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추석과 같은 명절 때에는 유독 송편을 먹다가 기도가 막혀 사망하는 사고가 많이 벌어집니다. 떡을 먹을 때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사레에 잘 걸리는 떡 추석과 같은 명절 때에는 유독 송편을 먹다가 기도가 막혀 사망하는 사고가 많이 벌어집니다. 떡을 먹을 때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오마이뉴스 이종호

관련사진보기



저는 올해 들어 떡을 먹을 때마다 언제나 작은 조각만 떼어 입에 넣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이런 습관은 몇 개월 전 친할머니가 돌아가신 이후 생긴 버릇입니다.

그렇습니다. 습관의 원인은 저의 친할머니께서 올봄 인절미를 드시다가 사레가 걸리시면서 질식사로 돌아가셨기 때문입니다. 이번 추석에도 얼마 안 되는 크기의 송편이지만, 저는 송편을 한입에 넣지 않고 입으로 베어 2조각으로 나눠 먹습니다.

돌아가신 할머니는 항상 나가시던 경로당에서 인절미를 드시다가 사레가 들리는 바람에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아마 이도 성하시지 않으셨던 할머니께서 인절미를 잘게 씹지 못하시고 삼키셨다가 봉변을 당하신 것 같았습니다. 그 당시 경로당에 계셨던 할머니들은 어찌할 바를 모르고 119에 신고했지만, 119대원들이 도착했을 때는 이미 뇌사상태에 빠진 후였다고 합니다.

당시 그 옆에서 아무 도움을 주지 못하고 계셨던 할머니들께서는 심한 죄책감을 느끼셨다는군요. 만약 건강하던 사람이 이물질이 목에 걸려 옆에서 죽어 가는데 아무 도움을 줄 수 없다면 아마 그때 옆에서 발만 동동 구르셨던 할머니들이 느꼈을 죄책감과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질식사는 실제로 비교적 흔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서울소방방재본부에 따르면 서울에서 작년 한 해에만 음식물 등이 기도로 넘어가 질식되는 사고로 135차례나 출동하였습니다. 9월 24일 광주에서 추석을 맞아 송편을 먹던 70대 노인이 질식사하는 사고가 있었고, 9월 25일 대전의 한 복지시설에서는 차례 송편을 먹던 50대가 질식해 숨지는 사고가 있는 등 떡을 먹다가 질식사하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지난 2004년에 <달려라 하늬>의 홍두깨 목소리로 전 국민의 사랑을 한몸에 받았던 성우 장정진씨가 <일요일은 101%>란 오락 프로그램의 녹화 도중 떡먹기 게임을 하다 질식사하는 사건으로 일반인들에게 꽤 잘 알려진 '기도 폐쇄로 인한 질식'은 그 어떤 사고나 질환보다도 신속성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음식물에 의한 질식을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초기 신속한 대처가 중요

이물질에 의한 질식을 막는 방법
1. 큰 덩어리의 음식물은 작은 조각으로 썰어서 먹습니다.

2. 너무 많은 알코올 섭취는 감각을 둔하게 만들어 큰 부피의 음식을 삼키려는 것을 막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땅콩이나 사탕 등의 간식을 4세 미만의 아이들에게는 주지 않고, 4세 이상의 아이에게 줄 때에도 옆에서 주의 깊게 지켜보아야 합니다.

4. 장난감에 표기된 이용 가능 나이를 지켜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안전한 장난감의 크기는 최소한 5.7cm 이상의 길이이거나 3.2cm 이상의 둘레를 가진 장난감입니다. /엄두영

아마 한두 번씩은 사레가 들려 고생한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연이은 몇 번의 기침으로 이런 위기를 탈출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음식을 먹는 도중 주변 사람에게서 다음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여러분들은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환자가 갑자기 숨쉬기가 매우 힘들어진 것으로 보이거나, 목의 하부나 배의 상부가 안으로 빨려 들어가 보인다거나 심하면 안색이 파랗게 될 경우라면 기도 폐쇄에 의한 질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은 여러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하고 한두 증상만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의식이 있는 경우 기침을 유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히 의식이 있고 몸을 가눌 수 있다면 일단 쪼그려 앉으세요. 그리고 앉은 자세에서 입을 크게 벌리고 기침을 유도해야 합니다. 조금 심한 사레도 무조건 반사인 기침을 통해 대부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도 안 될 경우 주변 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환자가 앉아 있거나 서 있을 때 환자 뒤에 서서 한 손으로 환자의 가슴을 받치고, 다른 한 손으로는 환자의 등을 빠르고 세게 수차례 치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간단하게 이물질을 몸 밖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기억하자! '하임리히법'

