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탈북자 및 보수단체들의 대북 전단 살포로 남북관계가 경색되고 있는 가운데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기독교회관에서 조용기 여의도순복음교회 목사를 포함한 기독교계 인사들로 구성된 '계속되는 남북관계 경색을 우려하는 기독인'회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대북 전단 살포 중단과 정부의 강경 대북정책에 대해 전면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탈북자 및 보수단체들의 대북 전단 살포로 남북관계가 경색되고 있는 가운데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기독교회관에서 조용기 여의도순복음교회 목사를 포함한 기독교계 인사들로 구성된 '계속되는 남북관계 경색을 우려하는 기독인'회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대북 전단 살포 중단과 정부의 강경 대북정책에 대해 전면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21일 오전 서울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 대강당에서는 모처럼 기독교계 보수-진보가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계속되는 남북관계 경색을 우려하는 기독인의 입장'을 밝히기 위해서였습니다. 이 날 성명에서 그간 정부가 추진해 온 정책의 전면 수정을 요구해 귀추가 주목됩니다.

기독교(개신교)계 보수진영을 대표하는 조용기 목사를 비롯하여 김명혁 목사와 박종화 목사,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최희범 총무는 물론, 진보진영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의 권오성 총무, 기독교통일학회·평화나눔재단·평화한국·한국기독교통일포럼 등 기독교단체들과 기독교계 인사 100여 명의 이름으로 성명이 발표되었다는 데 큰 의의가 있습니다.

그 동안 정부의 정책을 놓고 기독교계의 보수진영과 진보진영은 항상 의견을 달리해 왔습니다.

이들은 성명에서 "계속되는 남북관계의 경색을 우려한다며 한 목소리로 진정한 상생과 공영의 대북정책을 펴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기독교계 "대북강경정책 바꿔라"

그런데 이번 성명에서는 보수와 진보가 한 목소리를 냈다는 점에서 이명박 정부에게는 적지 않은 부담이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기독교계를 대표하는 이들, 특히 개신교 보수진영의 이명박 정부를 향한 훈수는 MB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어서 정부로서도 부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독교계는 성명에서 "경제난과 더불어 북핵 위기 및 국론 분열 등 국내·외적 어려움을 잘 해결하고, 민족의 숙원인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이뤄가기 위해서는 난제 해결의 우선순위를 잘 설정해서 추진하라"고 주장했습니다. "미국의 신정부 선출과 국제적 금융위기 등으로 한반도 정세에 중대한 변화가 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적으로 이념대결이 격화되고 남북관계가 악화되어가는 현 상황에 우려를 표한다"며 정부에 대해 대북정책 전환을 촉구했습니다.

"이전 정권의 대북정책에 대한 차별화에 너무 집착하여, 북한에 끌려 다니지 않고 퍼주지 않겠다는 원칙만을 고수한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며, "차별화보다 균형적인 한반도평화체제 구축"을 주문했습니다.

"북한이 미국과 수교하여 국제사회에 진입하고 한반도에 평화체제가 정착되면, 북한 내부에도 거부할 수 없는 변화가 예상된다"며, "북한의 내부 변화를 목표로 하는 대결 유발적 정책을 강행하기보다는 북핵 폐기와 북미·북일 수교, 경제 협력과 평화체제 정착 등 보다 유연하고 포괄적인 접근을 균형적으로 추진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대북 삐라 살포를 강행하고 있는 우익단체들에 대해서도 "정부가 중시하는 '남북기본합의서' 1장에는 '상호 비방과 중상 금지' 원칙이 명시되어 있다"고 전제하고, "정부뿐 아니라, 남북의 개별국민에게도 그 효력이 미치는 것"이라며, "진중하게 검토하고 결정해야 할 중대 사항을, 국민과 국회의 동의 없이, 일부 단체들이 강행하는 것은 더 이상 방임되어서는 안 된다"며 삐라 살포를 중지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그 동안 '퍼주기'라며 대북지원에 대해 반대해 왔던 기독교계 보수진영이 "인도적 대북지원을 즉각 재개하고, 정부예산의 1%를 한반도 통일을 위해 사용할 것"을 주문한 이번 성명에 동참함으로 진보진영과 뜻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민주당도 대대적으로 환영하는 분위기입니다.

