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取중眞담]은 <오마이뉴스> 상근기자들이 취재과정에서 겪은 후일담이나 비화, 에피소드 등을 자유로운 방식으로 돌아가면서 쓰는 코너입니다. [편집자말]
17일 오후 정세균 민주당 대표가 당원들과 함께 광주 망월동 국립묘지를 참배했다.
 17일 오후 정세균 민주당 대표가 당원들과 함께 광주 망월동 국립묘지를 참배했다.
ⓒ 이주빈

관련사진보기


우울한 5·18, 5·18단체만의 문제인가... 갈등 중재없는 정치권이 더 큰 문제

여느 해와는 확연히 다른 5·18주간이다.

17일 밤 광주 금남로에서 열린 5·18전야제에는 1000여 명의 시민이 모였을 뿐이다. 예전 같으면 시민들이 손에 손을 잡고 나와 추모공연을 보거나 서로의 안부를 물으며 술잔을 기울였을 터다. 그러나 5·18항쟁 29주년이 되는 2009년 5월 17일 밤의 금남로는 휑했다.

18일 망월동 묘지에서 열린 5·18민주화운동 29주기 기념식 자리도 휑하기는 마찬가지. 국가보훈처는 2000개의 좌석을 준비했지만 고작 약 1000석을 채웠을 뿐이다. 이명박 대통령도 오지 않았지만 유족들도, 부상자도, 구속자도, 시민들도 참여가 저조한 것은 마찬가지였다. 

이토록 씁쓸한 5·18주간을 보내고 있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5월항쟁 근거지였던 옛 전남도청 별관의 철거문제를 두고 오월단체끼리 갈등을 빚고 있다. 급기야 한 단체는 농성 중인 옛 동지를 강제 해산시키겠다며 완장을 차고 옛 도청을 향해 진군하기도 했다.

이후 벌어진 사태는 불을 보듯 뻔했다. 유족회와 부상자회, 구속부상자회 등 5·18 관련 당사자 세 단체로 불리던 이들의 통합 논의는 중단되고 말았다. 또한 해마다 세 단체가 돌아가면서 했던 18일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순서 중 경과보고를 이번엔 정부 관계자가 대신 보고하는 슬픈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런 오월단체간의 갈등을 바라보는 광주시민들의 반응은 차갑기만 하다. 대리운전업을 한다는 최아무개(52)씨는 "모진 희생을 한 것은 다 아는 일이지만 만날 즈그들끼리 싸우는데 광주시민들이 예전같이 금남로에 나오고 싶것소"하며 안타깝게 볼멘소리를 한다.

언론들도 5·18단체들 간의 갈등이, 더 정확하게 얘기하면 옛 전남도청 별관 철거문제를 두고 갈라진 5·18단체 간의 갈등이 우울한 5·18 29주기를 만들었다고 질타한다. 이제 5·18단체들은 영락없는 광주 갈등의 장본인이 되고 말았다. 그런데 과연 그런 것인가? 이 모든 분열과 갈등의 책임을 5·18단체들만이 져야 하는가?

광주는, 그리고 전남은 누가 뭐라 해도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광주전남지역 국회의원의 절대 다수가 민주당 소속이며, 광역단체장은 물론 기초단체장, 심지어는 광역의회와 기초의회까지 거의 싹쓸이를 하고 있다.

그렇다면 광주의 최대 현안이었던 옛 전남도청 별관 철거문제와 관련해서 민주당은 그동안 어떤 정치력을 발휘해왔을까. 이 사안은 국책사업인 아시아문화전당 건립사업과 연계되어 시민들이 온통 관심을 가졌던 사안이다.

