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연일 이어지는 2학기 수시모집 합격자 발표에 지원한 모든 아이들의 촉각이 곤두 서 있다. 그러나 대학마다 발표일이 달라 불합격으로 후유증이 최소 3일까지 간다고 했을 때 수능 시험을 한 달도 채 남겨놓지 않은 상황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내신이 상위권인 우리 반의 한 여학생의 경우, 수도권에 소재한 대학 3곳에 지원하여 1개 대학은 1단계에서 떨어지고 다행히 2개 대학은 1단계에 합격하여 지난 10월 초 2단계 전형인 면접과 논술을 위해 대학에 다녀온 적이 있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그 아이는 최근 격일로 발표한 두 대학에 모두 떨어져 거기에 따른 충격이 이루 말할 수가 없었다. 한 번도 아닌 두 번의 충격에 그 아이는 모든 것을 자포자기 한 듯 공부를 게을리 하였으며 심지어 야간자율학습도 하지 않고 일찍 귀가한 적도 있었다.

 

그 아이에게 있어 더 큰 문제는 2학기 수시모집을 준비(심층면접, 논술 등)한다는 이유로 수능을 위한 공부를 제대로 한 적이 없었다는 사실이었다. 그 결과, 2학기에 치른 모의고사 결과가 1학기에 비해 훨씬 좋지 않았다. 그 아이는 수시 불합격으로 시험에 대한 자신감을 잃은 듯했다. 지금까지 자신의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했기에 담임으로서 그 안타까움은 더욱 클 수밖에 없었다.

 

내심 그 아이의 방황이 수능시험일(11월 13일)까지 이어지지 않을까라는 걱정이 앞섰다. 당장 그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이라 생각하여 몇 번의 상담을 하였다. 그래서일까? 그 아이는 다시 도전해 보겠다며 야간자율학습에 참가하였으며 평온을 찾은 듯했다. 다행이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수능이 며칠 남지 않았다는 것.

 

심지어 일부 대학은 발표일이 수능을 며칠 앞두고 예정되어 있어 수험생의 마음을 더욱 애타게 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수능을 코앞에 둔 아이들의 불안한 마음을 전혀 헤아리지 못하는 대학의 처사가 아닌가 싶다.

 

불합격의 후유증에서 채 벗어나기도 전에 수능을 치러야 하는 아이들의 성적이 잘 나올 것이라 기대하는 것은 어불성설(語不成說)이 아닐 수 없다. 조금이라도 수험생을 생각한다면 전형일자를 앞당기든지 아니면 발표 일을 수능 이후로 미룰 생각을 왜 못했는지 되묻고 싶다.

 

아무쪼록 우리 아이들이 수시모집 불합격으로 인한 후유증에서 빨리 벗어나 2주일도 채 남지 않은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만전을 기하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덧붙이는 글 | 한교닷컴에도 송고합니다


태그:#수시모집, #수능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