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取중眞담]은 <오마이뉴스> 상근기자들이 취재과정에서 겪은 후일담이나 비화, 에피소드 등을 자유로운 방식으로 돌아가면서 쓰는 코너입니다. [편집자말]
24일 청와대 대통령실 개편 이후 처음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이명박 대통령.
 24일 청와대 대통령실 개편 이후 처음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이명박 대통령.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이명박 대통령이 24일 국무회의에서 마침내 입을 열었다.

"일부 정책에 대해 비판하는 시위는 정부 정책을 돌아보고 보완하는 계기로 삼아야 하지만 국가 정체성에 도전하는 시위나 불법 폭력시위는 엄격히 구분해 대처해야 한다."

강재섭 대표는 전날 "국민건강을 챙기는 것처럼 하면서 소 등에 올라타서 정권퇴진운동·정치투쟁을 하고 있는 일부 시위꾼들의 촛불집회는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고, 홍준표 원내대표는 "촛불집회가 프로들을 중심으로 생활투쟁에서 반미정치투쟁으로 변질되고 있다"고 공격했다.

한나라당 전북도당의 새 위원장이 된 유홍렬씨가 지난 13일 대의원들 앞에서 "촛불집회에 참석하는 학생들은 자율과 경쟁으로 시험 봐서 성적 공개하고 어쩌고 하면 쪽팔리는 학생들"이라고 학생들을 비하하는 발언을 한 사실도 뒤늦게 드러났다.

23일부터 여당 지도부의 입에서 촛불시위를 깎아내리는 말들이 봇물 터지듯 나오더니 급기야 대통령이 '불법 폭력시위'에 대한 엄단을 직접 언급하기에 이른 것이다. 여당이 먼저 "이만큼 얘기해도 괜찮을 것 같으니 대통령도 한 말씀하시라"고 애드벌룬을 띄우자 대통령도 용기(?)를 내서 '법의 수호자'로 다시 나서는 형국이다.

'민심의 함성' 얘기하던 입으로 '시위꾼들의 촛불집회' 걱정하는 여당 대표

그러나 대통령이 한 마디 하면 장·차관들이 부산을 떠는 공직사회 분위기에서 대통령의 이날 발언이 앞으로 어떠한 파장을 일으킬지 걱정된다.

며칠 전만 해도 정부·여당의 기류는 이렇지 않았다. 이 대통령은 "시위대의 함성과 함께 오래전부터 즐겨 부르던 '아침이슬' 노래 소리도 들었다"(19일 기자회견)며 '뼈저린 반성'을 얘기했고, 강 대표는 6·10 집회를 "민의를 최우선시하는 정치를 해달라는 민심의 함성"이라고 추켜세웠다.

여당 의원들도 TV토론에 나와 "대통령이 잘못했다" "재협상을 해야한다"고 '도로교통법'을 위반한 시위대의 입맛에 맞는 얘기만을 늘어놓아서 토론의 김을 빼놓곤 했다. 촛불시위를 '천민 민주주의' '디지털 마오이즘'이라고 공개적으로 비난했던 한나라당 주성영 의원 같은 사람만 외계인 취급을 당했다.

그러나 이번 주 들어 여권 수뇌부에서 나오는 발언들은 과연 정부·여당이 진정으로 반성하고 쇄신을 다짐하는지 의심케 한다. 마치 소나기가 잦아들기를 기다리는 사람들처럼 행동하고 있으니 말이다.

이러한 모습은 쇠고기 문제를 애써 무시하고 FTA 비준의 필요성을 되풀이하며 위기를 탈출하려고 했던, 17대 국회의 여당이었던 열린우리당 원내지도부를 연상케 한다.

한나라당 원내대표였던 안상수 의원은 "정부가 유언비어에 신속히 대응하지 못한 것이 잘못"(5월 6일)이라고 말했고, 심재철 의원(전 원내수석부대표)은 "쇠고기를 계기로 반미 선동을 하고, 반정부·반이명박 투쟁을 하고 있는 것 아니냐?"(5월 2일)고 질타했다. 이 대통령도 "광우병이 여론에 과대 포장되고 있다. 정치 논리로 접근해서 사회 불안을 증폭시켜서는 안 된다"(5월 2일)는 훈계로 대응했다.

