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 교회가 선교의 의미를 왜곡하고 있다. 영국에서는 선교사가 되려면 최소 5년 동안 훈련을 받아야 한다더라. (단기선교는) 엉터리다. 개신교계는 반성해야 한다."

 

보수 개신교계가 아프가니스탄 피랍사태를 겪고도 위험지역 선교활동을 계속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아프가니스탄·수단 등 빈곤 지역에서 해외 봉사활동을 지속해 온 김형석 한민족복지재단 회장이 개신교에 쓴 소리를 뱉었다.

 

김 회장은 31일 <오마이뉴스>와 만나 "선교사라면 적어도 파견될 나라의 언어를 구사하는 것은 기본이고 그 나라의 역사·문화, 더 나아가 현지에서 생활비를 벌 수 있는 기술도 갖춰야 한다"면서 이번 아프간 피랍사태로 불거진 단기선교의 문제점을 꼬집었다.

 

한민족복지재단은 샘물교회 측의 요청으로 피랍자들이 아프간 비자를 받는 데 도움을 줘 곱지 않은 시선을 받아왔다. 그러나 재단은 2003년 아프간 수로비 지역 수로건설을 시작으로 각종 보건의료·교육·지역개발사업에 나서는 등 아프간 지역에서 활발한 봉사활동을 펼쳐왔다. 재단은 이번 피랍사건으로 재단소속 봉사자 전원을 아프간 현지에서 철수시켰다.

 

김형석 회장 "한국 교회가 선교 왜곡... 개신교 반성해야"

 

김 회장은 이날 아프간 선교의 위험성에 대해 언급한 뒤 위험지역 단기선교를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김 회장은 "아프간 칸다하르와 같은 곳에서는 길거리에서 찬송가를 부르거나 선교활동을 하지 못한다, 당장 잡혀간다"면서 "재단이 현지에서 운영하는 한방모바일클리닉(다쉬테 바르치)·힐라병원(칸다하르) 등 병원들이 유지·발전될 수 있었던 이유는 순수하게 의술활동을 펼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회장은 "영국에서 선교사가 되려면 전문교육을 받아야 한다"면서 "그렇지만 한국은 '오늘 직장을 그만두고 내일 선교사가 돼 해외에 나간다'해도 가능한 나라"고 비판했다.

 

또 김 회장은 이번 아프간 피랍자들의 활동이 봉사였다고 주장하면서도 단기선교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을 거듭 내비쳤다.

 

김 회장은 "(샘물교회 측이) 순수하게 봉사활동을 하러 간다 해놓고 피랍자들에 단기선교단이라 이름을 붙여 오해를 받는 것"이라면서 "피랍자들이 현지인을 모아놓고 전도하거나 찬송가를 부르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이어 김 회장은 "한기총 등 보수 개신교계는 단기선교와 봉사를 구분해야 할 것"이라면서 개신교계를 겨냥했다.그러나 김 회장은 "이번 사태를 두고 개신교-반개신교의 종교적 구도로 여론을 몰아가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피랍자들 '마자리샤르프' 활동 재단 측에 알리지 않아

 

한편 김 회장은 탈레반이 한국인 인질들을 납치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로 피랍자들이 이동할 때 탔던 '전세버스'를 지목했다.

 

김 회장의 설명에 따르면, 재단 산하 칸다하르 지부는 샘물교회 측에 '두바이에서 칸다하르로 오는 직행 비행기를 이용할 것' 또는 '현지인들과 함께 카불(아프간 수도)에서 칸다하르로 오는 일반 시외버스를 탈 것'을 권유했다. 그럼에도 피랍자들은 전세버스를 이용해 탈레반의 표적이 됐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 회장은 "짐이 많아서였는지, 시외버스 표를 구하기 어려워서였는지 모르겠으나 왜 전세버스를 탔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칸다하르 지부의 지시에 따랐다면 안전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전세버스'를 둘러싼 의문 외에도 한 가지 의혹이 남는다. 피랍자들이 카불에서 애초 목적지인 칸다하르로 바로 향하지 않고 마자리샤르프에 4일 동안 머문 사실이다. 재단 측은 이 일정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 재단의 한 관계자는 제3의 단체가 개입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현지 사정을 알지 못하는 피랍자들이 단독으로 마자리샤르프를 방문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 관계자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단체가 샘물교회 청년들을 이끌고 마자리샤르프에서 활동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태그:#피랍, #아프가니스탄, #김형석, #한민족복지재단, #탈레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