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지난해 '조두남기념관'으로 있을 때 모습. 지금은 '마산음악관'으로 바뀌었지만, 23일 시의회가 조례 개정안을 부결시켜 파문이 일고 있다.
ⓒ 오마이뉴스 윤성효

자치단체와 시민위원회가 친일혐의를 받은 조두남씨의 이름을 딴 음악관을 '마산음악관'으로 변경하려하자 시의회가 관련 조례 개정안을 부결해 파문이 일고 있다.

마산시의회는 23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조두남 기념관 설치와 운영조례' 개정안을 부결시켰다. 이 조례 개정안은 음악관 명칭을 '마산음악관'으로 하고, 용도도 조두남만 기리지 않고 마산 출신의 음악가를 함께 기리는 것으로 바꾸었다.

마산시가 이같은 조례 개정안을 내게 된 데는 "친일 혐의 음악가를 기리는 기념관은 부당하다"는 시민단체의 주장을 받아들인 것이다. 마산시는 지난해 조두남이 활동한 중국 연변 현지 조사를 거치고, 시민위원회를 두어 명칭 변경문제를 결정짓도록 했다. 각계 대표와 전문가로 구성된 시민위원회가 명칭 변경 등의 결정을 내리자 마산시는 기념관 입구와 도로변의 안내문을 '조두남기념관'에서 '마산음악관'으로 바꾸기도 했다.

그런데 마산시의회가 개정안을 부결해 난처한 처지에 놓이게 됐다. 23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찬반 토론 끝에 표결이 붙여졌는데, 27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10표, 반대 17표가 나왔다. 표결에 앞서 찬반토론에서 반대 의원들이 밝힌 이유는 시와 시민위원회가 시의회를 무시했다는 것.

정상철 의원은 "의회의 결정없이 시민위원회가 구성되고 명칭이 바뀐 것은 의회를 무시한 결과"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시민단체가 떠들어서 결정된 것 아니냐"면서 "시민위원회도 일부 입맛에 맞는 위원들로 구성된 것"이라 주장했다.

또한 김승현 의원은 "의회를 무시하는 사태에 대해 이대로는 안된다"면서 "조두남기념관 만들자고 정한 예산을 마산음악관에 쓰는 것은 예산전용"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지난해 중국 연변 현지조사에 참여했던 황일두 의원은 찬성입장을 피력했다. 황 의원은 "조두남 선생의 자서전 2집을 보면 1932년 이후의 행적이 없다"면서 "조사과정에서 윤해영과의 관계가 밝혀졌고, 조사 4일째 유족과 밤새워 대책을 의논했으며, 유족들도 할 말이 없다고 했다"고 밝히며 '조두남 기념관'을 '마산 기념관'으로 변경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마산시 관계자는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통과되었기에 본회의에서도 통과될 것으로 기대했다"면서 "당장에 예산 집행은 어렵게 되었고, 다음 회기에 개정안을 다시 올릴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열린사회희망연대 "경악을 금치 못할 일"

마산시의회에서 관련 조례 개정안을 부결시키자 지난해부터 명칭 변경을 요구했던 열린사회희망연대는 24일 시의회를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 단체 관계자들은 지난 해 8월 '조두남기념관' 개관식에 반대하며 황철곤 마산시장을 향해 밀가루를 던져 형사처벌까지 받기도 했다.

이 단체는 성명에서 "개정안을 부결한 것은 실로 경악을 금치 못할 일"이라며 "그동안 마산시가 수많은 논란과 사건, 그리고 진실을 가려내고자 하는 조사와 심의과정을 거치면서 사실상 마산시민들의 찬반의견이 충분히 반영되고 수렴된 결과"라고 밝혔다.

이 단체는 "시의회가 이를 반대할 수 있는 명분은 오지 하나로 조두남과 윤해영의 친일행위를 뒤집는 결정적인 증거가 있어야 하며, 그마저도 검증되고 공인되었을 때나 있을 수 있는 일"이라 시 의회를 비판했다. 이 단체는 "애초 조두남기념관이 문제가 된 것은 조두남과 선구자의 작사자 윤해영의 친일행위 때문"이라며 "만일 기념관 명칭변경과정에서 마산시가 시의회를 무시했다면 그건 이 사건과 별도로 따져야 할 문제"라고 주장했다.

관련
기사
시민단체, 친일의혹 조두남기념관 반대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