적어도 이 사안과 관련해 민주당이 그동안 보여준 모습은 추미애 의원의 발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추 의원은 옛 전남도청을 방문해 5·18유가족들을 만난 자리에서 "당내에서 옛 전남도청에 대한 얘기가 거론되지 않아 별관이 철거되는 줄 몰랐다"며 "5·18유족회 회원들의 분노가 상당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동안 지역 여론은 "적어도 이 지역에서만큼은 제1당인 민주당이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계속 촉구해왔다. 그러나 박주선 민주당 최고위원이 중재를 시도하다가 실패했을 뿐 민주당이 당의 공식입장을 가지고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나선 적은 없다.

지역현안을 풀고, 갈등과 반목을 조정과 타협을 통해 해소해야할 민주당은 그동안 팔짱을 낀 채 구경만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호남1당'인 민주당의 지역현안에 대한 방관자적 자세와 태도는 비단 이 사안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지역현안 문제 외면하는 '호남1당' 민주당... 정치는 왜 하나?

16일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가 광주의 현안이 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옛 전남도청 앞에서 민노당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16일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가 광주의 현안이 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옛 전남도청 앞에서 민노당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민노당 제공

관련사진보기


강기갑 민노당 대표가 옛 전남도청 별관 철거반대 농성을 하고 있는 5.18유족회와 부상자회 회원들을 만나 현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위로하고 있다.
 강기갑 민노당 대표가 옛 전남도청 별관 철거반대 농성을 하고 있는 5.18유족회와 부상자회 회원들을 만나 현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위로하고 있다.
ⓒ 민노당 제공

관련사진보기


광주에는 현재 옛 전남도청 별관 철거문제 말고도 굵직한 지역현안들이 해결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

사회민주화의 바람을 타고 일궈낸 학원민주화 투쟁의 상징적 성과물인 조선대의 경우 이명박 정부로부터 이사회 정상화가 보류되어 광주 지역사회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또 옛 전남도청 앞 철탑(높이 30m)엔 로케트전기 해고자 두 명이 복직약속을 지키라며 70일 가까이 위태롭게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은 조선대 구성원들의 대학정상화의 간절한 소망은 물론 로케트전기 노동자들의 절박한 외침에도 귀 기울이지 않았다. 사실상 모르쇠로 일관하며 외면해온 것이다. 이는 민주당이 그토록 존경해마지 않는 김대중(DJ) 전 대통령이 야당 총재시절 했던 행보와도 상반되는 행태이다.

적어도 DJ는 국민들의 아픔이 있는 곳이면 현장으로 달려가 항의를 받으면서도 이야기를 경청했다. 그가 총재였던 시절 야당 당사는 억울함 호소할 곳 없는 노동자·농민·도시빈민이 찾아갈 수 있는 유일한 피난처였다.

17일 오후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100여 명에 이르는 '수행군단'을 이끌고 경찰의 호위까지 받으며 망월동 묘역을 참배했다. 그리고 18일까지 광주에서 1박 2일 일정을 보냈다. 문제는 정 대표는 광주 일정 1박 2일 동안 지역 현안이 있는 현장엔 가지 않았으며, 현안의 짐을 떠안고 신음하는 이들과는 전혀 만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정 대표는 17일 밤엔 비공식 일정으로 지역신문사 및 방송사 국장단과 함께 저녁을 했다. 18일 아침엔 지역 원로들과 조찬을 함께 했다. 그리고 이어진 점심시간엔 광주전남지역 핵심당원 100여 명과 함께 했다.

현장을 찾아가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보다는 언론사 간부들과 이른바 지역원로 등 여론주도층으로부터 '세련되게 정제된' 광주의 목소리를 대신 전해들었을 뿐이다.

지난 4월 29일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은 광주 서구와 전남 장흥에서 민노당에게 참패했다. 비록 보궐선거이고, 기초의원 선거였지만 민주당에겐 큰 상처를 줬다. 기초의원 선거에 당 지도부와 시·도당 역량이 총 투입됐지만 민노당에게 참패했다. 패인을 두고 여러 가지 분석이 나왔다. 그렇지만 다음과 같은 민노당 광주시당 관계자의 말이 차라리 현실적이다.

