메뉴 건너뛰기

close

부평대로, '부평역-부평구청 구간' 자전거전용도로 확정

부평대로 자전거전용도로를 둘러싼 논란이 일단락 됐다. 인천시는 9일 인천시 자전거 이용활성화 위원회를 열고 부평대로 중 부평역에서 부평구청역에 이르는 구간에 자전거전용도로를 설치키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인천시가 주민설명회 때 자전거이용시설 기존 계획 재정비 방안을 설명 할 당시 인천시가 설치하는 자전거전용도로 구간에 부평구민의 주요 생활권역인 부평대로(부평역~계산삼거리)구간이 누락 돼 있어 관련 인천시와 시민단체, 지역 주민들 간 논란이 일었다.

이에 인천자전거도시운동본부와 부평의제21, 그리고 주민들은 부평구 외곽이 아닌 시내 중심도로에 자전거전용도로를 설치해 줄 것을 거듭 요청했다. 이를 시가 받아 들여 부평대로에 전용도로를 설치키로 한 것.

당초 계획에서 누락 된 부평대로 구간 중, 부평역부터 부평구청역까지 구간에 자전거전용도로 설치가 확정 됐다. 부평구는 이 부평대로를 따라 생활권역이 펼쳐져 있어 사람으로 치면 척추와 같은 기능을 하는 도로다.
▲ 자전거전용도로 당초 계획에서 누락 된 부평대로 구간 중, 부평역부터 부평구청역까지 구간에 자전거전용도로 설치가 확정 됐다. 부평구는 이 부평대로를 따라 생활권역이 펼쳐져 있어 사람으로 치면 척추와 같은 기능을 하는 도로다.
ⓒ <부평신문 자료사진>

관련사진보기


이밖에도 부평구에는 부평대로에 자전거전용도로 설치와 더불어 삼산동 구간에 추가로 자전거전용도로가 설치된다. 통학용 자전거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시는 진산중학교에 이는 구간에 자전거전용도로를 설치키로 했다.

아울러 시는 8월에 있을 2009 인천세계도시축전에 맞춰 7월말까지 1단계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사업을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1단계 사업의 총 연장 구간은 92.4㎞에 이fms다. 각 시범권역 구간은 부평구 33.6㎞, 연수구 23㎞, 시청권역 16.4㎞, 남동공단 13㎞, 서구 6.4㎞ 등 이다.

시는 10월께 본격적인 2단계 연장사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2단계 사업구역에는 남동구 44.2㎞, 서구 43.6㎞, 남구 34.0㎞, 계양구 23.4㎞, 부평구 13.0㎞, 연수구 11.0㎞, 중구 6.0㎞, 동구 4.0㎞ 등이 포함 됐으며 총 연장은 179.2㎞에 이른다. 이 시기 사업구간은 1단계 사업구간과 자전거전용도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사업이 될 전망이다.

인천자전거도시운동본부 이광호(36) 사무국장은 "무엇보다 부평권역의 척추인 부평대로에 자전거전용도로가 설치된 게 중요하다"며 "더불어 이젠 지하철이 중요하다. 서울시가 서울메트로와 협의를 한다고 했다. 개찰구와 레일(자전거 용)만 설치하면 굳이 접이식 자전거가 아니어도 지하철에 실을 수 있게 할 수 있다. 우선 역 몇 군데를 시범운영해 방안 찾고, 특히 인천지하철 2호선의 경우 지금이라도 설계에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평역 자전거 주차장에 가지런히 정열돼 있는 자전거. 고유가 탓에 자전거이용자가 부쩍 늘었다. 부평역은 여전히 자전거 거치대가 부족하다. 때문에 일부 전문가들은 공공자전거제도에 들어 갈 재원을 자전거전용도로 확대와 자전거 주차장 설치 확대에 쓰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한다.
▲ 자전거주차장 부평역 자전거 주차장에 가지런히 정열돼 있는 자전거. 고유가 탓에 자전거이용자가 부쩍 늘었다. 부평역은 여전히 자전거 거치대가 부족하다. 때문에 일부 전문가들은 공공자전거제도에 들어 갈 재원을 자전거전용도로 확대와 자전거 주차장 설치 확대에 쓰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한다.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인천시가 5만대 공급하면 우린 어떡하나?"

공공자전거제도는 인천시가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정책 중 자전거전용도로 설치와 더불어 가장 대표적인 정책이다. 인천시가 밝힌 자전거이용활성화 5개년 계획의 예산은 2290억원이다.

