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현대건설 노조추진위원장 서정의씨 피랍 사건을 다룬 1988년 5월 12일자 <조선일보>
전 현대건설 노조설립추진위원장 출신의 서정의씨가 25일 한나라당 이명박 예비후보가 88년 노조 설립 방해 혐의로 약식 기소된 전력 등을 들어 이명박 후보의 88년 '노조위원장 납치사건' 연루설의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또한 서씨는 "한나라당 이명박 캠프의 대변인들이 이 후보를 변호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이들에 대한 고소 의사도 밝혔다.

1988년 현대건설 공사관리부 직원이었던 서씨는 그해 5월 3일 노조위원장으로 선출됐으나 사흘 뒤 같은 회사 최모 관리이사와 강모 총무부장이 고용한 박모씨 등 조직폭력배들에게 납치된 바 있다.

그해 5월 17일 박씨는 경찰에 자수하며 "서씨의 사주로 '자작납치극'을 벌였다"고 주장했지만, 6월 2일 최 이사는 자신의 범행 지시를 자백했다. 이로 인해 정훈목 당시 현대건설 사장이 '서정의 납치' 사건에 대해 대국민사과를 했고 이 후보(당시 현대건설 회장)도 노조 설립 방해 혐의로 검찰의 조사를 받았다.

서정의씨, 한나라당 검증위에 납치사건 진상규명 요구

서씨는 21일 한나라당 후보 검증위원회에 자신의 납치사건과 이 후보의 관련성을 가려줄 것을 요청했는데, 이명박 캠프 대변인실은 보도자료를 통해 "당시 검찰 조사에서 무혐의 처분을 했고, 서씨 스스로 MB는 관련이 없다고 언론에 발표해놓고 이제 와서 허위 주장을 하는 자체가 전형적인 흑색선전·네거티브"라고 비난했다.

이 후보 측이 제시한 <한겨레> 1992년 3월 14일자 기사에 따르면, 92년 총선에 출마한 서 후보의 선거관계자들이 "당시 이명박 회장은 납치사태와 직접 관련이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며 잘못 인쇄된 선거 홍보물을 회수한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서씨는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 당사를 다시 찾아와 "캠프 대변인실 명의의 보도자료가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박형준·진수희·장광근 대변인이 사과하지 않으면 이들을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서씨는 "당시 만화 홍보물에 '회사 사주에 의한 납치'라는 표현이 들어갔는데, 이런 표현이 마치 이명박이 아니라 정주영(현대건설의 실제 오너)에게 납치 사건의 책임을 묻는 것 같아서 홍보물을 회수했다. 당시 기사는 상황을 거꾸로 해석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검찰이 이 후보를 무혐의 처리했다"는 이명박 캠프의 설명에 대해서도 그는 "이 후보는 그때 노조설립 방해 혐의로 벌금 500만원에 약식 기소됐고, 이후 벌금형에 처해졌다. 이 후보는 납치 사건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지금까지도 논란이 되는 부분은 당시 현대건설 회장이었던 이명박 후보가 서씨의 납치를 직접 지시했는지의 여부. 검찰은 물론 "납치사건에 이 후보는 관련이 없다"고 결론 내렸다.

"납치사건의 총책은 이명박 후보였다"

▲ 현대건설 노조위원장 납치사건의 당사자 서정의씨가 25일 오전 한나라당 검증위 방문에 앞서 당사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명박 후보의 개입설을 주장했다.
ⓒ 오마이뉴스 이종호
그러나 서씨는 ▲ 이 후보가 자신이 피랍되기 이틀 전(88년 5월 4일) 서씨에게 "노조를 설립하면 회사가 물리적인 힘을 쓸 수밖에 없다"고 경고한 점 ▲ 서씨가 납치된 뒤(5월10일) 그의 가족들에게 "회사가 사건을 비공개 처리하려고 하는데 가족들이 왜 신고했냐"고 힐난한 점 ▲ 최모 이사가 "청부납치의 대가로 자기 돈 2000만원을 준 뒤 나중에 회사로부터 돈을 받으려고 했다"고 진술한 점 ▲ 부사장들이 10명의 노조 발기인 중 9명의 노조 포기각서를 받는 일에 동원된 점을 들어 "납치사건의 총책은 이명박 후보였다"고 주장했다.

"검찰이 이 후보의 노조설립 방해 혐의를 인정하고도 '납치 지시' 부분을 무혐의 처리했다. 그러나 88년에만 해도 군인 출신의 노태우 대통령 시대였고, 이걸 계속 문제 삼으면 현대건설의 나머지 노조원들까지 다칠 것 같아 이듬해 회사를 떠났다. 그러나 내 입으로 '이 후보가 납치사건과 관련 없다'고 말한 적은 한 번도 없다."

서씨는 한나라당 국책자문위원으로, 92년 한나라당의 전신 민주자유당 후보로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전력이 있다. 서씨는 "한나라당 검증위가 수사권이 없어서 제대로 진실을 규명하지 못한다고 해도 국민들이 이번 사건을 판단하지 않겠냐?"며 '이명박 대통령 불가론'을 역설했다.

그러나 서씨의 주장에 대해 이명박 후보측 박형준 대변인은 "일일이 대꾸하지 않겠다. 후보검증위에서 다루면 될 문제"라고 말했고, 진수희 대변인은 "(이번 사건을 이용해) 정치를 하려는 게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