대통령과 여당 의원들은 이후에도 '광우병 괴담' 얘기를 되풀이하다가 국민들의 불안감이 가라앉지 않자 미국과의 추가 협상으로 선회했다.

이러한 점에서 정부가 MBC PD수첩의 일부 내용을 문제 삼아 검찰에 수사의뢰를 한 것도 자기모순이다. PD수첩이 허위 보도로 국민들을 선동했다면, 국민들의 열화 같은 요구에 떠밀려 미국과 추가협상을 한 정부도 "TV에 농락당할 만큼 어리석었다"는 것을 자인하는 꼴이 되기 때문이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정책 철회와 전면 재협상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던 여성참가자가 22일 밤 서울 세종로 사거리에서 경찰들과 대치를 벌이다가 경찰들에게 강제연행되고 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정책 철회와 전면 재협상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던 여성참가자가 22일 밤 서울 세종로 사거리에서 경찰들과 대치를 벌이다가 경찰들에게 강제연행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시민 참여 줄었다? 중·고생과 대학생, 네티즌 빼버린 경찰의 엉터리 셈법

"촛불집회도 22일 경우를 보면 10% 정도 시민들이 있고, 나머지는 프로들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것 같다"는 홍준표 원내대표의 분석이 올바른 지도 곱씹어 볼 만 하다. 그의 분석이 어디서부터 기인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경찰도 홍 원내대표와 엇비슷한 집계 결과를 내놓았다.

<경향신문> 24일자에 따르면, 경찰청 경비국은 16일부터 집회 참가자를 ▲ 민주노총 ▲ 재야·정당인 ▲ 시민단체 ▲ 대학생 ▲ 중·고생 ▲ 네티즌 ▲ 시민 등으로 분류하기 시작해 전체 참가자중 시민의 비율을 1/3(16일)에서 22일 1/7, 23일 1/10로 점차 줄여나갔다고 한다. 경찰에 '요주의 단체'로 찍힌 민주노총과 시민단체 그리고 재야·정당인들을 제외하고라도 중·고생과 대학생, 네티즌들까지 시민의 범주에서 빠뜨려 '깃발 부대'의 일원으로 만들어 버렸는데, 경찰의 엉터리 셈법은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의 오프닝에서 조롱거리가 되기도 했다.

또한 시위대 숫자가 줄었다고 해서 현 정부에 실망한 민심까지 돌아온 것으로 생각하면 커다란 착각이다. 민주국가에서 정권타도 투쟁 또는 내전이 아닌 이상 대규모 시위가 50일 이상 이어진 예를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민심은 극단적인 길 대신 한나라당 정부의 진심어린 회개를 기대하고 숨고르기를 하고 있는데, 현 정부가 이러한 민의를 또 잘못 이해하고 검찰·경찰력으로 네티즌들을 겁박하고 서울광장의 천막을 철거하려고 한다면 더 큰 역풍을 만날 것은 분명하다.

그럼에도 여당의 '대반격' 징후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한나라당의 핵심관계자는 최근 "광우병국민대책회의 참가단체의 90%는 노사모 출신이다" "1300여개 단체가 커밍아웃해서 공안기관들이 분석하기가 아주 좋아졌다"는 말을 스스럼없이 해 기자를 놀라게 했다.

6·10 행사로 촛불시위가 절정을 맞는 시점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말들을 여당 당직자의 '호기' 정도로 넘길 수 있었지만, 지금의 상황에서는 심상치 않은 발언으로 들린다.

최근의 징후가 야당들의 주장처럼 '신공안정국'으로 이어지지 않길 바란다.

시위대 숫자가 많아 보이면 반성하는 시늉을 하다가, 어느 정도 줄어들자 '불법' 운운하며 다시 칼을 빼드는 위선자를 대통령으로 두는 것은 국가적인 재앙이기 때문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쇠고기 파동'과 관련한 특별기자회견을 하며 답변자료를 보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쇠고기 파동'과 관련한 특별기자회견을 하며 답변자료를 보고 있다.
ⓒ 연합뉴스 조보희

관련사진보기



태그:#강재섭, #홍준표, #대통령 사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