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KBS 사옥이 있는 여의도는 정부의 방송장악을 규탄하는 시민들과 시민단체들로 북적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무리들 중에서 정청래 전 민주당 의원을 찾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니다. 정 전 의원은 거의 매일 저녁 7시면 여의도를 찾아 "방지민(방송을 지켜야 민주주의가 삽니다)"을 외친다.

 

그의 이런 외침은 오프라인에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온라인에서도 병행된다. 그는 <오마이뉴스>나 포털사이트 '다음' 등에서 정부 정책을 날카롭게 비판하며 인터넷 정치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

 

지난 12일에는 '다음'과 <오마이뉴스>에 'KBS 정연주사장께 드리는 공개편지'를 올려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정 전 의원을 지난 9일에 이어 13일 새벽에도 '온라인'에서 만나 대화를 나눴다. 이날 '채팅'에선 최근 큰 화두인 KBS 사태와 '문화일보 무혐의 처분'에 관한 이야기가 주를 이뤘다.

 

다음은 정 전 의원과의 일문일답.

 

- 7일 밤 KBS 앞에서 강제 연행되면서 전경에 의해 부상을 당했는데 현재 몸 상태가 어떻습니까?

"진단서와 엑스레이 결과를 보니 찰과상과 타박상이 심하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움직이는데 약간 힘들지만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 당시 상황을 회고해 보신다면?

"연행-시위-석방까지 만 하루 동안은 누군가 일부러 시계초침을 재빠르게 돌리는 듯 급박하게 다가왔습니다. 더 정확히 말해, 정신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영문도 모른 채 끌려가면서 부상을 입었고, 묵비권행사로 경찰의 조사에 불응하고 단식연좌시위까지 하면서도 당시에는 아픈 줄도 몰랐습니다. 오로지 부당한 연행에 반발할 생각밖에는…."

 

- 부당 연행 당한 것에 대해 향후 어떻게 대처할 것입니까?

"동작경찰서로 강제 연행되었지만, 관할구역인 영등포경찰서에서 지시를 내린 만큼, 12일 밤 KBS 앞에서 영등포경찰서 정보계장을 만나 13일이나 14일경 영등포경찰서장을 고소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진단서와 엑스레이 필름을 증거로 꼭 고소할 것입니다."

 

이명박 대통령 KBS 장악시 수신료 거부운동 전개

 

- KBS를 지키겠다는 의지는 경영진과 노조가 한목소리를 내는데도 불구하고 정연주 사장 해임에 대해서는 노조가 찬성하는 분위기입니다. 정연주 사장과 노조의 불협화음이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제가 국회에 있을 때 정연주 사장이 국회의원들에게 수신료 인상을 줄기차게 요구해 왔습니다. 저도 같은 입장에서 동료의원들을 설득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의원들은 KBS 먼저 뼈를 깎는 경영혁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주문했습니다.

 

정연주 사장은 다수의 국회의원들의 주문에 따라, 조직을 팀제로 바꾸고, 간부급 인사를 대거 현장에 투입했으며, 기술전문직을 중심으로 불필요한 인력감축에 나서는 등 적자상태의 KBS를 정상궤도로 올리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불가피한 구조조정에서 불이익을 당한 직원들에게 미운털 취급을 받아 KBS 노동조합이 정연주 사장의 용퇴를 들고 나서는 듯합니다. 정연주 사장은 노사정(노동조합, 사용자, 정부) 모두에게 버림받은 존재입니다."

 

- 이명박 대통령과 국정철학을 함께하는 사장이 내정되면 KBS가 국정홍보청으로 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공영방송 KBS는 국민들이 납부하는 수신료로 운영됩니다. 그런데 그 수신료가 27년간 2500원으로 동결되었습니다. 사실 저는 지난 4년 동안 KBS 수신료를 인상해야 공공의 이익에 맞는 공영방송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었습니다. 27년 전 2500원은 신문한달 구독료를 기준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상업방송처럼 시청률 경쟁을 통해 광고를 유치하다 보니 KBS2가 오락성 프로그램으로 편성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KBS 수신료를 내는 주인은 국민이고 KBS가 국민의 것이라면 상업주의에 빠져 선정적, 연성화 된 방송물을 내보내지 않도록 수신료 인상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뉴스채널처럼 국민을 무시하고 이명박 정부하고만 의사소통하는 청와대 홍보수석 같은 KBS 사장이 온다면 KBS는 공영방송이 아니라, 관영방송이 됩니다. 즉, 국정홍보처 동영상 제작팀이 되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일본의 예처럼 온 국민이 수신료 거부운동을 펼쳐야 할 것이며, 거기에 앞장 설 것입니다."

 

<문화> <조선>,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

 

- 2006년부터 <문화일보>와 악연이 시작됐다는데 어떤 사연입니까?

"지난 2006년 10월 국정감사 때로 올라갑니다. 국감이 시작된 첫날인 10월 13일 문화관광부(현 문화체육관광부)를 상대로 <문화일보> '강안남자' 연재소설의 음란성과 선정성을 비판하며 <문화일보> 제호 옆에 '+19' 성인등급을 표시하라고 질타한 적이 있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보는 신문지면에 어른들도 민망할 정도의 성행위장면이 적나라하게 묘사되어 있어 주의를 주기 위한 발언이었습니다.

 

그 이후 신문윤리위원회로부터 경고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거론하기 이전에도 이미 여러 차례 해당 소설로 인해 경고를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다만, 국회의원이 거론하자 사회에 크게 알려지게 되었고, 그럼에 따라 <문화일보>가 정치보복 기사로 거짓을 유포하기에 이르렀습니다."

 

- 보복성 기사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입니까?

