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신 : 13일 낮 12시 15분]

한나라 25명 의원들, 수도이전반대 천명·폐지법안 준비
비주류-주류 망라 '표 계산 부끄럽다' 지도부 늑장행보 맹공


수도이전 관련 당론을 모으지 못하는 가운데 한나라당이 내분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의 수도이전사업이 추진된 이후 찬성·반대 어느 쪽에도 당론을 정하지 못한 것에 대해 당내 비판이 표면화되고 있다.

김문수, 홍준표, 이재오 등 수도권 비주류 3인방을 비롯해 심재철, 공성진 등 지도부 소속 의원들까지 총 25명의 한나라당 의원들은 13일 오전 국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도이전반대를 천명, 초당적인 반대서명운동을 벌어 폐지법안을 마련해 나갈 뜻을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망국적 수도이전으로 국가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서민을 어렵게 만들며 경제를 혼란시키는 수도이전사업에 대한 노무현 정권을 책임져야 한다"며 "610년 정통성을 가진 서울을 잘 발전시켜 통일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것은 우리의 사명"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한 초당적으로 수도이전 반대 서명운동을 전개해 과반수를 넘길 경우 16대 국회에서 여야합의로 통과된 신행정수도이전특별법의 폐지법안 마련에 들어갈 뜻을 분명히 했다.

김문수 의원은 별도로 작성한 '수도이전반대운동으로 위기의 대한민국을 구합시다"라는 제목의 격문을 통해 지도부를 공격했다. 김 의원은 "정부여당이 명분 없이 수도를 옮기겠다는 데 제 1야당 한나라당은 왜 꾸물거리기만 하는가"라며 "충청도 표 때문인가, 무슨 복잡한 계산을 하고 있나, 표 계산을 하고 있는 그 모습이 부끄럽다"라고 성토했다.

김 의원은 기자와 만나 "지도부의 행보는 적절치 않았다"며 "줄곧 지도부에 당론을 서둘러 정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해왔다"고 지도부의 늑장 대응을 비난했다.

김 의원은 또한 "단 한시간만에 25명으로부터 반대서명을 받았다"며 "본격적인 서명작업에 들어가면 압도적인 다수의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또한 김 의원은 "우리가 얘기하는 것은 당론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히며 지도부를 압박했다.

박계동 의원 역시 "연말에 당론을 정한다고 하는 것은 우습다"며 "그간 당에서는 의원들을 상대로 설문조사 등 단 한차례의 의견수렴조차 없었다"고 지도부를 비판했다. 이어 박 의원은 "정부가 이전지를 확정 발표한 마당에 여론수렴을 더 할 게 뭐가 있냐"며 "이제는 행동으로 보일 때"라고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군현 의원은 "당론도 사실상 반대"라며 "다만 절차를 거치겠다는 것 아니겠냐"고 말해, 한나라당이 당론을 유보하는 것은 수도이전 반대의 명분을 확보하기 위한 시간 벌기라는 해석을 뒷받침했다.

25명의 서명의원들은 국회의원뿐만 아니라 수도이전반대 시민사회세력과 연대해, 범국민 반대서명운동에 나설 뜻을 밝혔다. 박계동 의원은 "국회의 입법적 대처(폐지법안)와 별도로 시민단체, 학계, 원로그룹 등을 망라해 범국민수도이전 반대운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재오 의원은 수도이전 반대의사와 별도로 13일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투표를 주장했다. 이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과 이해찬 총리께 드립니다'라는 글을 통해 "정말로 수도이전을 하겠다면 국민투표를 먼저 하라"며 "국민투표를 통해 국민들이 결정한다면 (그 결과가 무엇이든) 승복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다음은 수도이전반대 서명한 한나라당 의원 명단.

고진화, 고경화, 공성진, 김문수, 김석준, 김영숙, 김재경, 김재원, 박계동, 박순자, 박혁규, 배일도, 송영선, 심재철, 유정복, 이계진, 이군현, 이인기, 이재오, 전재희, 정종복, 주호영, 홍준표, 황진하


[1신 : 13일 오전 10시 20분]

한나라 신행정수도 당론 결정 9월 정기국회로 앞당겨
'당론 뭐냐' 질책의식 수도이전 국회 예산심의 전 결정키로


수도이전 논란이 불거진 이후 줄곧 '당론이 뭐냐'는 여론압박을 받아온 한나라당은 13일 주요당직자 회의를 통해 올연말 당론을 결정하기로 한 애초의 계획을 앞당겨, 9월 정기국회 수도이전비용 예산심의가 있기 전 당론을 모으기로 결정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김형오 사무총장은 "왜 입장을 정하지 않냐는 문제제기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며 "(타당성 조사가) 미흡한 상태에서 정할 수 없다는 것에는 공감하지만 그렇다고 연말 시한으로 당론을 결정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시기를 앞당길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기했다.

이어 김 총장은 지난 11일 정부가 수도이전지 확정발표와 함께 한나라당이 수도이전 비용 예산심의를 보이콧하겠다는 점과 관련 "예산심의에 불참한다고 했는데, 그 전에 우리 입장이 있어야 하지 않냐"며 "9월 정기국회 예산심의 이전에 대안을 마련해서 우리 당의 입장을 정하자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관련해 공성진 제1 정책조정위원장은 "지난 16대에 정략적으로 수도이전특별법을 졸속처리한 것에 대해 대표가 사과한 마당에 보다 신중한 논의를 거쳐야 하겠지만 어제오늘 한나라당이 수도이전 당론이 없는 것 아니냐는 질책을 많이 받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애초 한나라당은 수도이전에 대한 찬성·반대 입장 혹은 국민투표 등의 모든 가능성에 대해 자체적인 타당성 검토를 거친 후, 올 연말 대통령의 최종 승인이 나기 전 당론을 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