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경남(PK)지역 야당과 총선 후보, 시민환경단체들이 나서서 ‘한반도 대운하’ 공약을 폐기하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부운하저지국민행동 부산본부는 20일 한나라당 부산시당 앞에서 “총선공약 배제 기만이다. 경부운하 폐기하라”고 쓴 현수막을 들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나라당 소속 김태호 경남지사가 정부에 ‘경부운하를 지역에 먼저 시범 실시할 것’을 제안하자 민주노동당 경남도당이 경남도청 앞에서 항의성명을 발표했으며 최병철 총선 후보(무소속·부산 사하갑)는 20일 보도자료를 내 “한나라당은 한반도 18대 총선 공약집 맨 첫줄에 굵은 글씨로 한반도 대운하 특별법 추진을 명시하고 총선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한나라당 부산시당 앞 ‘총선공약 배제는 기만’

 

2008년 ‘세계 물의 날’ 주간을 맞아 경부운하저지국민행동 부산본부는 20일 한나라당 부산시지부 앞에서 '경부운하 계획 즉각 백지화하라'라는 제목으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부산본부는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 인수위와 한나라당은 대통령 당선과 경분운하 사업을 동일시하는 상황으로 몰고, 최근 국토해양부, 환경부 장관의 취임을 통해 운하사업의 정당성을 역설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본부는 또 “그러나 4월 총선을 앞두고 국민여론이 심상치 않고 각종 여론조사에서 새 정부의 지지도가 초반부터 떨어지고 있음을 보이자 한나라당은 이같은 국민정서를 감안하여 경부운하에 대한 공약을 내세우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부산본부는 “한나라당은 총선이 끝나면 다시 슬그머니 경부운하를 들고 나올 것이다. 국민들에게 올바른 알 권리를 주지도 않으며 경부운하를 추진하려고 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본부는 “만약 계속해서 국민을 얕잡아 보고 정당하지 못한 행태의 정치적 판단을 고집한다면 시민들과 함께 경부운하 폐기와 한나라당 심판에 모든 역량과 활동을 집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단체는 또 “국민을 섬기겠다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진정으로 국민을 섬겨야 할 것은 바로 다수가 반대하는 경부운하를 하루라도 빨리 폐기하는 것”이라며 “숨바꼭질 코미디 경부운하 공약 제외 운운 말고 즉각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김태호 경남지사 ‘시범 실시 제안’에 민노당 항의

 

김태호 지사는 최근 한 일간지와 인터뷰를 통해 “경남에서 먼저 대운하를 시범적으로 건설하겠다는 의견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그러자 환경단체들이 ‘시범 실시는 개발의 빌미’라며 발끈했다.

 

민주노동당 경남도당은 20일 경남도청 앞에서 “운하추진의 선봉장을 자임하는 김태호 지사의 발언에 경악한다”며 항의성명을 발표했다. 경남도당은 “대통령도 공식적으로 추진하고 있지 못한 사업에 대해 시범건설운영을 정부에 건의했다는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경남도청의 ‘경부운하 민자유치 T/F'팀 구성과 관련 조례가 경남도의회에 상정되었는데, 도의회 상임위는 “국가사업으로 결정되지 않았다”며 수정동의안을 제출했고, 임시회 본회의에서는 “중앙정부가 대운하사업을 시행한다고 전제했을 때”라고 단서를 달아 처리했다.

 

경남도당은 이같은 사실을 열거하면서 “사정이 이러함에도 도민의 의사를 대변하는 도의회에서조차 결정되지 않은 국가사업을 추진하려고 하는 경상남도의 행태는 규탄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경남도당은 “운하를 추진하게 되면 강변여과수 취수량이 현저하게 줄어들 뿐 아니라 수조원에 이르는 취수시설 이전비용으로도 안전한 식수를 보장할 수 없다”면서 “운하운송은 식수에 독극물을 푸는 행위임을 간과한 것은 도민들의 생명을 도외시하는 행위”라고 밝혔다.

 

경남도당은 김태호 지사에 대해 “도의회 의견을 무시한 김태호 지사는 도민과 의회에 사과할 것”과 “경남도를 비롯한 공공기관의 식수를 수돗물로 교체할 것”, “시민단체와 함께 공개토론회를 개최할 것”을 요구했다.

 

부산 최병철 후보 “국민 눈 피하기 위한 비겁한 술책”

 

최병철 후보(무소속·부산 사하갑)도 이날 성명을 내고 “한나라당의 18대 총선 공약집에 한반도 대운하 특별법 제정이 빠져 있는 것은 대운하에 반대여론이 높자 우선 국민의 눈을 피하기 위한 비겁한 술책”이라고 밝혔다.

 

최 후보는 “한나라당 정책공약 맨 첫 줄에 대운하를 게시하고 평가를 받아야 한다”면서 “국민을 기만하는 눈속임이며 비겁한 행위이다. 당당히 총선공약으로 내걸지도 못할 일이라면 당연히 한반도 대운하는 백지화하고 무릎 꿇고 머리 숙여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태그:#한반도 대운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