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지역 학교에 급식재료를 납품하는 업체가 가짜 한우를 납품했다가 적발되는 사건이 지역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또한, 가짜 한우를 납품받은 학교와 지역교육청·시교육청이 해당 업체를 감싸줬다는 의혹과 함께 지역교육청의 수장이 업체 대표로부터 향응을 제공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인천신문>의 보도와 인천학교급식시민모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동부교육청 산하의 ㄱ초등학교가 ㅎ급식업체로부터 납품받은 쇠고기에 대해 DNA 검사를 의뢰한 결과 다짐육 2㎏ 육우를 한우로 속여 납품한 것이 적발됐다. 이로 인해 ㄱ초교와 함께 공동구매를 진행하는 ㄴ초교는 해당업체와 계약을 파기했다.

 

지난해 12월에는 남부교육청이 산하 10개 학교에 대한 쇠고기 DNA 검사를 진행한 결과 ㅈ초교에 쇠고기를 납품한 ㅇ업체가 육우를 한우로 속여 납품한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해당 학교들은 이들 업체를 부정당업체로 제재해달라는 의뢰를 지역교육청에 하지 않았으며, 계약심의위원회를 열어 '입찰 제한' 등을 취하는 시교육청도 실태 파악을 하지 않았다.

 

학교와 교육청의 업체 감싸기로 지난해 일어났던 '학교급식 가짜한우 납품 사건'이 3~4개월이 지난 올해 3월 5일 지역신문의 보도를 통한 후에야 알려지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 이런 사실을 모르는 인천지역의 일부 학교들은 올해 2월~3월 경 해당업체들과 계약을 맺은 상황이다.

 

부평지역에서 해당업체들과 재계약하거나 신규 계약을 맺은 학교에 확인한 결과, 교육청으로부터 이와 관련 어떤 공문도 받은 적이 없으며, 몰랐기 때문에 계약을 했다고 답했다. ㄱ초교 행정실장은 "사실을 알았다면 해당업체와 계약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계약이 끝나고 나서 이런 이야기를 들으니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 학교급식업체와 식재료 납품업체에 대한 정기적인 합동단속을 벌인 후 위반업체를 공개하더라도 시교육청이 이를 제대로 알리지 않아 일선학교에서 부정당업체와 계속 계약을 맺는다는 지적 이후 시교육청이 빠르게 대응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으나 다른 곳에서 비슷한 구멍이 뚫린 행정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학교급식담당 사무관은 "아직 절차가 끝난 것이 아니기에 해당업체를 부정당업체라고 할 수는 없다"며 "절차를 밟고 있는 과정에서 언론에 먼저 보도돼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학교에서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교육청에 빨리 보고하라는 공문을 발송하는 등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는 않도록 노력 중"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남부교육장이 ㅈ초교에 가짜 한우를 납품한 ㅇ업체 사장으로부터 50~60만원의 식대와 술값 향응을 제공받았다는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지난 2월 27일 저녁 한 식당에서 진행된 남부교육장과 과장, 지역 학교운영위원 등 10여명이 참석한 남부교육청 고위직 공무원의 송별회 자리에서 ㅇ업체 사장이 이날 식대와 술값을 지불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남부교육청 초등교육과장은 "언론의 보도는 오보라 해당 기자에게 항의를 했다"며 "학부모들이 마련한 송별회 자리에 교육장님도 잠깐 참석했던 것이고 업체 사장을 아는 학부모가 불러 업체 사장이 잠깐 왔다가 참가자들 모르게 식대를 계산하고 갔던 것이고 학부모들이 돈을 걷어 다시 돌려줬다. 향응 제공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런 해명에도 불구하고 지역교육청의 수장과 과장 등 고위 공무원들이 해당 지역 학부모들이 모은 돈으로 송별회를 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불법찬조금 소지가 있어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학교급식시민모임은 지난 3월 18일 오전 11시 인천시교육청에서 '가짜 한우 납품, 향응제공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서 단체는 "이번 사태가 그동안 학교급식 식재료 납품과정에서 발생했던 고질적인 문제가 다시 대두됐다는 것에 주목하며 이번에야 말로 이러한 납품업자의 로비와 불량 식재료 납품을 근절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인천시가 2009년부터 학교에 한우를 지원하는 예산을 통과시키고도, 이번 문제를 일으킨 업체 등 쇠고기 납품업체들의 반발로 지원 추진이 안 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계획대로 한우급식 지원 사업을 즉각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부평신문(http://bpnews.kr)에도 실린 내용입니다.


태그:#학교급식, #쇠고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