성인이 사레에 들려 고생하는 경우 등 뒤로 돌아가서 한 주먹을 명치 아래에 두고 다른 한 손으로 명치 아래에 둔 주먹을 감싸고 후 상방으로 쳐 올리듯이 4~5차례 밀어올립니다.
▲ 성인에게 시행하는 하임리히 법 성인이 사레에 들려 고생하는 경우 등 뒤로 돌아가서 한 주먹을 명치 아래에 두고 다른 한 손으로 명치 아래에 둔 주먹을 감싸고 후 상방으로 쳐 올리듯이 4~5차례 밀어올립니다.
ⓒ healthwise.org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잘 나오지 않는다면 옆에 있는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도와줘야 합니다. 이 상태가 오래 되면 질식에 의한 저산소증에 의해 의식이 희미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기도폐쇄 시의 응급처치는 빠를수록 좋습니다. 기도가 완전히 폐쇄되면 뇌로 가는 산소공급이 안 돼 보통 3∼4분 이내에 의식을 잃고 4∼6분이 지나면 뇌사에 빠질 가능성이 높기 쉽기 때문입니다.

의학적으로는 10분 이상 시간이 지체되면 명백한 뇌사상태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호흡정지 후 응급처치 시간대별 소생률도 0분은 100%, 1분은 97%, 2분은 90%, 3분은 75%, 4분은 50%, 8∼10분은 0%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서울소방방재본부 의료지도팀의 이은주씨는 "아직 서 있을 정도의 의식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등 뒤로 돌아가서 한 주먹을 명치 아래에 두고 다른 한 손으로 명치 아래에 둔 주먹을 감싸고 후 상방으로 쳐올리듯이 4∼5차례 밀어 올려야 한다"고 '하임리히법(Heimlich maneuver)'을 시행할 것을 조언합니다.

그러나 환자가 임산부이거나 비만자라면 하임리히법을 시행하면 좋지 않습니다. 또 의식이 없는 환자도 하임리히법을 시행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서울소방방재본부 의료지도팀의 박소현씨는 "환자가 쓰러져 있고, 의식이 없는 경우 환자의 고개를 옆으로 돌린 상태에서 환자의 허벅지 부위로 올라가서 배꼽과 명치 사이에 손가락을 깍지 낀 상태에서 상복부로 세게 쳐올리듯 5∼6회 반복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그러나 환자의 기도에 있는 이물질을 손으로 넣어서 무리하게 꺼내려 시도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오히려 이러한 행위가 기도를 막고 있는 물질을 더 깊숙한 기관지 쪽으로 밀어 넣을 염려도 있고, 환자가 갑자기 의식이 돌아올 경우 시술자의 손가락을 깨물어 상해를 입힐 위험도 크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사레에 걸린다면?

영아는 구조자가 한 손으로 영아의 턱과 가슴을 받친 자세에서 영아의 어깨뼈 사이를 5회 정도 두드려 줍니다
▲ 영아에게 시행하는 하임리히 법 영아는 구조자가 한 손으로 영아의 턱과 가슴을 받친 자세에서 영아의 어깨뼈 사이를 5회 정도 두드려 줍니다
ⓒ healthwise.org

관련사진보기


아이들은 대부분 땅콩이나 사탕 등이 목에 걸려 응급실에 많이 찾아옵니다. 이럴 때에도 아이들을 위한 하임리히법이 필요하죠. 하지만 아이들의 하임리히법은 연령에 따라 그 하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1세 이상의 유아는 성인과 같은 하임리히법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0∼1세의 영아의 경우에는 응급처치법이 달라집니다. 영아는 구조자가 한 손으로 영아의 턱과 가슴을 받친 자세에서 영아의 어깨뼈 사이를 5회 정도 두드려 줍니다.

즉 아이를 한 손 위에 엎어놓은 채 다른 손으로 등을 두드려주는 것입니다. 이때 아이를 받치지 않은 채 다리를 거꾸로 들고 등을 두드리면 아이의 대퇴부와 고관절이 탈구를 일으킬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누구나 한번쯤 사레에 들려 고생한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운이 없다면 단 5분 만 지체되어도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 사레입니다. 사레를 막는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음식물을 먹을 때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인다면 사레에 들려 고생하는 일이 훨씬 줄어들지 않을까요?

그리고 만일의 사태가 벌어지면 우선 119나 1339와 같은 응급의료기관에 연락을 하고, 간단한 방법으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하임리히법'을 익혀두신다면 어처구니없이 목숨을 잃는 사태는 피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덧붙이는 글 | 엄두영 기자는 현재 경북 의성군의 작은 보건지소에서 동네 어르신들을 진료하고 있는 공중보건의사입니다. 많은 독자들과 '뉴스 속의 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태그:#하임리히법, #질식, #사레, #질식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복수면허의사(의사+한의사). 한국의사한의사 복수면허자협회 학술이사. 올바른 의학정보의 전달을 위해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의학과 한의학을 아우르는 통합의학적 관점에서 다양한 건강 정보를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