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신 대체 : 27일 오후 5시 30분]

 

"내가 잡혀가도 수백명의 상황실장이 만들어질 것"

 

경찰이 안진걸씨 등 연행된 '광우병국민대책회의'(이하 국민대책회의) 실무자 등을 상대로 구속영장을 신청한 데 이어 박원석 공동상황실장 등 국민대책회의 관계자 8명에 대한 긴급체포영장을 신청했다.  

 

박 실장과 한용진 공동상황실장, 백성균 미친소 닷넷 대표, 김광일 다함께 대표, 진보연대 정보선 문예위원장, 김동규 정책국장, 황순원 민주인권국장, 백은종 2MB연대 부대표 등이다. 경찰은 체포영장을 법원으로부터 발부받는대로 자택과 상황실 시위현장에서 이들 검거에 나설 예정이다.

 

이에 앞서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는 27일 오후 공식 브리핑을 열고 지난 25일 연행된 국민대책회의 활동가에 대한 경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은 어청수 경찰청장을 파면하라"고 응수했다.

 

박원석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상황실장은 "경찰은 '불법 촛불집회에서 청와대 방향 진출 및 정권 퇴진 운동을 전개하자고 선동한 혐의'가 있다고 하지만, 이들이야말로 대다수 국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정당한 투쟁을 했고 정의로운 저항을 했다"며 "구속영장 신청은 부당하며 즉각 철회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경찰이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최루액이나 형광색소를 넣은 물대포 사용을 통해 시위 참가자들을 추적 검거하고 필요하면 자택까지도 따라가 붙잡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최루탄이 다시 등장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며 "이명박 정부가 이제 국민들을 설득할 수단을 잃어버렸거나, 포기해버린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폭력·표적·불법연행... 80년대식 진압 진행 중"

 

박 상황실장은 "지난 25일 국민대책회의 활동가에 대한 연행은 정보과 형사가 직접 지목해 이뤄진 명백한 표적연행이고 미란다 원칙 고지도 하지 않은 불법연행이며, 연행 과정에서 생명의 위협을 느낄 정도로 목을 조르며 진행한 폭력연행"이라고 지적했다.

 

또 "안 팀장이나 윤희숙 활동가의 경우 몇 차례 합법적인 촛불문화제의 사회를 본 것이 전부"라며 "집시법·도로교통법 위반 등으로 구속하겠다는 것은 매우 무리하고 자의적인 법 적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해산방송이나 미란다 원칙 고지가 없었던 연행 당시 정황이나 '박원석을 잡으려 했다'는 어청수 경찰청장의 발언을 생각해볼 때, 당시 경찰은 국민대책회의 활동가들을 연행하려고 했다"며 "국민대책회의 활동가 몇 명의 인신을 구속해 촛불을 위축시키려는 '공안 대책'은 백일몽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더불어 "만약 현재 국민대책회의 상황실장인 내가 잡혀가더라도 수백명의 상황실장이 만들어질 것이고 국민대책회의의 기조에도 전혀 변화가 없을 것이지만 경찰의 뜻대로 순순히 잡히거나 구속되지 않을 것"이라며 "끝까지 국민들과 같이 싸우겠다"고 덧붙였다.

 

"어 청장이 '80년대 진압방식으로 하면 금방 시위를 진압할 수 있다'고 말했다던데, 이미 경찰은 80년대식 진압을 하고 있다. 어 청장이 경찰청장으로 계속 있는 한 경찰은 민생치안보다 시국치안에만 힘을 쏟을 것이고, 경찰과 시민들의 사이는 계속 벌어질 뿐이다. 이 대통령은 어 청장을 즉각 파면해야 한다."

 

박 상황실장은 "조·중·동이 지난 25일부터 연일 촛불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의 폭력만을 부각해 보도하고 있는데 이는 명백히 사실과 다르다"며 "국민대책회의는 공식적인 평화집회 기조를 변함없이 유지하고 있고 객관적으로 우선시돼야 하는 것은 경찰의 폭력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언제 조·중·동이 경찰로부터 시민이 맞고 있는 사진을 실은 적이 있냐"고 반문하며, "오늘도 '어제(26일) 시위대가 경찰을 향해 쇠파이프를 휘둘렀다'고 보도했지만 쇠파이프를 소지하고 있던 시민은 한 명도 없었다"고 조·중·동의 왜곡 날조 보도를 비판했다.

