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신 : 27일 밤 11시 10분]

 

노무현 전 대통령 노제 '서울광장' 최종 합의

 

오는 29일 열릴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영결식에 이은 노제는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것으로 최종 합의됐다.

 

천호선 전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밤 10시 25분경 브리핑을 열고 "서울광장에서 노제를 열기로 양측(정부 측과 노 전 대통령 측) 최종 합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9일 치러질 영결식과 노제, 화장 일정 등의 대강의 윤곽이 잡혔다.

 

29일 노 전 대통령의 운구 행렬은 새벽 5시에 봉하마을에서 간단한 발인식을 한 뒤 서울로 이동, 오전 11시 서울 경복궁 앞뜰에서 영결식이 열린다. 영결식 뒤 오후 1시부터 30분간 서울광장에서 노제가 치러지며, 오후 3시경에는 수원 연화장에서 화장이 이뤄질 예정이다.

 

화장된 노 전 대통령의 유골은 밤 9시경 다시 봉하마을로 돌아와 봉화산 정토원에 임시 안치된 뒤, 유가족의 뜻에 따라 영구 안치 장소를 결정하게 된다.

 

 

[1신 : 27일 밤 10시 30분]

 

행안부 "서울광장서 노제 지내는 것 부정적"... 대규모 '촛불 소요'를 걱정하나?

 

정부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노제를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지내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분위기여서 논란이 예상된다.

 

노 전 대통령 장례 날짜를 불과 이틀 앞둔 27일까지도 노제를 할지 여부 자체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노 전 대통령 장의의원회의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행정안전부의 의정담당관실 관계자는 27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서울 광장에서 노제를 지내기로 확정됐느냐"는 질문에 "조금 힘들 것 같다. 우리는 좀 부정적인 입장"이라고 답했다. 그는 "내일 최종 결정할 예정이기 때문에 지금 구체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정부에서는 "대통령에게 노제는 적절치 않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서울광장 노제에 부정적인 것은, 노제가 끝난 뒤 서울광장에서 대규모 촛불시위가 벌어질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민주당 등 야당들과 시민사회가 '분향소를 만들자'며 수차례 서울광장 개방을 요구했지만 이를 거부해왔다. 27일에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시민추모위원회'가 추모제를 열겠다며 서울광장을 개방해달라고 요구했지만, 결국 거부했다.

 

한나라당에서도 직접 노제를 겨냥한 것은 아니지만, 국민들의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물결이 시위로 변화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공개적으로 나오고 있다.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오전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지금 국민장을 준비하고 있고 애도기간 중에 있다"면서 "저는 이것을 정치적으로 잘못 이용하려는 세력이 있어서 이를 변질시키고 소요사태가 일어나게 될까 봐 정말 걱정"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이런 분위기에 대해 봉하마을 쪽은 서울시청에서 노제를 지내는 것은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분위기다. 애초 노 전 대통령의 장례를 가족장으로 치르려다가 국민장으로 바꾼 것은  국민들의 높은 추모열기 때문이었는데, 이제 와서 노제를 지내지 않는 것은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서울시청이 노제장소로 추진된 것은, 영결식이 열리는 경복궁 근처에서 대규모 인파가 모일 공간이 이곳 뿐이었기 때문이다. 노 전 대통령측은 민주당과 행정안전부, 김해시청 등의 자료를 통해 27일 오후 4시 현재 전국적으로 분향소 방문자가 299만명(봉하마을만 78만4천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이처럼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열기가 전 국민적 수준이라는 점에서, 서울광장 노제가 성사되지 않을 경우 상당한 갈등이 예상된다.


태그:#노무현, #노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