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지난 4월 18일 유영봉안소를 들러 분향한 뒤 이 곳을 나서면서 파안대소하는 이명박 시장.
ⓒ <광주드림> 김태성
[2신 수정 : 24일 저녁 7시 10분]

서울시 "<광주드림>에 사진 저작권 구매 의사 밝힌 적 없다" 반박


서울시가 이명박 시장의 '파안대소' 사진 저작권을 사실상 구매할 뜻을 밝혀왔다는 <광주드림>의 21일자 보도에 대해 서울시는 24일 공식적으로 반박했다.

<광주드림>쪽에 사진 구매 문의를 했던 한문철 서울시 언론담당관은 24일 오전 <오마이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사진 자체만으로도 중요한 보도이고 인터넷상으로만 봐서는 진위 여부를 정확히 판단할 수 없어 '사진을 구할 수 있느냐'고 <광주드림>에 문의한 적은 있다"며 "그러나 사진 저작권을 사겠다고 제안한 적은 없다"고 부인했다.

이어 한 담당관은 "<광주드림>과는 20일과 21일 두 차례 전화통화를 했는데, 첫 번째 통화에서 <광주드림>은 사진을 무상제공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21일 오전 이메일로 사진 파일을 전달받았다"며 "이미 다른 언론사에도 제공돼 널리 알려진 사진인데, 확산을 막기 위해 저작권을 산다는 건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광주드림>쪽의 주장을 반박했다.

'사진 구매 용도'에 대해서 한 담당관은 "나중에 어떤 용도로 쓸 지 모르기 때문에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게끔) 사진을 구하려고 했던 것"이라며 "세월이 흐른 다음에 비망록을 쓸 수도 있고, 그럴 때 사용하려고 사진을 살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한문철 서울시 언론담당관과 전화통화를 했던 이석호 <광주드림> 팀장은 "서울시가 사진 저작권을 거론하거나 구체적인 금액을 밝히지는 않았다"며 "그러나 서울시가 사진 구매 의사를 밝힌 게 사실상 저작권을 뜻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단독으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니 편집국장과 상의한 뒤 연락을 주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 팀장은 "이후 내부 논의 끝에 이미 다른 언론사에도 제공됐기 때문에 서울시에 사진을 파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보도 상황까지 자세히 묻는 등 당시 상황에서 서울시가 사진을 사겠다고 한 것은 저작권을 갖겠다는 의도로 해석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서울시에 사진을 보내줄 수는 있지만 (저작권을) 팔 수는 없다는 입장이 아니었다면 뭐하러 사진을 무상으로 서울시에 보내주었겠느냐"고 덧붙였다.


[1신 : 23일 밤 11시 20분]

서울시, '이명박 시장 파안대소' 사진 구매 제안


국립 5·18묘지를 참배하면서 유영봉안소에 들러 '파안대소'를 한 이명박 서울시장의 행동에 대한 네티즌의 비난이 빗발치자, 서울시가 해당 언론사에 문제의 사진을 사겠다고 제안해 또다른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기사
이명박 시장, 무엇이 그리 즐거웠을까?

지난 18일 이 시장은 5·18광주민주항쟁 25주년을 한 달 앞두고 국립 5·18묘지를 방문했다. 이날 오전 서울시 25개 구청장·부구청장들과 함께 국립 5·18묘지를 참배한 이 시장은 유영봉안소에 들러 분향을 한 뒤 그 곳을 나오면서 목이 뒤로 젖혀질 정도로 크게 웃었다.

당시 이 시장이 파안대소 했던 이유는 유영 강서구청장의 이름 때문이었다는 후문이다. 당시 이 시장 곁에 있었던 유영 구청장이 '유영봉안소가 내 이름과 같다'고 해서 이 시장이 웃음보를 터뜨렸다는 것이다.

돌발적인 상황에서 웃음을 터뜨린 것이긴 하지만, 유영봉안소가 국립 5·18묘지에 안장된 당시 희생자들의 영정을 모셔둔 곳이라는 점에 비쳐볼 때 이 시장의 행동이 경솔했다는 지적을 받기에 충분하다.

이 시장의 '파안대소'가 일파만파의 파장을 불어일으키자, 지난 20일 서울시청 언론 담당자가 <광주드림>에 전화를 걸어와 사진을 찍게 된 경위를 물은 뒤 "우리가 이 사진을 사겠다, 얼마에 팔겠느냐"고 구매 의사를 밝혀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광주드림>은 21일자 기사를 통해 "이같은 서울시청쪽의 제안은 자치단체장의 이미지 추락에 대한 일상적 반응과 달리 아예 사진의 저작권을 사겠다는 의사표시여서 그 배경이 주목된다"고 밝혔다.

또한 <광주드림>은 "현재 이 시장은 언론과 정치권에서 일제히 차기 대권주자로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향후 대권행보에서 이같은 사진이 이 시장의 이미지를 떨어뜨리는 효과를 낳을 수 있다는 판단 아래 더 이상 사진의 확산을 막기 위한 시도로 보여진다"고 풀이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