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시가 한국해양대학교(총장 김순갑)의 울산이전안을 수용키로 결정하고 이달초 실무회의를 열어 본격적인 이전협의에 들어가기로 한 반면, 부산시는 시민사회단체 등과 연대하여 이전반대를 천명하고 나서 두 지역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울산시는 지난 25일 시청에서 국립대학설립준비위원회(위원장 박맹우 시장, 김철욱 시의회의장)를 개최하고 ‘정부에서 제시한 해양대의 울산 이전안도 울산국립대 설립방안에 포함해 협의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그동안 울산시는 지난해 8월 노무현 대통령의 국립대학설립약속 이후 7개월여 동안 이전을 통한 대학설립은 장애물이 많아 실현가능성이 적고 지역실정에 맞는 대학설립도 어렵다고 보고 신설입장을 견지해 왔었다.

그러나 이날 울산시가 그동안 견지해온 신설입장에서 한발 물러나 이전을 통한 설립방법도 정부와의 협의안에 포함키로 한 것은, 정부의 이전을 통한 대학설립방침이 워낙 확고하고, 대학구조조정 상황을 감안할 때 더 이상의 신설주장은 국립대학 설립자체를 무산시킬 수도 있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울산시는 향후 정부와의 협상시 해양대 이전에 무게를 두되 부산지역의 반대여론으로 이전이 불투명할 경우 신설방안도 계속 협의해 가기로 해 여지를 남겨뒀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이달초 해양대측과 실무회의를 열어 조속한 시일안에 합의안을 마련해 정부와 협상에 들어가기로 했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 24일 시의회, 시교육청, 경제계, 시민사회단체 등과 함께 대책회의를 열고 정부의 해양대 울산이전 방침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부산시는 이날 회의에서 그동안 추진된 일방적인 해양대이전 작업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하고, 정부와 해양대측이 추진하고 있는 부산・울산 2개 캠퍼스체제는 부산의 특화산업인 항만물류산업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며 원칙적인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어서 해양대학교가 위치한 부산시 영도구도 지난 28일 오후 박대석 구청장과 고영진 구의회의장, 주민 등 400여명이 구청 대강당에 모여 해양대의 울산이전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영도구는 이날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50년의 역사를 영도와 함께 해온 해양대가 지역주민의 의견수렴이나 설명도 없이 이전을 선택한 것은 옳지 않다”며, “지역상권의 붕괴 등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대학이전 추진에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해양대 일부동문들과 ‘부산을 가꾸는 모임’을 비롯한 시민단체들도 이전반대성명을 잇따라 내는 등 해양대의 울산이전을 두고 당분간 양지역간의 갈등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