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도 부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 사이버가정학습 학부모 설명회에는 100여명의 학부모가 참석해  사이버교육을  통한 사교육비 절감 방안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경기도 부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 사이버가정학습 학부모 설명회에는 100여명의 학부모가 참석해 사이버교육을 통한 사교육비 절감 방안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 최정애

관련사진보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2007년 우리나라의 공교육비와 사교육비 지출은 국민 1인당 소득을 감안할 때 세계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교육비 지출이 해마다 높아져 지금은 총 교육비의 50%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가계재무구조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각 학교들이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 부천 교육청은 (교육장  권선우)는 5월 19일 부천 교육청 대회의실에서 2009 경기도 사이버 가정학습 및 교수 학습지원센터 학부모 순회 홍보 설명회를 개최했다. 부천 관내 초중고 학부모 100명이 참석한 이 행사에서는 경기도 사이버가정학습(http:// danopy.kerinet.re.kr) 교수학습지원센터(goedu,go,kr)인터네교육방송 이용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권선우 교육장은 인사말에서 "신록이 아름다운 계절이다. 농경시대에는 자연과 더불어 살았지만, 지금은 싫든 좋든 시대의 변화에 따를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첨단 문명의 발달로 교육환경도 달라졌다. 우리나라 IT산업은 세계강국이다. 이런 강점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사이버교육이다. 맞벌이 가정이 많은 요즘 이런 시스템을 잘 활용해 스스로 학습의 의지를 기르고 사교육비 경감에도 도움을 받기 바란다"라고취지를 밝혔다.

강사로 나온 경기도 교육정보 연구원 박찬수 연구사는 "경기도 사이버 가정학습 '다높이'(Danopy)는 는 도시와 농산어촌간 소득계층간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경기도 교육정보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기반의 학습서비스다"라며 "학생들이 집에서도 사교육비 부담 없이 사이버 선생님과 함께 학교 수업을 보충학습하거나 우수한 학습 컨텐츠를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무료로 운영되는 경기도 사이버 가정학습 서비스 다높이는 학습, 평가, 상담, 동아리활동, 개인화서비스 등 5개 영역으로 나누어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대상은 초등 3학년 이하는 교육과정 수준 및 정보활용 능력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참가하고 초등 4학년 이상 1학년을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습활동 지원방안으로 전체 학생 참가를 목표로 설정했다. 고등 2,3학년은 자율 참가를 권장한다.

경기도 교육정보연구원 박찬수 연구사가 강사로 나와 경기도 사이버 가정학습 다높이의  운영 현황 및 서비스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경기도 교육정보연구원 박찬수 연구사가 강사로 나와 경기도 사이버 가정학습 다높이의 운영 현황 및 서비스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최정애

관련사진보기


교과 강좌 서비스를 살펴보면 초등학교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을 비롯, 한문, 방학 중에는 방학생활이 제공된다. 중학교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8개 교과목 외에 제2외국어로 일본어와 중국어가 제공된다. 고등학교는 1학년을 대상으로 국어, 논술, 사회, 수학, 과학, 영어, 한문과 제 2외국어(아랍어, 스페인어, 러시아어)가 개설되어 있다. 앞으로 이야기 한국사, 중국, 베트남, 필리핀, 몽골 등 다문화 가정을 위한 프로그램도 개설된다.

학습서비스 다함께 공부방은 자율학습과 사이버학급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자율학습은 학생들이 학급 가입 없이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공간이다. 사이버 학급은 학습도우미형 학급, 담임선택형 학급, 학급 배정형 학급을 통해 학습한다. 평가서비스인 다풀어봐 평가방은  문제은행에서 원하는 과목과  난이도, 문항수를 선택해 스스로 문제를 풀어보는 자율평가와 온라인상에서 문제를 풀고 자신의 수준을 진단하는 자기학력 관리 온라인 평가가 있다.

상담서비스인 다물어 상담실은 학교급, 학년, 과목을 선택해 학습내용에 대해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사이버상담 선생님들이 24시간 이내 답변해 준다. 사이버동아리 활동인 다모여 커뮤니티는 사이버 공간에서 동아리를 만들어 원하는 회원과 함께  활동하는 곳이다. 교사와 학생, 모두 동아리를 만들 수 있으며 학습, 취미, 여행, 학급 등 5개 영역으로 동아리를 개설해 활동하는 곳이다.

개인서비스 나의 높이 마이페이지는 본인이 속한 학급과 수강 중인 강좌를 확인할 수 있다. 기타 개인기능으로 주소록, 즐겨찾기, 쪽지 상담실, 일정관리 등 다높이에서 할 수 있는모든 내용을 이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높이 학습을 위해 회원가입을 하면 학습개설과 강좌 매칭이 된다. 학생들을 선생님 이름을 찾아 선생님이 개설한 학급신청을 하도록 안내한다.

한편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원장 이종성)은 희망경기교육 실현으로 세계일류를 지향하는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해 다양한 교수, 학습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1962년 설립되었다. 경기도 및 전국 시 도교육청 교수학습자료가 제공되는 교수학습지원센터, 다양한 멀티미디어 방송이 나오는 경기교육인터넷방송, 진로교육을 담당하는 진로 정보센터, 교사들을 위해  우수평가 자료가 되는 e평가문제 은행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갖추고 있다.

공병호 경영연구소장은 "공부에는 때가 있기 때문에 어떤 경우든 입시 때는 무리하게 비용을 지출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이를 두고 '절박산업'이라고 부르고 싶다. 절박산업의 고객군이 고교를 넘어 이제는 초등생으로 확대되고 있다. 부모들은 아이들의 사교육비가 들어가는 동안은 다른 곳의 지출을 철두철미하기 다이어트 할 수 밖에 없다. 아마도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사교육비 부담은 급속히 계속 늘어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고 진단했다.

어려운 경제 현실 속에서도 줄이지 못하는 것이 사교육비다. 그러나 조금만 부지런하면 사교육 이상으로 잘 관리해주는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그 중심에 경기도 사이버 가정학습 다높이가 있다. 


태그:#경기도 사이버가정학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