<조갑제닷컴>에 실린, 조용기 목사 등을 비판하는 글.
 <조갑제닷컴>에 실린, 조용기 목사 등을 비판하는 글.
ⓒ 조갑제닷컴 캡처

관련사진보기


극보수 인사, "삐라 살포 반대하면 지옥 갈 것"

그동안 보수진영의 반북집회 등을 적극 지원해온 조용기 목사 등 보수 기독교 지도자들의 이와 같은 태도에 대하여 극보수 진영이 적지 않은 충격을 받은 모양입니다. 이명박 정부에 대해 강경 대북정책의 전면 전환을 촉구한 것은 그동안 그들의 행보로 볼 때 극보수 진영의 힘을 빼놓고도 남는 일입니다.

극보수 진영이 이들을 향하여 포화를 퍼붓고 있습니다. 21일 <조갑제닷컴>의 톱기사에 '강철군화'라는 ID를 가진 이는 "김정일을 편드는 가짜 기독교인들, 억압받는 자 대신 억압하는 자 편에 선 벌을 받을 것"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조용기 목사 등에 대한 강한 배신감을 피력했습니다. 그는 "북한의 진정한 신자들은 고통 받고 있다"고 말하고, 그들과 함께 고통 받기는커녕 억압하는 자 편에 선 기독교인들이라고 싸잡아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그들에게 진실을 알리고, 그들을 억압하는 김정일 독재정권을 끝장내기 위해 자기희생을 감수해가면서 이루어지는 대북 삐라 살포를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중단하라고 요구한다? 그게 기독인들이 할 일인가?"라며, 그런 기독교인들은 적(敵)그리스도의 편을 드는 것이기에 "성명서에 이름을 올린 자칭 기독인들에게 기다리고 있는 것은 천국이 아니라 지옥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 기사는 원래는 "나는 단언할 수 있다. 단일 교회로는 세계 최대라는 순복음교회를 일군 조용기 목사나 교회단체의 임원직을 맡고 있는, 내일 성명서에 이름을 올린 자칭 기독인들에게 기다리고 있는 것은 천국이 아니라 지옥일 것이라고…, 그들은 오늘 북한 지하교회의 신자들이 겪고 있는 것보다 훨씬 혹독한 형벌에 영원토록 시달릴 것이라고…, 김정일과 함께"라는 저주성 기사였습니다. 무슨 이유인지 조용기 목사 부분은 후에 지웠습니다.

<조갑제닷컴> 김성욱 기자는 "조씨 등은 그러나 북한정권의 지속적인 대남 비방과 중상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은 채"라며 북한에 대한 태도가 편파적이라 비꼬았습니다. "노무현 정권 출범 초기 반핵-반김국민대회 등을 이끌었던 조용기씨는 최근 김정일 정권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며 조 목사의 지난해 12월 4일~5일간 평양에서의 '조용기심장전문병원' 착공식 참석도 문제 삼았습니다.

조용기 목사는 그간 보수진영의 대부 노릇을 톡톡히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성명에 그의 이름이 오르며 극보수 진영의 칼이 그를 비롯하여 기독교계 보수진영으로 옮아붙고 있습니다. 보수진영의 균열이 온 것인가요? 심지어는 "옛날에는 보수꼴통이었지만 북쪽의 주민을 위해 기도하게 됐다"는 한 익명의 북한전문가의 말을 인용 조용기 목사를 걸고 넘어지고 있습니다.

김 기자는 "조 목사는 '옛날에는 보수꼴통이었지만 북쪽의 주민을 위해 기도하게 됐다' 고백했지만, 유감스럽게도 한국에서 북쪽 주민을 위해 기도하는 이들은 조 목사가 말한 보수꼴통들"이라며 "조목사의 부정확한 표현을 바로잡는다면, '옛날에는 보수꼴통이었지만 이제는 북쪽의 김정일과 조선로동당원의 안녕과 영광을 위해 기도하게 됐다'가 옳아 보인다"고 했습니다.

같은 편인 줄 알았더니 아니었다고 생각한 모양입니다. 거의 인사불성이 되어 비난하는 이들의 행태는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일까요?


태그:#기독교, #개신교, #대북정책, #삐라살포, #조갑제닷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늘도 행복이라 믿는 하루가 또 찾아왔습니다. 하루하루를 행복으로 엮으며 짓는 삶을 그분과 함께 꿈꿉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