"2006년 연재소설 '강안남자'의 음란성 지적에 앙심을 품고 있던 <문화일보>는 2년을 기다려 올 4월 총선 때를 겨냥해 비열한 방법으로 보복성 기사를 줄기차게 보도했고, <조선일보>도 가세했습니다. <조선일보>를 비판하는 제가 꼴불견 이었나 봅니다.

 

총선이 시작되자 <문화일보>기자들은 한나라당 총선후보 사무장에게 찾아가 '정청래 건수있으면 제보해달라'고 부탁을 했습니다. 한나라당은 제가 한 초등학교 교감과 언쟁을 벌인 사실을 최초 제보했고, <문화일보>는 취재를 했으나 약간의 실랑이가 있었지만 문제 삼을 게 하나도 없어 취재를 중단 했습니다. 그런데 한나라당 한 구의원이 가짜 알리바이를 입증할 가짜 학부모를 동원해 허위제보를 했고, <문화일보>는 이미 취재에서 문제될 게 전혀 없어 중단한 것을 뒤집어 그 구의원이 말하는 것을 고스란히 베껴 보도하였습니다.

 

약간의 언쟁은 있었지만 선거법 위반행동을 한 게 아무것도 없다는 사실을 <문화일보>도 취재과정에서 알았으나, 한나라당의 허위 제보에 사실무근을 사실인양 보도했습니다. 기사에는 제가 해당 학교 교감에게 '교감과 교장을 자르겠다. 이런 식으로 하면 다 모가지 잘리는 수가 있어'라며 폭언을 서슴없이 했다고 소설을 썼습니다. 순간 <문화일보>의 또 다른 연재소설인 줄 착각할 정도였습니다."

 

- 학교 교감과 실랑이를 벌인 정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지난 4월 초 아무개 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발대식에 선거운동을 하기 위해 찾아가려고 했습니다. 행사는 10시 30분에 열렸는데 '선거철이라 인사하기 곤란하니 오려면 미리 오라'는 말을 전달받아 10시 10분에 현장에 도착했습니다. 행사장 밖 승강기 앞에서 명함을 나눠주며 인사를 했습니다.

 

행사가 시작되는 10시 30분 선거운동을 할 수 있게 배려해 준 녹색어머니회 회장님에게 작별 인사하러 행사장 입구로 들어가자 마침 근처에 있던 학교 교감이 '(행사장) 안으로 가시면 선거법 위반입니다'라고 말했고 저는 '공식 선거운동 기간에는 허위사실 유포, 금품살포, 상대방 비방 등만 아니면 선거법 위반이 아닙니다'라고 반박했습니다. 그리고 '사전에 녹색어미니회 회장님의 부탁으로 밖에서 인사를 다했고 작별 인사하려는데 그것도 못합니까?'라고 언성을 높여 잠시 언쟁이 오갔습니다."

 

- <문화>와 <조선>는 오보에 대해 해명했습니까?

"이 사건으로 검찰조사, 재판까지 받았지만 해당 언론사는 사과할 뜻이 전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자신들의 주장을 합리화하려는 논리비약만 늘어놓는 상황입니다. <문화일보>는 초등학교 실랑이가 아니었더라도 뭔가 꼬투리를 잡고 물고 늘어졌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의도적으로 정치공세를 하면서 유권자의 눈과 귀를 막았고, 심지어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자 저를 보좌하는 직원으로 사칭해 선관위보다 더 집요하게 제 뒤를 캐고 다녔습니다."

 

- 이번 사건과 관련해서 허위사실을 유포한 취재원에게는 혐의를 인정했지만, 이를 보도한 언론매체는 무혐의 처분을 내렸는데요.

"<문화일보>의 억지 정치공세는 이미 예고된 것입니다. 2년 전 연재소설의 선정성을 지적하자 당시 <문화일보>는 국정감사를 방해했으며, 오히려 사진을 찍어 대서특필하면서까지 상식적으로 이해 불가능한 태도를 취해 이번 사건에 대해 크게 놀라지도 않습니다.

 

서울 서부지방검찰청 조사 결과 허위 제보한 한나라당 구의원과 가짜 학부모가 기소됐지만, 허위기사인 줄 모르고 기사를 썼다는 이유로 <문화일보>와 <조선일보> 기자들에게 증거불충분으로 면책을 줬습니다. 하지만 <문화일보>는 이미 취재과정에서 제가 교감선생님에게 폭언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교감선생님으로부터 직접 들어 취재를 중지하다 왜곡되게 기사를 쓴 사실이 있는데도 혐의 없음(언론사 기자들에 대해), 불구속 기소(제보자)를 내려 전혀 납득할 수가 없습니다."

 

- 언론의 왜곡기사에 일침을 놓는 일도 하신다던데?

"작금의 대한민국은 공권력의 불법 연행, 구금이 일상화되었고 언론은 현 정권 사보로 전락해 거짓 정보를 흘리고 있습니다. 하여, 공권력과 언론에 의해 억울한 피해를 당한 국민들과 함께 단체로 집단소송을 하고자 합니다. 언론매체로 인해 초상권 침해, 허위기사, 명예훼손(사실을 전제한다 할지라도 동의 없이 내보내면 명예훼손 해당) 피해를 당한 분들은 제게 이메일(ssaribi1@hanmail.net)을 보내 주시면 자료로 모아 피해를 제보해 준 국민들과 일정을 조율해 곧 개별적 집단소송을 할 방침입니다."


태그:#정청래, #KBS, #문화일보, #조선일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십니까? 저는 강원도 동해시에 살고, 강원대학교 문예창작학과 휴학중인 노형근이라고 합니다. 주로 글쓸 분야는 제가 사는 강원도내 지역 뉴스 및 칼럼 등 입니다. 모든 분야를 아울려 작성 할 수 있지만, 특히 지역뉴스와 칼럼을 주로 쓸 계획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