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후보는 과연 '재산환원' 카드를 던질까. 24일 오후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열린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연설차례를 기다리고 있는 이 후보.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후보는 과연 '재산환원' 카드를 던질까. 24일 오후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열린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연설차례를 기다리고 있는 이 후보.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대통령 선거 후보 등록(25일~26일)을 하루 앞두고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가 당선되면 재산을 사회에 환원할 것"이라는 언론 보도가 나오자 당 관계자들이 부인하며 진화에 나서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한국일보>는 24일 "이 후보가 대선후보 등록에 즈음해서 '집권할 경우 대부분의 재산을 사회에 환원, 공익재단을 설립해 불우이웃과 청소년 등을 돕겠다'는 뜻을 밝힐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당 핵심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이 후보가 재산 환원에 대한 결심을 굳혔고, 25일 특별 기자회견에서 이를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나라당은 이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고 부인했다. 나경원 대변인은 "결정된 것이나 논의된 것이 아무 것도 없다"며 "관련 보도는 오보"라고 일축했다. 박형준 대변인 또한 "근거없는 이야기"라며 "누군가 개인적 의견을 이야기한 것 같은데, 사실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대통합민주신당은 논평을 발표해 "이 후보가 대통령을 돈으로 사려는 조짐을 보인다"며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송두영 부대변인은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참으로 기가 막힌다"며 "혹시나 BBK 사건이 들통나 추풍낙엽처럼 떨어질 표를 돈으로 붙잡아 보겠다는 얄팍한 수법이 눈에 선하다"고 비꼬았다.

이 후보 재산 둘러싼 끊임없는 잡음

이날 <한국일보> 보도는 일단 해프닝으로 끝날 것 같지만, 이명박 후보의 재산 환원설 자체는 여전히 잠재된 불씨로 남아있다. 이 후보 스스로 "자식에게 재산을 물려주지 않겠다"며 사회환원을 강력히 시사해왔고, 그의 재산을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고있기 때문이다.

지난 19일 한국방송기자클럽 주최로 열린 대통령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이 후보는 재산 환원과 관련한 질문에 "자식들에게 재산을 물려주지 않을 것이고, 자식들이 나중에 불만이 있을 수 있지만 부모의 말을 잘 이해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후보는 지난 7월 19일 한나라당 경선 후보검증청문회에서도 "재산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다고 하더라도 지금 도덕적 기준이나 국민 정서상 떳떳하다고 말할 수 없다는 점을 인정한다"며 "재산을 사회를 위해 진정으로 유익한 곳에 쓸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후보는 실제로 자신의 저서 <신화는 없다>(1995년)에서도 사회 환원을 언급했다. 이 후보는 "(환원에 대한 뜻은) 1995년과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선거대책본부의 한 관계자는 "가끔 사석에서 재산 환원에 관해 언급을 한 적은 있다"면서도 "단지 사석에서 그런 뉘앙스를 전한 것일 뿐이고, '선거 기간 오해를 살 수 있다'는 견해가 있어 더 이상 논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후보가 BBK 사건과 자녀들의 위장취업 및 세금탈루 등 자신의 재산을 둘러싸고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의혹에서 벗어나기 위해 대통령 선거운동 기간의 어느 시점에서 결국 '재산 환원' 카드를 던질 것이란 전망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특히 보수 논객들이 이 카드의 '필요성'을 적극 제기해왔다.

재산 환원설, 현실화 될까

지난 19일 한국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는 "당선되면 퇴임 이후에도 국가가 경호를 해 줄 것이고, 현재 건물이나 재산에 대해 문제가 생기고 있는데 재산을 자녀들에게 물려줄 생각이냐"는 공격적인 질문이 나오기도 했다.

이 후보는 경선 당시 ▲서초동 영포빌딩 120억원 ▲서초동 땅 90억원 ▲양재동 영일빌딩 68억 5000만원 ▲논현동 주택 40억 5000만원 ▲예금 5억 8325만원 등 331억원의 재산을 당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했다. 이는 서울시장 재임 시절(지난해 2월) 공직자 재산신고보다 178억 9000만원(2005년 말 기준)보다 약 152억 늘어난 액수다.

평소 이 후보는 "서울시장 재직 시절 연간 1억원이 넘는 급여를 환경미화원의 자녀 등에게 장학금으로 줬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후보는 1990년대 초반부터 지금까지 강남구과 서초구 일대 요지에 건물 3채를 갖고 있고, 여기서 나오는 임대료 수입만 해도 만만치 않다.

이런 상황에서 이 후보의 두 자녀가 건물 관리직원으로 거짓 등재돼 각각 3000만원 가량의 연봉을 필요경비로 챙겨 세금을 탈루하는 등 편법을 쓴 것이 탈로나자, 이 후보는 도덕성 자질에 치명타를 입었다.

게다가 "건물 관리에 쓰이는 필요경비가 과대 계상됐다"는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자산가 이명박'을 향한 공격의 불씨는 남아있다.

강기정 대통합민주신당 의원이 제시한 '국세청 임대소득 신청서'에 따르면,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영포빌딩의 경우 필요경비율이 74~76%, 대명통상은 60~75%에 달했다. 국세청이 정한 표준 필요경비율(33.5%)을 웃돈 수치로, 이는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한 편법 아니냐'는 의문을 샀다.

이 후보의 재산 증식에 대한 의혹이 일자 여론의 관심은 자연히 '사회 환원'으로 쏠리게 된다. 이 후보가 도덕적 질타에서 벗어나고 '당선'이라는 확고한 입지를 잡기 위해 '재산 환원' 카드를 꺼내들지 주목된다.


태그:#이명박 , #재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