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공기업이 이전하는 혁신도시 사업 관철을 위해 전부 들고 일어나겠다."

 

전국혁신도시협의회 회장인 박보생 김천시장의 말이다. 박 시장은 18일 오전 국토해양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단호한 어조로 "공기업 이전을 기조로 한 혁신 도시는 당초 계획대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과 함께 부회장단인 유영훈 진천군수, 김형수 서귀포시장은 이날 오전 정창수 국토부 기획조정실장과 강팔문 국토부 공공기관 지방이전 추진단장을 만나 혁신도시 사업의 관철을 촉구했다.

 

전국혁신도시협의회는 혁신도시가 건설되는 강원 원주·전남 나주·경남 진주·충북 음성 등 전국 14개 지역의 시장·군수·구청장의 모임이다.

 

전국혁신도시협의회 "공기업, 민영화 되어도 내려와야"

 

이들은 이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혁신도시 예정지에) 대대로 살아오던 지역민들이 많은 피해를 감수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협조했는데, 이제 와서 정권 바뀌었다고 해서 산업 클러스터 운운해선 안 된다"며 "혁신도시는 당초 계획대로 가고, 문제점이 있다면 그걸 보완하면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혁신도시 사업을 재검토 하겠다는 정부와 한나라당의 계획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박 시장은 "정부가 이랬다저랬다 하고 있어 지자체와 지역민은 강한 불만을 가지고 있다, 국토해양부 차원에 확고하게 추진한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정부에선 성공할 수 없다는 이유로 혁신도시가 문제가 있다고 하는데,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서로 협조하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은 국토부가 혁신도시 주관 부서이기 때문에 온 것이고 곧 청와대에 가겠다"고 덧붙였다.

 

또 "정부 계획대로 간다면, 14개 지방자치단체와 시도가 같이 협력해서 혁신도시가 끝까지 관철되도록 전부 들고 일어나겠다"고 밝혔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이 17일 "혁신도시를 백지화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발언에 대해서도 "못 미덥다"며 경계 자세를 풀지 않았다. 

 

'현 정부의 기조대로 공기업 민영화, 통폐합되면 공공기관 지방 이전 자체가 어려운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김 시장은 "민영화 통폐합에 대해서는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민영화 되더라고 내려가야 한다, 이미 내려가도록 계획됐던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정부와 한나라당 혁신도시 논란 수습 노력... 공기업 민영화 문제 불씨 남아

 

한편, 정부와 한나라당은 혁신도시 백지화 논란으로 지자체의 반발이 거세지자 이를 수습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 역력했다. 한승수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1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정부가 지역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겠다는 원칙에는 전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 역시 같은 자리에서 "혁신도시 사업 등 당정 간의 협의나 조율이 안 된 정책들이 일방적으로 발표되거나 잘못 알려져서 국민들께 불편과 혼란을 안겨드린 것은 심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기업 민영화 정책과 공기업의 지방이전을 핵심인 혁신도시 사업이 근본적으로 충돌할 수밖에 없는 사안이기 때문에, 혁신도시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한구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노무현 대통령 시절에 만들었던 혁신도시는 제대로 기능을 못하고 사그라질 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공기업 민영화에 대해 "일부 공기업이 혁신도시로 내려가기 전 민영화 될 수 있다"면서 "이전하는 것을 전제로 매각을 하거나 여러 인센티브를 주는 등 보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후 사표가 수리된 박세흠 대한주택공사 사장, 김재현 한국토지공사 사장, 곽결호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이 퇴임을 할 예정이이서, 민영화·통폐합 등 공공기관 구조조정은 급속히 이뤄질 전망이다.


태그:#혁신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