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환경단체 회원 20여명은 이해찬 국무총리의 광주방문을 맞아 "서남해관광레저타운 건설 사업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 오마이뉴스 강성관
노무현 대통령의 연두 기자회견에 이어 14일 광주를 방문한 이해찬 총리가 서남해관광레저타운 조성 사업에 대해 적극적인 추진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환경단체들은 "전남을 골프공화국으로 만들려는 이해찬 총리를 규탄한다"고 반발했다.

골프장 반대 운동을 벌이고 있는 '광주·전남 골프장반대 공동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전남도청 앞에서 '개발광풍 선도자 골프장만 920만평, 이해찬 총리 규탄한다', '국토난개발 부동산투기 J-Project' 백지화' 등 피켓으로 서남해안 개발을 반대했다.

임낙평 광주환경련 집행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이해찬 총리는 난개발을 통한 경기부양책으로 J-Project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국토균형발전을 미명으로 대규모 골프장 건설을 계획하는 등 난개발을 선도하고 잇는 이 총리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날 골프장반대대책위는 ▲ 골프장과 카지노호텔을 중심으로 한 J-Project 백지화 ▲초헌법적 재벌특혜법인 기업도시특별법 폐지 ▲J-Project 관련 자료 즉각 공개 등을 요구했다.

골프장반대대책위는 성명에서 "국토균형발전 이란 미명하에 온 국토를 개발광풍으로 몰고있는 현 노무현 정부의 대변자, 이해찬 총리에게 지방분권과 국토균형발전의 진정한 의미를 되묻고 싶다"며 "J-Project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골프장은 이미 지하수 고갈, 주변 하천의 농약오염을 초래하는 사업임이 증명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단기간에 이뤄지는 대규모 개발은 아무리 친환경개발이라는 이름이 붙여진다 하더라도 그 결과가 어떻게 나타날지 예측할 수 없는 것"이라며 "그럼에도 이 모든 사업을 주민들과 한번도 공론화하지 않은 채 과거 개발방식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일명 J-Project는 전남도가 지난해부터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전남 해남군 산이면 등 서남해안 3000만평 지역을 관광레저 복합단지로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국회를 통과한 기업도시법에 적시된 복합관광레저형 기업도시를 건설한다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외자 38조원을 유치해 2013년까지 관광·레저·위락·복지시설 등을 갖춘 3000여만평 규모의 도시를 1단계와 2단계로 나눠 조성하는 것으로 오션타운(400만평), 종합위락타운(370만평), 실버타운(1천80만평), 골프타운(920만평)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