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나라당 초선 의원 48명이 15일 "문제는 청와대가 아니라 여당 의원들"이라며 집단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당 안팎에서 비판론이 이는 국정기조와 관련해서도 "잘못된 것은 국정기조가 아닌 국정운영 기조이고 그것 또한 우리 탓"이라며 청와대를 향한 쇄신의 화살을 여당 내로 돌렸다.

 

자성의 목소리로 포장했지만, 대통령과 청와대를 '엄호'하려는 성격이 짙다. 성명에 참여한 의원 대부분이 '친이' 성향이다.

 

"대통령과 함께 무한 책임... 문제는 청와대 아닌 여당 탓"

 

김영우·정양석·조해진·강승규·이은재 의원 등 초선의원 48명은 이날 '한나라당 초선 의원들의 반성과 결의'라는 성명을 내어 "일련의 혼돈을 일소하기 위해 엄중한 책임의식으로 버릴 것은 버리고 앞장설 것은 앞장서겠다"며 "자기쇄신과 솔선수범으로 무기력·무능력·무소신을 일소하고 국민이 바라는 감동의 정치를 펼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국정운영에 대해 집권 여당은 대통령과 함께 무한책임을 진다는 각오로 산적한 민생 현안을 조속히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당내 계파 문제와 관련해서는 "한나라당과 국가 미래의 중대 장애 요인임을 분명히 주지하고 초선부터 상호존중을 통한 대화합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계파를 초월한 초선의원 공동체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쇄신특위나 '7인성명모임', '민본21' 등에서 국정 기조를 쇄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데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했다.

 

성명에 참여한 김영우 의원은 당 안팎의 국정쇄신론에 대해 "국정기조가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하지만 운영방식에는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그것도 결국 국민을 제대로 설득하지 못한 우리(의원들의) 정치력의 한계 때문"이라며 "이제 우리가 나서서 (청와대·정부-국민 간) 소통의 주체가 되겠다"고 설명했다.

 

친박 "대통령 책임 없다고 할 수 있나... 두둔할 시점 아니다"

 

이런 시각은 지금까지 이어져온 당내 쇄신논의와는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이날 회견에 대해 '7인모임' 소속의 한 의원은 "잘못은 국정기조가 아닌 국정운영기조라는데 이해가 잘 되지 않는다"며 "그럼 어떤 게 고쳐져야 하고 어떤 게 고수돼야 하는지 분명히 밝힐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대통령과 청와대, 정부의 국정기조를 전환해야 한다는 시각인 '친박' 진영도 이날 회견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한 초선 의원은 "종합부동산세 폐지 주장, 다가구 양도세 완화안, 비정규직 해법 등을 보면서 국민들에게는 '부자정부', '부자정당'으로 비쳤다"며 "이런 사안에 (대통령이나 청와대의)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있겠느냐. 이런 건 국정기조를 바꿔야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지금은 대통령이나 청와대를 두둔할 것이 아니라 (대통령이나 청와대의) 생각이 바뀌게 해야할 시점"이라고 비판했다.

 

친이 직계, 세 나뉘나

 

한편, 이날 회견으로 친이 직계도 세가 나뉘는 조짐이다. 친이 직계의 대표격인 '안국포럼' 출신 중 정두언·권택기·정태근 의원 등은 '7인성명', 민본21 등에 참여해 "작금의 민심이반은 당과 정부, 대통령의 독선과 오만에 대한 심판"이라며 국정기조를 포함한 당·정·청 쇄신을 주장해왔다.

 

반면 강승규·김영우·백성운·이춘식·조해진 의원 등은 이날 48인 회견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이들과는 견해 차이를 드러냈다.

 

이를 두고 친박 쪽에선 "현재 쇄신 논의는 친이 내의 세 싸움이자 주도권 다툼일 뿐"(구상찬 의원)이라는 싸늘한 시선을 보냈다.

 

다음은 이날 '48인성명'에 참여한 의원 명단(가나다순).

 

강명순 강석호 강성천 강승규 강용석 고승덕 김금래 김동성 김성회 김세연 김소남 김영우 김장수 김태원 박영아 박준선 배은희 배영식 백성운 손숙미 신지호 안형환 안효대 여상규 원희목 유일호 유정현 윤영 이두아 이범래 이애주 이은재 이정선 이철우 이춘식 이한성 임동규 장제원 정미경 정양석 정옥임 조윤선 조전혁 조진래 조해진 진성호 현경병 홍일표


태그:#한나라당, #친이직계, #쇄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