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측이 BBK 사건 관련 동영상을 제조한 업체와 게재한 포털사이트는 물론 이를 다운로드해서 본 네티즌까지 경찰 수사를 의뢰해 파문이 예상된다.

 

한나라당 클린정치위원회(위원장 홍준표)는 12일 "이명박 후보를 비방하는 소위 '박영선 동영상', '김경준 모친 동영상' 등을 무분별하게 인터넷에 불법 게재.유포한 '불똥닷컴' 운영자 등에 대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죄, 후보자 비방죄, 탈법방법에 의한 영상물 유포죄 등으로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수사의뢰 했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동영상 다운받는 네티즌도 수사하라"

 

한나라당이 경찰에 수사의뢰한 대상자는 '박영선 동영상' 등의 제작자인 '불똥닷컴'은 물론 이를 게시한 UCC 전문업체(판도라 티비, 앰엔케스트 등), 위 UCC 전문업체의 동영상을 게시한 검색서비스제공업체(네이버, 다음 등), 이 동영상을 첨부하거나 홈페이지 주소를 첨부하여 이를 기사화한 언론사 등이다.

 

특히 한나라당은 이 동영상을 다운로드해서 본 일반 네티즌까지 수사대상에 포함시켜 논란이 예상된다.

 

한나라당측은 "이미 검찰의 종합적인 수사를 통해 이명박 후보가 김경준이 소유, 운영하던 BBK와 전혀 무관함이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위 수사의뢰 대상자들은 마치 이명박 후보가 BBK의 실소유주이고 김경준의 범행에 가담하였다는 취지의 소위 '박영선 동영상', '김경준 모친 동영상'을 유포했다"며 "이는 공직선거법 등을 위반한 범죄"라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상대로 인터넷 포털업체에 게시돼 있는'박영선 동영상' 등을 즉각 삭제하도록 요구했다.

 

한나라당은 "위와 같은 불법동영상의 유포책임자 등에 대해 끝까지 추적, 그 신원을 밝혀내어 형사 고발은 물론,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 등 모든 법적 응징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중앙선관위측은 "12일 낮에 한나라당으로부터 공식 문서를 접수했기 때문에 이제 검토를 해봐야 한다"고 밝혔고, 경찰청 사이버수사대측은 "아직 한나라당으로부터 수사 의뢰를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막판 네거티브 공세 차단위한 '경고조치'

 

한나라당이 이처럼 온라인 상에서 유통되고 있는 BBK 관련 동영상에 대해 극단적 수단까지 동원하고 나선 것은 대선 막판에 대두되는 '네거티브(흑색선전)'를 경계하기 위한 '경고' 조치로 보인다. BBK 사건과 관련 검찰로부터 '무혐의'를 받은 뒤, 지지율 고공행진을 벌이고 있는 이명박 후보측으로서는 막한 대세론 굳히기에 들어간 셈이다.

 

홍준표 클린정치위원장은 박 의원의 'BBK취재 동영상'에 대해 "경비 절감을 위해 김경준씨의 제의로 BBK 사무실과 LKe뱅크 사무실을 같이 쓴 것뿐인데 마치 이 후보가 BBK 소유자인 것처럼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경준씨 어머니 인터뷰 동영상에 대해서도 "감성을 자극하는 동영상을 유포해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선거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의 'BBK 취재 동영상'은 박 의원이 MBC 기자로 재직하던 지난 2000년 11월 서울시청 앞 삼성생명 17층에 있었던 BBK 사무실에서 이 후보를 인터뷰했던 장면을 담은 동영상으로 김경준씨도 함께 등장한다. 김경준씨 어머니 인터뷰 동영상은 김씨의 모친 김영애씨가 "이명박 후보가 대통령이 되려고 젊은 청년을 이용하고 있다"면서 절규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특히 박 의원은 동영상에서 "그곳(BBK 사무실)에서 이명박 후보를 인터뷰했고 이 후보는 김경준을 차액거래의 귀재라고 극찬을 했었다"며 "그런데 이 화면을 이명박 측이 미국에서 재판에서 증거배제 신청을 했다, 저는 굉장이 의아했다, 왜 무엇을 숨기고 싶어서 취재화면을 증거배제 신청을 했을까 의구심은 거기서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취재기자를 BBK 사무실로 오라고 해서 인터뷰해 놓고 이제 와서는 아무 관계가 없다, 나는 모른다고 하는 게 가능한 일이냐"며 "만약 이러한 사람이 대통령이 된다면 어떻게 나라를 다스리겠습니까"라고 반문하고 있다.

