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 텔레비전 역사상 백인이 아닌 라틴계 소녀가 주인공이 된 일은 아주 드문 일이다. PBS <세서미스트릿(Sesame Street)>이나 다른 만화 프로그램에서 가끔 소수 인종이 등장한 적이 있지만 주인공은 아니었다. <탐험소녀 도라(Dora The Explorer)>만큼 대중적인 인기를 누린 적은 한번도 없었다. 도라는 현재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에 방영되고 있어서 미국만의 아이콘이 아니다. 도라가 2004년 한해에 벌어들인 돈만 해도 10억불을 가볍게 넘는다.

 

도라는 거의 10년 동안 전세계 어린이들 사이에 인기를 누려왔다. 텔레비전뿐 아니라 장난감·인형·학용품 등 각종 캐릭터 상품으로 개발되어서 전세계로 퍼져나갔다. 상업적 성공만 누린 것이 아니라 학부모, 교사에게도 환영받는 교육 만화로 인정받았다. 도라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문제점이 되고 있는 폭력·성차별·인종차별이 없고 다인종 국가 미국의 가치를 잘 구현한 애니메이션이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도라는 PBS에 어울리는 교육 애니메이션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사실 니켈오디언(Nickelodeon)이라는 상업 케이블 방송국의 작품이다. 흥행의 성공과 교육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은 도라의 탄생을 살펴보자.

 

정치적으로 올바른 캐릭터

 

라틴계 소녀가 주인공인 애니메이션에 대한 아이디어는 도라의 총제작자 브라운 존슨(Brown Johnson)의 머리에서 나왔다. 그녀는 그무렵에 성, 인종 그리고 미디어를 다룬 학회에 참석했다가 어린이 텔레비전이 라틴계 문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2000년 8월 14일 라틴계 소녀에 관한 애니메이션 <탐험가 도라(Dora The Explorer)>를 니켈오디언에 첫방송을 했다.

 

당시 상호참여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고 있었는데, 도라도 그런 의도로 기획되었다. 텔레비전이 수동적 매체라는 기존의 관념을 뒤집고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새로운 모델이 그 기초였다. 그리고 아이들이 재미있게 따라하는 장점 때문에 이런 종류의 어린이 프로그램은 그 후로 장수할 수 있었다.

 

 

도라는 어린이들이 집에서 그냥 보기만 하는 프로그램과 달리 끊임없이 참여를 유도한다. 도라가 질문을 던지면 시청하던 아이가 답을 한다. 예를 들어, 도라가 배를 타고가고 있을 때 시청자에게 악어가 없는 물길이 어디인지 물어본다. 그러면 아이들은 악어가 없는 방향을 큰 소리로 알려준다.

 

1960년대 시민운동의 물결이 일어나서 미국 텔레비전에서 흑인이나 여성 등에 대한 묘사가 덜 차별적으로 개선되었지만 어린이 프로그램은 여전히 백인 중심의 영역이었다. 다문화 사회라는 교육정책을 지지하고 있는 미국이지만 어린이 텔레비전은 여전히 사각지대였다. 라틴계나 아시아계 아이들은 텔레비전에 나오는 백인 아이를 역할 모델로 배워야 하는 처지였다.

 

미국 인구 중 4천만 명이 넘는 라틴계에 비하면 텔레비전 속 라틴계는 초라한 모습이었다. 특히 라틴계는 학교 취학 이전 어린이의 인구비가 높은 걸 감안하면 멋진 라틴계 캐릭터 하나도 없는 현실은 라틴계 아이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했다.

 

도라의 등장은 라틴계나 백인 모두에게 환영받았다. 라틴계 아이들에게 라틴계 문화를 자랑스럽게 대변할 캐릭터는 우상이 되었다. 백인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라틴계 문화와 스페인어를 동시에 배울 수 있게 되었다. 스페인어는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제2외국어니까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면서 공부도 할 수 있으니 좀 좋은가.

 

니켈오디언은 라틴계 시청자를 껴앉으면서 다문화 교육방송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2008년에는 도라의 성공에 힘입어 중국 소녀 카일란이 주인공인 프로그램을 방송했다.

 

전문가의 연구가 바탕이 된 프로그램

 

지금은 세계적인 프로그램이 된 도라는 한 두 사람의 생각이 바탕이 되었지만 많은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지금의 모습으로 완성될 수 있었다. 세 명의 제작자 크리스 기포드(Chris Gifford), 에릭 와이너(Eric Weiner), 발레리 월쉬(Valerie Walsh)는 처음에 토끼와 그의 엄마가 여행을 떠나는 프로그램을 기획했는데 오래가지 못했다.

 

다문화 프로그램을 제작하기로 결정했지만 라틴계 캐릭터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막연했다. 어떤 외모를 지녀야 할지, 또 무슨 옷을 입혀야 할지 몰랐다.

 

제작자는 할 수 없이 자문단을 꾸려서 서서히 캐릭터를 만들어 갔다. 자문단에는 교사·사회학자·역사가·언어학자·라틴문화 전문가 등이 포함되었다. 영국의 텔레토비에 버금가는 자문단은 프로그램의 기획단계부터 참여했다.