"현장성의 차이가 아닐까요? 우리 민노당은 광주의 현안문제나 동네 현안에 대해서 늘 입장을 밝혀왔어요. 그런데 민주당은 기자간담회나 했지 현장에 있는 주민들과 이해당사자들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았어요. 이번 5·18주간에 두 당 대표의 광주일정만 보더라도 차이가 나잖아요."

전해 듣기 바쁜 '민주당 정세균' vs. 현장에서 직접 듣는 '민노당 강기갑'

높이 30m의 고공철탑에서 69일째 농성을 벌이고 있는 로케트전기 해고노동자들. 지역에서 가장 큰 지지를 받고 있는 민주당은 이들의 외침을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 17일 밤 5.18전야제에 참석한 시민들이 위로의 손을 흔들자 함께 손을 흔들어 인사하는 두 노동자.
 높이 30m의 고공철탑에서 69일째 농성을 벌이고 있는 로케트전기 해고노동자들. 지역에서 가장 큰 지지를 받고 있는 민주당은 이들의 외침을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 17일 밤 5.18전야제에 참석한 시민들이 위로의 손을 흔들자 함께 손을 흔들어 인사하는 두 노동자.
ⓒ 이주빈

관련사진보기


이 관계자의 말처럼 정 대표가 지역 현안이 있는 현장과는 동떨어진 곳에서 공식·비공식 간담회를 한 반면, 강기갑 민노당 대표는 현장에서 입장을 밝히고 현안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강 대표는 정 대표보다 하루 앞선 16일 광주를 방문해 옛 전남도청 앞에서 빗속에 기자회견을 열고 옛 전남도청 별관 철거 반대와 로케트전기 노동자의 즉각 복직을 강력히 요구했다.

한 5·18부상자회 회원은 "5·18만 되면 광주로 수없이 많은 정치인들이 몰려오지만 정작 현안당사자들의 말을 듣기 위해 오는 정치인은 거의 없다"면서 "특히 민주당 정치인들은 광주 문제에 끼어드는 것 자체를 기피하는 듯한 행태를 보인다"고 꼬집었다. 

한 민주당 인사조차 "정당은 그리고 정치는 체제 밖의 문제로 번질 수 있는 갈등요소를 적극적 중재와 조정을 통해 체제 내로 흡입해 해소해가는 것이 기본 임무"라면서 "가장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는 지역의 현안문제조차 외면한다면 '뉴민주당 플랜'을 그린들 무슨 소용이 있겠냐"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광주를 떠나기 직전 연 기자간담회에서조차 모두연설을 통해서는 광주의 현안문제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았다. 도청 별관 문제에 관한 기자의 질문이 있고서야 "민주당이 개입할 문제 아니다, 광주가 알아서 하루빨리 처리해 달라"고 말했다. 지역의 지지를 가장 많이 받는 정당의 대표자가, 그 지역의 현안문제를 외면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힌 것이다.

민주당이 '뉴민주당 플랜'을 외치며 강한 야당, 수권야당을 자임하고 나섰다고 한다. '뉴민주당'이 어떤 민주당인지 모르지만, 국민의 아픔과 상처가 있는 곳을 비껴가고 외면하는 '뉴민주당'을 국민들은 어떻게 평가할지 모르겠다.

한편 17일 민주당 지도부가 탄 버스가 당원들에 의해 저지당하는 수모를 겪은 민주당은 18일 오전에 열린 5·18항쟁 29주년 기념식에 애도화환을 빠뜨려 또 한번 지역민의 질타를 받았다.

5·18기념식엔 이명박 대통령은 물론, 김대중 전 대통령, 한나라당·자유선진당·민노당 애도화환은 있었으나 민주당 애도화환은 없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 명의의 애도화환은 기념식이 끝난 후에야 도착했다.


태그:#민주당, #민노당, #광주, #정세균, #강기갑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