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중국여행을 하신 적 있는 분들에게 가장 곤혹스러운 일이 뭐냐고 물어보면 많은 분들이 '화장실 가는 일'이라고 대답할지도 모르겠군요.

화장실에 대한 감상은 지난 해 2월 25일치 제 졸문 <중국에서 화장실 가기가 두렵다고요?(딸림기사 참조)>를 참조하시고, 이번 기사에서는 여행에 필요한 단어를 알아보겠습니다.

화장실에 해당하는 중국어는

측소(厠所, 厕所, ce4suo3, cèsuǒ)
위생간(衛生間, 卫生间, wei4sheng1jian1, wèishēngjiān)


입니다. 위생간은 보통 독립된 화장실을 의미하기는 하지만 혼용해서도 사용합니다. 가끔은 "화장실이 어디 있나요?"라고 묻는 경우보다는 "손 씻는 데가 어디있나요?"라고 묻는 경우가 있지요! 그럴 경우에 사용하는 단어는

세수간(洗手間, 洗手间, xi3shou3jian1, xǐshǒujiān)

이지요. '생존 중국어'만 알고 싶으신 분은 '측소'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공중화장실을 이용하실 경우가 많이 있으실 텐데 이 경우에는

공공측소(公共厠所, gong1gong4ce4suo3, gōnggòngcèsuǒ)
공측(公厠, gong1ce4, gōngcè)


을 알아두시면 됩니다.

▲ 대리 려강(麗江) 공중화장실, 유료 1위안
ⓒ 최광식

▲ 문짝도 달려있고 아주 깨끗하게 관리하고 있지만, 이런 화장실은 중국내에서 아주 적은 편입니다.
ⓒ 최광식

"화장실 어디 있나요?"라고 묻고 싶으신 분은 저번에 '짐 맡기기'편에서 배우신 중국어 문장을 이용하셔서

"厕所在哪里?(zai4na3li, cèsuǒzàinǎ‧li)"
"厕所在哪儿?(zai4nar3, cèsuǒzài4nǎr)"

라고 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위에 나온 단어를 넣으셔도 되고요.

중국의 화장실은 유료가 많습니다. 기차역 내의 화장실은 보통 무료지만 버스터미널 화장실은 무료인 곳도, 버스표가 있으면 무료인 곳도, 화장지를 주는 조건으로 유료인 곳도, 그냥 유료인 곳도 있습니다. 중국은 좀 일반화시키기가 어렵지요.

유료 화장실 가격은 보통 0.2 위안에서 1위안 정도입니다.

무료인 경우는 보통 '면비(免費, 免费, mian3fei4,miǎnfèi)' 라고 써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안써있는 곳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들을 보시고 실전연습을 한번 해보시고, 중국 화장실 문화도 한번 간접체험하시길 바랍니다.

아! 한가지 궁금증은 아직 해결못했습니다. 중국인들은 왜 화장실에 문을 달지 않았을까하는 점입니다.

중국 화장실로 본 중국 문화적 특징이라고 생각하는데 정확한 답을 아직 찾지를 못했습니다. 한번 같이 찾아보시죠!

▲ 문짝이 안달린 전형적인 중국 화장실(위생간)
ⓒ 최광식

▲ 보통 숙소에 달린 화장실을 '위생간'이라고 많이 합니다.
ⓒ 최광식

▲ 2인용입니다. ^^
ⓒ 최광식

▲ 운남 호도협(虎跳峽) 차마(茶馬)객잔에서. 중도(中途)객잔에는 '천하제일측(厠)'이라는 화장실도 있습니다. 풍경이 그만큼 좋다는 뜻이지요!
ⓒ 최광식

▲ 5각(角)은 0.5 元 입니다. 초시(超市, 超市, chao1shi4, chāoshì)는 영어 '슈퍼마켓'을 중역한겁니다. 초급시장(超级市场)의 줄임말이지요.
ⓒ 최광식

▲ 화장실이 없는 경우도 종종 만납니다. 여성분들 가는 쪽으로 가시면 이상한 사람되니 주의바랍니다. 신강 카스에서 우루무치가다가..
ⓒ 최광식

▲ 화장실외에서 대, 소변 금지. 위반자는 벌금 50위안(元)이라는 뜻입니다.
ⓒ 최광식


사천 성도에서
배나온 기마민족
자티 올림

덧붙이는 글 | ㅇ 실 여행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자병음을 표기했습니다. 발음 뒤 '숫자'는 성조를 표시한 겁니다. 1은 높은 소리, 2는 올라가는 소리, 3은 내려갔다가 올라가는 소리, 4는 짧게 내지르는 소리입니다. 앞에 나오는 한자는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번자이고 두번째 나오는 한자는 중국에서 사용하는 간자입니다. 

ㅇ 중국위안(元)은 2006년 4월 사는기준으로 약 130원입니다. 

ㅇ 중국어발음은 네이버중국어사전(http://cndic.naver.com/)에서. 

ㅇ 이 글은 한겨레21-차이나21-자티의 여행나라(http://ichina21.hani.co.kr/)와 중국배낭여행동호회 뚜벅이배낭여행(www.jalingobi.co.kr)에도 올릴 예정입니다. 

ㅇ 제가 여행 중 찍은 사진으로 여행정보, 여행중국어를 배워보시죠! 제 글이나 사진을 통해서 유물이나 유적 같은 과거의 '중국', '중국인'보다는 현재의 '중국', '중국인'을 조금이나 이해하셨으면 하는 것이 제 글쓰는 이유입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