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지난 20일 한국서부발전(주)이 태안군 문예회관 소강당에서 ‘가로림조력 건설사업 환경·교통영향평가서(초안)설명회’를 개최하려 했으나, 서산·태안 어업인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 정대희
한국서부발전㈜이 추진하고 있는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립에 주민들에 이어 충남 서산시(시장 유상곤)가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서산시는 지난 23일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립 계획이 백지화되어야 한다는 의견서를 산업자원부, 환경부, 건설교통부, 해양수산부 등 중앙 관계부처와 충청남도에 보냈다고 24일 밝혔다.

또한 한국서부발전㈜에도 바다 생태환경보존 등을 이유로 들어 조력발전소 건립 계획을 취소해 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서산시는 의견서에서 "조력발전소가 건립되면 해수교환율(18.9% 감소) 감소와 갯벌면적(최고 30.3%) 축소, 생태환경 파괴와 어족자원 감소 등에 따른 피해가 예상된다"며 "조력발전소 건립계획은 전면 백지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력발전소 건립계획은 이산화탄소(CO2) 등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 대기환경 오염도를 낮추자는 기후변화협약 취지에 맞지 않게, 오히려 또 다른 환경 재앙을 부르는 정책적 모순을 갖고 있다"며 "특히 서부발전이 내놓은 영향평가 초안에서도 발전소가 건립될 경우 대기, 수자원, 토지, 자연생태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저감방안 마련이 현실적으로 곤란하다고 밝히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선진국들은 갯벌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면서까지 갯벌 보전에 나서고 있고 국내 역시 환경부와 해양수산부가 습지보전법을 제정, 갯벌 보호에 나서는 상황인데도 서부발전은 이 같은 대내외 환경정책에 역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산시는 이 밖에도 "조력 발전소의 경제성 분석결과 B/C계수가 1.01에 불과해 국민 세금을 낭비하게 될 비효율적 사업이고, 풍력이나 태양열 등 다른 분야 대체에너지 개발연구가 가능한 데도, 법적 절차 이행과 어민 피해보상 문제로만 접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서산시는 오는 27일 대책회의를 열고, 부서별 대응전략에 대한 토론 등을 거쳐 시의 종합적인 대응 방안을 결정할 계획이다.

서산시 관계자는 "친환경 에너지 생산을 명목으로 또 다른 환경 및 생태계를 파괴하는 조력발전소 건립은 반드시 백지화 되어야 한다"며 "지역 주민과 관련 기관, 시민단체 등과 연대해 체계적인 대응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가로림만은 서산시 대산읍 오지리와 태안군 이원면 내리 안쪽에 있는 만으로 조수간만의 차(7-9m)가 커 국내 최고의 조력발전소 입지로 꼽히고 있으며, 한국서부발전은 여기에 2㎞의 방조제를 축조한 뒤, 52만㎾ 규모의 조력발전소를 세우기로 하고 타당성 조사 및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밟고 있다.

한국서부발전은 지난 21-23일 태안과 서산지역에서 가로림만 조력 건설사업 환경·교통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고 했으나 서산·태안지역 주민들의 저지로 무산됐다.

태그:#조력발전소, #서산시, #가로림만, #태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