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경북 시·구청들이 지역 언론사 홈페이지에 배너 광고를 싣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예산낭비라는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008년부터 지자체들이 특정언론사에 배너 광고를 하고 있다.
▲ 자치단체별 언론사 배너 광고 현황 2008년부터 지자체들이 특정언론사에 배너 광고를 하고 있다.
ⓒ 권정훈

관련사진보기


2008년 4월부터 대구 수성구청, 북구청, 동구청, 남구청은 지역 일간신문사인 매일신문과 영남일보 홈페이지에 각각 배너 광고를 달고 매달 각각 110만원의 광고료를 지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구미시도 배너 광고를 달았다.

배너 광고는 단순한 문구가 적힌 광고로 일간지당 연간 기관별 2천여만원(각 언론사별 1천만원) 이상의 예산을 집행하고 있다. 시·구청들은 지역주민들이 쉽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언론기관의 홈페이지에 광고를 했다지만 광고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단순한 광고로 어떤 효과 있을 지 의심스럽다.
▲ 언론사 배너 공고 모습 이런 단순한 광고로 어떤 효과 있을 지 의심스럽다.
ⓒ 권정훈

관련사진보기

또 이러한 광고가 일반화된다면 다른 언론사들도 형평성을 내세우며 배너 광고 설치를 요구하게 되고 지역여론에 민감한 자치단체장은 이를 거절하기 어려워 지금보다 훨씬 많은 예산이 집행될 것이다.

전국공무원노조 대경본부 이종기 정책국장은 "재정여건이 열악한 지역신문의 형편을 감안할 때 각 기관별 연간 1천만원 이상의 광고료는 선거를 앞둔 기관장의 치적 홍보나 비리 축소은폐 요구로 이어질 수 있다. 광고 효과가 적다는 걸 알면서도 지자체들이 예산을 집행하고 있는데 이는 예산낭비일 뿐만 아니라 자치단체장과 언론의 부적절한 거래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예산낭비와 지자체와 언론의 부적절한 거래라는 지적에 대해 대구 북구청 문화공보실 관계자는 "시각에 따라 다르게 볼 수 있지 않겠냐"며 "예년에 경북의 지자체들이 배너 광고를 했으니 대구지역에서도 해 달라는 신문사 측의 요청이 있어서 내부 논의를 거쳐 광고를 하고 됐다"고 답했다.

하지만 대구 북구 주민인 김대환(41세, 건설업노동자)씨는 "구청 홈페이지는 인터넷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지 않느냐. 주민들은 돈 한 푼이 아쉽고 살기 힘든데 구청은 그런 데다가(언론사 배너광고) 돈을 내다 버린다"라고 어이없어 했다.

전국공무원노조 대경본부는 실효성이 의심스러운 배너광고가 언론의 부당한 압력이나 자치단체장의 기사 청탁을 위한 부적절한 거래에서 비롯되었다는 의혹을 거둘 수 없다며 수성구청장, 동구청장, 북구청장, 남구청장, 구미시장은 배너광고를 즉시 중단하고 주민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덧붙이는 글 | 권정훈 기자는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조합원입니다.



태그:#지자체 예산낭비, #언론사 배너광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는 경북 경산진량초 행정실에 근무하고 있으며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교육청본부 경북교육청지부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