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정부의 민주주의 후퇴를 규탄하는 시국선언이 전국적으로 이어지는 가운데, 6월 9일 오전 10시, 부산지역 청년들이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부산청년 시국선언>을 부산역 광장에서 진행하였다.

부산지역 청년단체 회원들이 부산역 광장에서 열린 시국선언에 참가하여 이명박 정부 규탄의 내용으로 구호를외치고 있다.
 부산지역 청년단체 회원들이 부산역 광장에서 열린 시국선언에 참가하여 이명박 정부 규탄의 내용으로 구호를외치고 있다.
ⓒ 김종혁

관련사진보기


참여한 청년들은 "이명박 정부는 민주주의 후퇴를 중단하고, 뼈를 깎는 쇄신으로 국민 앞에 거듭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일시대젊은벗 유하영 대표는 규탄발언을 통해 "22년 전 6월항쟁 때 외쳤던 구호와 지금 국민들이 외치는 구호가 같다"며, "많은 선배들이 흘린 피로 발전시킨 민주주의를 이명박 정부가 후퇴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 대표는 이어 "전직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고, 30원 때문에 비정규직 노동자가 죽어야 한다"며 "검·경찰을 통원한 공안통치를 중단하고, 극단적 신자유주의 정책을 중단하여 서민경제를 살리라"고 주장하였다. 

부산청년회 안혜영 회장이 부산지역 청년단체를 대표로 <민주주의수호를 위한 부산청년 시국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부산청년회 안혜영 회장이 부산지역 청년단체를 대표로 <민주주의수호를 위한 부산청년 시국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 김종혁

관련사진보기


이날 발표된 시국선언문에서는 ▲노무현 전대통령 서거의 국정책임자인 이명박 대통령 사과 ▲MB악법 폐기 ▲극단적인 신자유주의 정책 중단 ▲청년실업, 용산참사, 특수고용노동자 문제 해결 ▲ PSI중단과 6.15, 10.4선언 이행 등을 요구하였다.

시국선언에 참여한 청년들은 87년 6월항쟁의 정신을 이어받아, 이 땅의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6월 10일 진행될 부산 서면 촛불집회에 부산시민이 함께 참여하자고 호소했다.

이날 부산청년 시국선언에 참여한 단체는 ▲부산청년회 ▲통일시대젊은벗 ▲새물결청년회 ▲사)대한불교청년회 부산지구 ▲부산청년희망센터 ▲부산청년봉사센터 ▲육지희정신계승사업회 ▲부경대학교 민주동문회 ▲인제대학교 민주동문회 ▲부산대학교 민주동문회 ▲동아대학교 민주동문회 ▲동의대학교 민주동문회 ▲경성대학교 민주동문회 ▲부산외국어대학교 민주동문회 이다.

다음은 시국선언문의 전문이다.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부산청년 시국선언

지금 우리는 선배들의 피와 눈물로 애써 지켜온 우리의 민주주의가 죽어가는 것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어 이 자리에 모였다.

노무현 전대통령의 참담한 죽음은 이명박정권하에서 진행되었던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공권력의 침해, 생존권의 위기로 벼랑끝까지 몰린 서민들의 위기의식과 만나 둑이 무너지듯이 분노와 추모의 물결로 터져나왔다.

현재 우리사회는 기본적인 권리인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는 시대로 돌아가고 있다. 도심지에서는 집회는커녕 기자회견조차 마음놓고 진행할 수 없으며, 자유로운 소통의 장인 인터넷에서도 정부를 비판하는 말 한마디에 잡혀가는 시대가 되었다. 또한 부동산재벌들만을 위한 재개발로 당장의 생계가 막막한 도시서민들을 망루위로 내몰고 과도한 공권력으로 죽음에 이르게 하고도 그 죄를 국민들에게 뒤집어 씌우고 있다. 참으로 뻔뻔하고 파렴치한 정권이다.

국민들이 죽든 말든, 1% 특권층만을 위한 경제살리기는 결국 운송수수료 30원 인상 때문에 한 화물노동자가 스스로 목숨을 버리도록 만들었고, 이 생존권의 위기는 전사회적으로 확산되어 대학생들이 등록금 때문에 자살을 하고, 청년실업자가 100만을 넘어서서 이제는 아예 구직도 꿈도 함께 포기하는 청년들이 늘고 있다.

그뿐 아니다. 남북관계역시 파탄으로 몰아가 그동안 쌓아왔던 남북간의 신뢰는 간데없고, 현재 서해상에서는 언제 무슨일이 벌어질지 모르는 일촉측발의 상황이다. 전세계유일의 분단국가로 남북의 화해와 통일이 세계인의 화합을 상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명박정권은 전정권의 성과를 모두 헤집어 놓기라도하려는 듯이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훼손하고 금강산과 개성공단을 폐업상태로 만들었다.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다.

지난 봄 우리국민들은 민의를 거스르려하는 정부에게 자성을 촉구하는 촛불을 밝혔다. 그 당시 이명박대통령은 말로는 국민을 잘 섬기지 못함에 죄송하다 했지만, 곧이어 색깔론과 배후론으로 촛불을 훼손하고, 참가한 국민들을 공권력으로 탄압하면서 국민을 우롱하고 기만하였다. 그 이후 1년이 지난 지금까지 이명박정부의 국정기조는 변함없이 경찰과 검찰을 동원한 강압통치였고, 우리나라의 민주주의와 인권, 한반도 평화와 서민경제는 계속 바닥으로 곧두박질쳤다. 결국 우리는 전직대통령의 비통한 죽음까지 마주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명박정부는 아직도 스스로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여전히 경찰력을 동원하여 표현의 자유, 집회의 자유를 봉쇄하고 있고, 남북간의 긴장관계를 불러일으켜 이 위기를 회피하려하고 있다. 이명박정부와 집권여당은 지금이라도 살아남으려면 국민위에 군림하는 자세를 버리고, 철저한 자기반성과 뼈를 깍는 쇄신으로 국민앞에 거듭나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추모행렬 함께했던 수많은 국민들의 저항을 맞이할 것이고, 다가오는 2010년 매서운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 청년들은 지난 87년 6월항쟁에 앞장섰던 선배들의 기상을 이어받아, 다시 이땅의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어깨걸고 나설 것을 결의하며 부산청년들의 의지를 모아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 이명박대통령은 노무현 전대통령에 서거에 대해 국정책임자로서 국민앞에 머리숙여 사죄하고, 검․경찰을 동원한 공안통치를 중단하라!

- 정부는 헌법에 보장되어 있는 국민의 기본권이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를 보장하고 이를 거스르는 MB악법을 모두 폐기하라!

- 정부는 민중을 죽음으로 내모는 극단적 신자유주의 정책을 중단하고, 교육과 보육, 청년실업과 일자리대책 중심의 서민살리기 정책, 용산참사와 특수고용노동자 문제 해결에 먼저 나서라!

- 정부는 남북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PSI등의 군사적조치를 즉각 중단하고, 6.15선언 및 10.4선언을 이행을 약속하여, 남북간의 대화로 평화적 관계회복에 적극 나서라!

2009년 6월 9일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부산청년 시국선언


태그:#시국선언, #청년단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부산에 있는 청년단체인 통일시대젊은벗에서 활동하고 있는 회원입니다. 부산에 있는 투쟁과 통일관련 활동들을 기사로 작성하고 싶어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