 

"보수언론의 공작, 슬기롭게 넘어서자"

 

박 상황실장은 또 "일부 흥분한 시민들이 우발적으로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는 있지만 대부분 시민들의 제지로 통제가 된다"며 "이를 악의적으로 이용해 촛불시위의 순수성을 훼손하려 드는 경찰과 보수언론의 공작을 현명하고 슬기롭게 넘어서자는 내용의 호소를 오늘 드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지난 집회 때 일부 시민들이 <조선일보> 사옥에 위치한 코리아나 호텔의 유리창을 파손하고 <조선일보> 현판을 떼어내는 등의 과격 행위를 한 것에 대해서는 "국민 여러분들의 취지를 이해하고, 대책회의 역시 조 중 동의 취재를 거부하고 있지만 굳이 다른 언론까지 적으로 돌릴 필요가 없다"며 시민들에게 자제를 호소했다.

 

한편,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는 매일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저녁 7시 촛불문화제를 개최하고, 오는 28일과 민주노총이 총파업을 시작하는 7월 2일에는 집중 촛불문화제를 개최해 고시 무효와 재협상을 계속 촉구할 계획이다.

 

 

[1신 : 27일 오후 4시 50분]

 

대책회의 "목졸라 연행해놓고 구속영장이라니"

 

경찰이 '광우병국민대책회의'(이하 국민대책회의) 실무자 등을 상대로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을 천명하자, 국민대책회의가 발끈하고 나섰다.  

 

서울경찰청 수사과는 27일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국민대책회의 조직팀장 안진걸(35)씨와 한국청년단체협의회 부의장 윤희숙(32·여)씨 등 3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기로 했다.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가 57일간 51회째 진행되는 동안 국민대책회의 관계자에 대해 구속영장이 신청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산 호소하던 국민대책회의가 정권퇴진 선동했다?

 

안진걸씨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에 대한 고시 강행이 결정된 25일 오후 청와대 인근 내자동로터리에서 열린 기습시위 현장에서 경찰에 검거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찰은 안씨가 지난달 13일부터 이달 25일까지 서울 세종로와 태평로 등 도심에서 촛불집회를 주도하고 방송차량을 이용해 시위대에게 청와대 방면 진출을 선동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윤씨는 여러 차례 촛불집회 사회를 맡아 청와대 진출과 정권퇴진 운동 등을 선동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경찰은 촛불집회에 여러 번 참가하고 조사과정에서 경찰관에게 물컵을 던진 혐의(공무집행방해 등)로 대학생 홍모(26)씨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현재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집행부 12명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경찰은 이날 한국진보연대 박석운(54) 상임운영위원장도 추가로 수사대상에 포함, 출석요구서를 보낼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김민영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국민대책회의는 기본적으로 국민들이 평화적으로 의사를 표출할 수 있도록 모아내고 지원하는 역할에 충실해 왔다"며 "실무를 담당했던 안진걸 팀장에게 경찰이 구속영장을 신청한 것은 실제 맡았던 역할에 비해 과도한, 전혀 근거 없는 억지주장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처장은 "이명박 정권이 대책회의를 불법폭력의 배후로 몰아가고 있다"며 "오히려 현 정권이 시민들을 향해 물대포를 쏘고 마구잡이 연행을 하는 등 불법을 자행하고 폭력을 쓰는 것은 아닌지 자문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무엇보다 김 처장은 "안 팀장은 연행과정에서 죽음에 가까운 목조임을 당해 '살려 달라'고 호소할 정도로 심각한 폭력이 벌어졌다"며 "경찰폭력에 대한 정신적·육체적 피해보상을 받아야 함에도 오히려 경찰이 구속을 하겠다고 나선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피력했다.

 

 

"목 졸려 "살려달라" 외치던 활동가, 피해보상 받아야"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장인 김남근 변호사도 "국민대책회의가 촛불문화제를 모두 주도한 것도 아니다"고 전제했다. 김 변호사는 "대책회의 실무자들이 경찰과의 폭력에 대항한 모든 폭력사건을 책임져야 하는 것으로 몰아가는 것은 사실관계에 맞지 않다"며 "경찰이 촛불집회 자체를 정치적으로 이끌어갔던 것처럼 단정지으려는 의도가 다분히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변호사는 "대책회의는 가두시위를 하자는 시민들이 있을 때도 해산하고 다음날 다시 만나자고 했다"며 "다양한 노력을 통해 평화집회로 가려고 노력했음에도 실무자의 한 사람을 구속하는 것은 과잉수사"라고 비판했다.

 

무엇보다 김 변호사는 "대책회의 실무자를 구속하겠다고 나선다면 수십 명에게 영장청구를 하겠다는 것으로밖에 안 보인다"며 "이번 사건에는 상당한 수사 과잉이 존재하는 것 같다"고 우려했다.

 

특히 김 변호사는 "안 팀장의 경우에는 경찰과 협조해 집회가 비폭력적으로 운영되도록 했다는 점을 경찰 스스로도 인정하는 판"이라며 "그런 사람까지 구속시키겠다는 것은 결국 촛불문화제 자체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고 덧붙였다.


태그:#촛불시위,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