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지지발언을 하는 인권운동사랑방 최은아 간사
ⓒ 송민성
<한겨레신문>의 '여성동성애 에이즈감염 첫 확인', '남성동성애자 28% 헌혈경험'(1월 8일자) 보도를 규탄하는 8개 단체 공동기자회견이 4일 오전 10시 안국동 느티나무카페에서 열렸다.

<한겨레>의 안종주 보건복지전문기자는 사단법인 한국에이즈퇴치연맹의 의뢰를 받아 남서울대 이주열 교수팀이 작성한 '고위험군 성행태 및 에이즈 의식조사 보고서'라는 연구용 자료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2명의 여성동성애자가 동성애 관계로 후천성면역결핍증에 걸렸다고 보도했다.

이후 1월 19일 <한겨레>의 '왜냐면'란에 한국남성동성애자인권모임 친구사이의 최준원 대표가 '<한겨레> 에이즈기사, 유감'이라는 반박문을 싣고, 같은 난에 안 기자가 다시 '에이즈 기사는 동성애 편견과 무관'(1월 26일)이라는 반론글을, 이에 대해 또 다시 HIV/AIDS 감염인을 위한 모임 '세울터'의 가브리엘 홍보부장이 '에이즈는 '게이돌림병'이 아니다'(2월 1일)라는 재반론글을 게재하면서 논쟁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동성애자인권연대,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HIV감염인을 위한 모임 '러브포원' 등의 8개 단체는 이같은 <한겨레신문>의 보도가 HIV감염인과 동성애자에 대한 인권침해라고 비판하며 기사에 대한 정정보도와 사과문, 안 기자에 대한 적절한 문책 등을 요구했다.

관련
기사
<한겨레> '에이즈 감염 기사' 파문 확산

박광서 러브포원 대표는 "다른 사람을 위해 없어져 주어야 할 사람쯤으로 취급당하면 이미 사회적으로는 죽은 것"이라며 비감염인의 생명과 인권이 중요하듯 감염인들의 생명과 인권도 존중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준원 친구사이 대표는 "안 기자가 정확하게 검증되지 않은 사실을 설문조사에만 의지한 채 기사를 썼다"면서 연구용으로만 사용될 예정이던 보고서를 기사화한 것은 도의적 책임을 망각한 행위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 한겨레신문사를 항의방문한 동성애자단체와 HIV/AIDS감염인모임.
ⓒ 송민성
이어 지지발언을 한 인권운동사랑방 최은아 간사는 "언론은 사회문제를 인권의 관점에서 해석해서 독자들에게 전달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전제하면서 "<한겨레>를 비롯한 많은 언론들의 동성애자에 대한 보도 행태는 이러한 관점에서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고 평했다.

기자회견을 진행한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한채윤 부대표는 "감염인의 인권을 무시한 채 피감염인 숫자만 하나 줄이면 인권이 보호되는 것인가"라고 반문하면서 "이번 자리가 동성애자와 HIV/AIDS 감염인들에 대한 왜곡과 인권유린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기자회견을 정리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8개 단체는 한겨레신문사로 이동해 항의집회를 가졌다. 애초 8개 단체는 면담요청 공문을 여러 차례 보내 이날 편집부와의 면담을 계획했으나 <한겨레>측의 거부로 면담은 열리지 않았다. <한겨레>는 정욜 동성애자인권연대 대표와의 전화통화에서 "공문을 보내면 일주일 이내에 답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8개 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2월 18일까지 <한겨레>와 안종주 기자가 요구안을 이행하는 노력을 보이지 않을 경우 유엔HIV/AIDS계획(UNAIDS)에 <한겨레>와 안종주 기자의 인권침해 사실을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명서]HIV감염인과 동성애자에 대한 인권침해, <한겨레>와 안종주 기자를 규탄한다!

지난 1월 8일 <한겨레>에 안종주 기자가 보도한 '여성동성애 파트너 에이즈 감염 첫 보고' '남성동성애자 28% 헌혈 경험'이라는 기사는 언론인의 양심과 정도를 버리고 특종을 위해 HIV감염인들과 동성애자들의 인권을 유린한 매우 반인권적인 기사였다.

HIV감염인 단체와 동성애자인권운동 단체들이 수차례 반성과 사과를 촉구했지만 안종주 기자는 도리어 '인권을 옹호하고 에이즈 예방에 도움이 되는 기사'였다며 발뺌을 하였다.

<한겨레> 역시 오로지 무시와 침묵으로 일관하며 이번 사태를 해결하고자 하는 아무런 노력도 보이지 않고 있다. HIV감염인들과 동성애자들은 이러한 <한겨레>와 안종주 기자의 태도에 분노와 울분을 금할 수 없다.

우리는 더 이상 언론이 편견을 조장하고, 특종을 위해 동성애자들과 HIV감염인들의 인권을 침해하며 자신들의 지위를 이용해 문제를 덮어버리고 반성과 사과마저 거부하는 이러한 만행을 묵과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공동으로 대응하고 투쟁할 것이며 다음의 요구안들을 천명하는 바이다.

하나 한겨레와 안종주 기자는 연구용자료의 무단도용을 인정하고 정정보도문과 사과문을 즉각 게재하라!

하나 안종주 기자는 책임과 잘못을 통감하고 '보건복지전문기자'라는 타이틀을 버려라.

하나 보건복지부와 한겨레는 안종주 기자에 대한 보건복지부 출입기자직을 박탈하라.

하나 한국에이즈퇴치연맹은 이번 사건의 해결에 끝까지 책임을 지고 차후에도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주길 바란다.

동성애자인권연대 / 부산여성성적소수자인권센터 / 하이텔동성애자인권동호회 '또하나의 사랑' / 한국남성동성애자인권단체 '친구사이' /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 한국여성 성적소수자인권운동모임 '끼리끼리' / HIV/AIDS 감염인을 위한 모임 '세울터' / HIV/AIDS 감염인을 위한 모임 '러브포원'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