이중 자전거전용도로설치 사업은 1650억원으로 72%를 차지하며, 공공자전거는 552억원으로 24%를 차지한다. 사실상 이 두 가지 사업이 가장 대표적인 사업인 셈. 하지만 공공자전거제도는 시행에 앞서 보다 면밀한 분석과 사회적 토론과 합의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의 5개년 계획대로라면 향후 2013년 인천에는 공공자전거 1만6000여대와 도심형보급자전거 5만여대를 합한 6만6000여대의 자전거가 공급될 예정이다.

시는 이를 위해 53억 2800만원을 시범지역인 부평구에 투자해 공공자전거 1200대를 마련하고, 이에 따른 공공자전거 정류장 60개소를 설치키로 했다. 공공자전거제도 도입에 따른 운영비는 3교대로 15명을 고용했을 때 연간 8억 1000만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아울러 시는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 접어서 탑재 할 수 있는 '도심형보급자전거' 개발에 70억원을 투자해 5만여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시는 도심형 자전거 1대를 구입하는 데 10만원가량을 지원해 시민들이 20만원 이하의 가격으로 접이식 자전거를 구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위해 시는 8월께 도심형 자전거 개발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며, 연말까지 특허 등록까지 마칠 구상이다. 이 연구를 기업·연구소·대학 등을 대상으로 경쟁 입찰에 부쳐 공동 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가장 불안에 떠는 이는 자전거 도소매업자들이다. 부평동에서 자전거도소매업은 운영하고 있는 박씨는 "1년에 인천에서 소비되는 자전거대수가 5만여대, 부평구가 1만여대 정도다. 그걸로 먹고 산다. 헌데 그걸 시에서 공급하면 우린 어떻게 되냐?"며 "지역경제 살린다고 하는데 결국 공급업자에게 특혜주고 자영업자는 죽으라는 얘기밖에 더 되냐?"고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부평은 인천에서 자전거도시를 향한 시민들의 움직임이 가장 활발 한 곳이다. 아직 내놓을 만한 인프라는 없지만 시민이 나서 매달 셋째주 진행하는 자전거도시 만들기 자전거 대행진과 4번에 이르는 토론회, 숱한 실태조사로 유명하다. 공공자전거 역시 사회적 토론과 합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사진은 2009년 6월 21일 대행진 모습.
▲ 자전거도시 부평은 인천에서 자전거도시를 향한 시민들의 움직임이 가장 활발 한 곳이다. 아직 내놓을 만한 인프라는 없지만 시민이 나서 매달 셋째주 진행하는 자전거도시 만들기 자전거 대행진과 4번에 이르는 토론회, 숱한 실태조사로 유명하다. 공공자전거 역시 사회적 토론과 합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사진은 2009년 6월 21일 대행진 모습.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인천시는 지역경제 살리기 차원에서도 도심형 보급자전거 개발 보급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에 대한 비판도 만만치 않다. 인천시자전거이용활성화위원회 관계자 K씨는 "사실 자전거 부품생산이 부평공단이나 남동공단에서 60%이상 이뤄져야 하는데 그게 가능한지는 미지수"라며 "오히려 그 예산으로 전용도로와 신호등 설치, 교차로 안전확보, 통학로 안전 확보에 집중하는 게 효과적 일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시는 공공자전거제도 도입 배경에 대해 설문 응답자의 92%가 공공자전거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며, 공공자전거 이용목적이 출퇴근과 등하교(67%), 쇼핑(14%)에 집중돼있고, 이용시간대가 오전 7~10시, 오후 4~9시에 집중돼있어 공공자전거를 이용할 경우 이 시간대 교통체증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대해 자전거로 5년 째 출퇴근 하고 있는 최승원 씨(34)는 "등하교와 출퇴근에 이용하는 경우라면 대부분 집에서 학교나, 직장으로 가는 건데 그 구간에 공공자전거를 이용한다는 건 조금 어색하다"며 "도로를 공공재로 보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한국 정서상(공공재는 막 다루기 때문에) 공공자전거는 잘 안 맞는 것 같다. 게다가 공공자전거는 도난사고 고장 등 유지 비용이 많이 들지 않나? 그리고 접이식 아니더라도 자전거는 지하철에 실을 수 있다. 왜 굳이 거기에 돈을 들이는지 납득이 잘 안간다"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부평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자전거도시, #공공자전거, #자전거, #자전거전용도로, #인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