 

도라의 캐릭터 가운데 하나인 티코(Tico)는 매일 잠만 자는 게으른 인물로 설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라틴 문화 전문가가 그건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냈다. 왜냐하면 코스타리카 사람들은 흔히 '티코'라는 별명으로 불리기 좋아하는데, 만일 티코를 게으른 인물로 하면 코스타리카 사람들을 화나게 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똑같은 스페인어라도 남미 여러 나라에서 다른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많아 언어 선택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했다.

 

제작진은 자문단과 함께 도라를 기획할 때도 도라에게 특정한 국적을 주지 않고 범라틴계 소녀로 설정했다. 다양한 라틴계 배경을 가진 아이들이 자부심을 느끼고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특정 나라에 의존하는 것을 피했다. 또한 도라가 미국뿐 아니라 남미 시장도 겨냥하고 있었던 것 또한 도라에게 특별한 국적을 부여하지 않은 이유 중 하나였다.

 

스페인어권의 폭넓은 시청을 위해서 가능한 한 보편적인 스페인어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똑같은 단어라도 아르헨티나에서 쓰는 뜻이랑 멕시코나 쿠바에서 쓰는 의미가 다르면 곤란하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쓰는 영어와 호주나 영국이나 캐나다에서 쓰는 영어가 다르듯 스페인어도 미묘한 의미 차이가 심각한 오해를 일으킬 수 있으니 조심해야 했다.

 

도라는 누구인가

 

도라는 여행을 좋아하며 활동적인 7살 가량의 라틴계 여자아이다. 이름은 도라 마르케스(Dora Marquez)다. 도라(dora)는 탐험가(explorer)의 스페인어 여성 명사인 'exploradora'에서 빌려왔다. 마르케스는 콜롬비아의 소설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에서 따온 것이다.

 

 

도라의 외모는 라틴 여자아이의 전형적인 모습과 살짝 다르게 그려졌다. 전형적인 긴머리 대신에 짧은 머리이고 약간 개구장이 느낌이 나도록 했다. 수동적인 여성이라는 고정관념을 피하고 모험을 사랑하는 성격이 외모에 드러나도록 했다.

 

아무리 어른들이 잘 만들었다고 해도 아이들이 좋아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이런 이유로 도라의 파일럿 프로그램은 방송 전에 미취학 아동들에게 먼저 보여졌다. 다행히 아이들은 도라를 무척 좋아했다. 아이들의 반응까지 반영해서 최종적으로 현재의 도라가 탄생했다.

 

도라는 똑똑해서 주어진 문제를 잘 해결한다. 한번도 실패하는 법이 없다. 게다가 도라는 친절해서 처음 보는 친구와 금방 친해진다. 학부모가 볼 때 아이들이 도라처럼 된다면 더 바랄 바가 없을 것이다.

 

도라는 미국 인구의 14%를 차지하는 라틴계를 대표하는 최초의 우상이 되었다. 백인을 비롯한 다른 인종들은 도라를 통해서 스페인어와 라틴계 문화를 배우고 있다. 도라는 미국을 넘어 전세계 아이들에게도 친숙한 캐릭터가 되어가고 있다.

 

도라는 전세계로 제2외국어 교육용으로 수출되고 있다. 여기에는 물론 한국도 포함된다. 한국에서는 '도라도라 영어나라' '하이 도라'라는 이름으로 EBS에서 방영되었다. 미국 아이에게 스페인어를 가르치던 도라가 한국에 와서 영어를 가르친다. 덤으로 한국인에게 낯선 스페인 문화도 배울 수 있으니 괜찮은 애니메이션이다.

 

도라와 비슷한 어린이 프로그램으로 디즈니의 <릴로와 스티치>(Lilo and Stictch)가 있다. 릴로는 19살 언니와 함께 사는 하와이 여자아이다. 그런데 뚱뚱한 백인 관광객 사진 찍는 게 취미이고 엘비스 음악을 듣고 부두교를 믿는 엉뚱한 소녀다. 릴로는 싸움도 자주하고 언제나 말썽을 피운다.

 

이 애니메이션은 인종 편견이 그대로 담겨있다. 하와이 원주민은 게으르고 사회보장제도나 축내는 반사회적 인물로 그려지고 있다. 하와이 원주민만 아니라 흑인도 상당히 부정적으로 묘사한다. 이런 특징은 릴로에만 있는 게 아니라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반면에 도라는 인종 편견이 거의 없다. 편견없이 라틴계 문화를 그대로 접하는 아이들은 더 건전한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다. 도라는 라틴계와 타인종을 묶어주는 친선대사 역할을 하고 있다. 도라가 프로그램 속에서 중남미를 탐험하는 동안에 미국의 아이들은 라틴계 문화로 여행을 떠난다.

 

미국인구의 상당수에 해당하는 남미계는 그동안 대중문화에서 홀대받았다. 이들은 갱이나 하급노동자 역할만 하는 수모를 벗어나 이제 주인공으로 부각되고 있다.

 

미국 텔레비전은 늘어나는 미국 속 남미 어린이를 더이상 무시할 수 없었다. 남미 문화를 미국 어린이 텔레비전에서 보게될 줄이야.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맛있는 대중문화(ryudonghyup.com)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남미, #어린이, #미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류동협 기자는 미국 포틀랜드 근교에서 아내와 함께 아이를 키우며, 육아와 대중문화에 관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