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위원장 이운복, 이하 공공연구노조)이 '4대강 정비계획의 실체는 대운하'라고 양심선언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하 건기연) 김이태 연구원 지키기에 나섰다.

 

건기연이 오는 23일 김 연구원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전국연구노조는 성명을 내고 "김이태 조합원에 대한 어떠한 징계기도와 징계외압도 용납할 수 없다"면서 "건기연이 징계를 강행한다면 온몸으로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공연구노조는 16일 발표한 성명에서 "'4대강 정비계획의 실체는 대운하'라고 폭로한 김이태 조합원의 양심선언은 대통령이 직접 '국민이 반대하면 대운하는 하지 않겠다'고 고개를 숙이게 만드는 도화선이었다"면서 "따라서 김이태 조합원의 정당성에 대한 판단은 진작 끝난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이제 와서 건기연이 오로지 김이태 조합원만 대상으로 하는 표적감사를 시행하고, 조만간 징계위원회를 통해 김이태 조합원을 중징계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면서 "이것은 명백한 정치적 보복행위이고 공공기관이 대외적으로 했던 약속을 뒤집는 비도덕적인 행위"라고 비난했다.

 

공공연구노조는 또 "이 어처구니없는 상황의 배후에는 정부와 권력기관이 도사리고 있음은 묻지 않아도 뻔한 일"이라고 규정하고 "이러한 논란을 자초하고 저항을 무릅쓰면서도 정부가 징계를 강요하는 까닭은 2012년까지 무려 14조원을 4대강 정비사업에 투입하겠다고  밝히고 있는 시점에서, 제2·제3의 김이태 조합원이 양심선언을 하는 일이 없도록 차단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공연구노조는 "정부가 과학기술자들의 양심을 유린하는 참담한 현실에 분노를 금할 수가 없다"면서 "우리는 김이태 조합원에 대한 어떠한 징계기도와 징계외압도 용납할 수 없으며, 만일 건기연이 징계를 강행한다면 온몸으로 막을 것이고, 징계를 강요하고 있는 권력기관을 밝혀서 국민 앞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공연구노조는 또 "나아가 4대강 정비를 빙자한 대운하 추진에 맞서 6000여 조합원들, 그리고 모든 양심적 국민과 노동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공공연구노조는 오는 18일 오전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후문에서 김이태 연구원 징계 외압 규탄을 위한 공공연구노조 간부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또한 공공연구노조는 운하 추진에 반대하는 시민 또는 단체들과 이날 저녁 6시 건기연에서  '김이태 박사 지키기 촛불 문화제'를 열 계획이다.

 

이운복 공공연구노조 위원장은 미리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국책연구원의 입에 재갈을 물리고 양심에 족쇄를 채우는 일련의 어처구니없는 행태가 너무도 노골적으로 태연자약하게 자행되고 있음에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면서 "정부의 일방적, 졸속적 구조개편을 저지하고 김이태 조합원을 지키는 데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는 전면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김이태, #4대강 정비사업,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