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정부 5년동안 계속 일어날 종교차별에 대비해 상설대책위를 구성할 것이다."

 

불교계가 종교차별의 풍파를 이겨내기 위해 종파를 넘어 지혜를 모았다. 불교계 대표자들은 범불교도대회를 이끌 봉행위원회를 제안하는 등 범불교적인 협력과 움직임을 결의했다.

 

11일 오후 2시 조계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이명박 정부의 종교차별 종식을 위한 긴급 범불교계대표자회의'가 열렸다.

 

전국 각 종단, 사찰, 단체의 대표자들 150여명이 모인 '긴급 범불교 대표자회의'는 약속된 4시를 훌쩍 넘은 4시 40분에 마무리됐다.

 

참석자들은 곧바로 기자회견을 열고 논의 결과를 발표했다. 기자회견에는 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장이자 대변인인 승원스님, 불교환경연대 집행위원장 지관스님, 조계종 중앙신도회 손안식 부회장, 종교자유정책 연구원인 박광서 서강대 교수가 참석했다.

 

승원스님은 결의문을 통해 종파를 넘어선 불교계의 '이명박 정부 규탄의지'를 밝혔다.

 

 "오늘 이 자리에 함께 한 범불교 대표자들은 이명박 정부가 공직자의 종교 차별 행위를 조장하는 행태를 더이상 좌시할 수 없어 '헌법파괴 종교차별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도 대회'를 열기로 결의한다. 우리는 이 대회를 통해 전국 승려들이 결집하여 이명박 정부 재임 기간 헌법 정신을 수호하고 공직자의 차별행위에 단호히 대처해 나가고자 한다."

 

이어 "우리와 뜻을 같이 하는 이웃 종교와 각계각층의 시민사회 단체와 연대와 협력을 통해 엄정히 대처해 나갈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150여 불교계 대표자들은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공직자의 종교차별 재발방지를 위한 법제화 ▲공직사회에서 각종 종교차별 행위의 관련자 엄중 문책을 촉구했다. 이들은 오는 27일 낮 2시 서울광장에서 '헌법파괴, 종교차별 이명박정부 범불교도 대회'를 열기로 했다.

 

이들은 불교계의 조직, 종단, 단체들이 총체적으로 참여하는 봉행위원회를 조직해 이번 범불교도대회를 준비하겠다면서 "봉행위원회는 향후 대책위로서 상시적인 기능을 통해 앞으로의 종교차별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오는 13일 한국 불교 종단협의회에서 범불교대회와 봉행위원회의 구체적인 사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회의 결과 발표가 끝나고 기자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이전까지 결의문에 항상 들어가던 '조계사 촛불 수배자'에 대한 언급이 왜 이번 결의문에 빠져있느냐"는 질문에 손안식 부회장은 "이번 범불교대회는 불교차별, 편향에 대해 규탄하는 대회이므로 포괄적인 사회문제까지 다루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그러나 "결의문에 들어가있지 않더라도 그들을 보호한다는 종단의 입장은 여전히 확고하다"고 밝혔다.

 

범불교대회 이외에 다른 계획에 대해서 승원 스님은 "아직 논의해보지는 않았지만, 이명박 정부가 계속해서 미온적인 태도를 보인다면 강경하게 나갈 것"이라며 "전국 종단이 모여 정부를 비판하는 의견을 개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승원 스님은 범불교계의 단합과 행동에 국민들의 뜻을 담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불교계의 이런 움직임들이 일부 국민들이 보기에는 불교계의 이기적 행동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불교만의 목소리를 담는 게 아니라 국민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미 쇠고기, 독도 등의 현안들도 함께 논의하는 방향으로 현재 이야기해보고 있다. 향후 행동 방향도 국민과 함께하는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다."

덧붙이는 글 | 박유미 기자는 <오마이뉴스> 8기 대학생 인턴기자입니다.


태그:#범불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