 

 

이명박·박영선 설전 뒤 미국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서 대박

 

박 의원의 동영상은 국내 포털사이트보다 미국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에 올려지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지난 6일 밤까지만 해도 조회수가 9만 정도였지만, 이날 밤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대선 후보 첫 TV 토론회 직후 이명박 후보와 박영선 의원이 복도에서 가시돋친 설전을 벌인 것으로 알려진 뒤, 조회수가 더욱 폭발하기 시작했다.

 

당시 박 의원이 지나가는 이 후보에게 "똑바로 못 쳐다보시겠죠?"라고 소리를 지르자, 이 후보는 시선을 박 의원에게 돌리며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라고 말했고, 박 의원은 그런 이 후보의 뒤통수를 향해 "부끄러운 줄 아세요"라고 쏘아붙였다.

 

유튜브에 올라있는 동영상은 12일 현재 69만의 조회수에 댓글도 428여개가 달렸다. 이 동영상은 유튜브의 주간 조회순위 2위까지 올랐으며, 링크 순위도 1위에 오르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BBK 특검청원 네티즌 서명 운동을 촉구하는 내용 등 한글 댓글이 많지만, "대체 무슨 내용이길래 이렇게 인기가 있는지 혹시 영어판으로 볼 수 없느냐"는 외국 네티즌의 댓글도 있다.

 

세계적인 동영상 공유사이트인 유튜브는 지난해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 당시 올려진 몇몇 후보자들의 동영상이 유권자들의 표심을 가르면서 동영상 UCC가 정치선거에 미치는 위력을 입증시켰다. 실제 유력한 공화당 대선 후보의 한 사람인 조지 앨런 상원의원은 유세 중 무심코 던진 인종차별적 발언이 동영상으로 촬영돼 유튜브에 배포되면서 낙선의 고배를 마셨다.

 

네티즌들 "우리를 수사해? 쪽팔린다"

 

'박영선 동영상'과 관련해 한나라당의 경찰 수사의뢰 방침이 알려지자, 유튜브에 댓글을 올린 ID 'hwangcap'이라는 네티즌은 "한나라당이 이 영상을 다운로드 받은 네티즌과 게시한 포털들을 고발했다는 뉴스를 보고 왔다. 정말 대단하다"며 "유튜브도 고발당하나? 여기가 가장 조회수가 많던데, 국내사이트에서 얼마나 막아놨으면 유튜브 인기영상으로 뽑히는지... 정말 쪽팔린다"고 꼬집었다.

 

중앙선관위측도 "국내 포털업체가 아닌 유튜브는 국내법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설사 불법 동영상이라고 하더라도, 삭제 요청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한나라당은 동영상을 제작한 업체나 포털사이트 뿐만 아니라 다운로드해서 본 네티즌까지 수사대상에 포함시켰기 때문에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70만명의 전세계 네티즌을 상대로 수사를 해야 하는 '웃지 못 할' 일이 벌어진 셈이다. 이와 관련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측은 "선거법상 불법 동영상을 다운로드해서 본 네티즌을 수사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면서도 무척 곤혹스러워했다.

 

<야후>에 댓글을 올린 ID 'tk386kkt' 네티즌은 "이제 한나라 집권하면 동영상 볼 수 있는 자유도 사라지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대통령도 되기전에 유튜브 동영상을 문제삼아 유포자를 잡겠다고 하니 정말 무섭네요! 어짜피 원싸이드한 선거데 동영상 가지고 거품물고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치졸함을보이는 헌나라와 맹벅씨가 공포스럽네요! 이젠 댓글 자유도 말살 되겠죠!"

 

<다음>에서도 "나라가 어째..독재주의로 갈거 같다."(ID 'ghfide'), "애라이~~ 국민을 유치원생 취급하네"(ID '꼴통') 등 네티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정일용 한국기자협회장은 이날 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를 통해 "박 의원이 기자시절 인터뷰를 해서 내보냈던 것은 인터뷰 기사"라며 "과거에 썼던 기사는 지금도 기사인 것이지 옛날에 썼던 것은 기사가 아니고 지금 써야지만 기사라는 말은 통하지 않는다"고 한나라당측의 주장을 반박했다.

 

그는 이어 "'말은 풀고 돈은 묶는다'는 것이 선거법의 기본취지"라며 "그런 측면에서 선거법도 적용이 돼야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통합민주신당도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김영근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한 두 마디의 협박으로 들불처럼 번져나가는 UCC동영상의 '진실'이 덮어진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산"이라며 "진실은 협박도, 거짓도 모두 이긴다는 평범한 사실을 잊었나, 한나라당은 누리꾼에 대한 협박을 즉각 중단하라"고 꼬집었다.


태그:#이명박, #박영선, #유투브, #BBK, #김경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