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송두환 특검팀은 대북송금과 관련된 현대 고위 경영진 가운데 2명을 이번 주말까지 우선 기소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왼쪽 사진부터 현대 고위 경영진인 정몽헌 회장, 김윤규 사장, 김재수 전 구조조정본부장.
ⓒ 오마이뉴스 권우성
'대북송금' 의혹사건을 수사중인 송두환 특검팀은 대북송금과 관련된 현대 고위 경영진 가운데 2명을 이번 주말까지 우선 기소조치할 방침이다.

특검팀은 3일 남북교류협력법과 외국환관리법 위반 혐의 공소시효 3년이 임박함에 따라 현대 측 관계자 2명을 우선 기소함으로써 나머지 관련자들에 대한 시효를 중단시킨 다음에 이후 기소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종훈 특검보는 "현재로선 구체적으로 말할 수 없지만 2명 정도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공소시효를 정지시키려는 데 이런 조치를 가지고 또 (특검팀은) 요즘 처벌하는데 혈안이 돼서 그렇다고 하는 것 아니냐"고 우려의 뜻도 나타냈다.

특검팀은 북측이 남북경협과 금강산 개발사업의 개재 등으로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이 직접 참석해줄 것을 전해온 것에 따라 우선 정 회장을 제외하고 김윤규 현대아산 사장과 김재수 전 현대그룹 구조조정본부장을 검토 중인 것으로 보인다.

반면 김 특검보는 최근 정 회장과 김윤규 사장에 대한 '출금해제' 조치를 해야한다는 여론에 대해 "(특검팀이 현대 관계자들에 대해) 구속수사 등 잠정적인 보류 결정을 내리게 된 것은 그것 때문은 아니다"면서 "이 부분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면 다른 이야기들이 나올까봐 지켜보는 상황 같은데, 통일부 등에서 직접적으로 자연스럽게 의견을 개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
기사
임동원·박지원·이기호 ' 3인 회의 ' DJ, 사전보고 받고 대북송금 묵인

특히 이날 브리핑에서 기자들은 지난 2000년 6월 남북정상회담이 송금문제로 하루 연기됐다는 의혹에 대해 자금의 '대가성' 연관 여부와 정확한 송금일자 등을 묻는 질문을 김종훈 특검보에게 했다.

이에 김 특검보는 "송금일자에 대해 이제는 벗어날 시점이 되야 되지 않겠냐"면서 "진상을 저도 모르며, 정황에 대해 파악하는 정도이지 (당시에 북송금이 이뤄진 것은) 정말로 '오비이락'인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김 특검보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끝까지 (밝히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해 대가성을 규명하는 부분에 어려움이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아울러 김 특검보는 기자들이 대가성 부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자 "논란된 상황에 벗어나고, 그 다음에 한 고비 지난 다음에, 또 (앞으로 올 주요 인물) 그런 사람들 조사가 지난 다음에 이야기하자"며 "(수사가) 남아있는 부분이 있기에 숙제로만 남겨 놓는 것이 어떨까"라고 제안했다. 이어 대가성 운운에 대해서는 당분간 거론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3일) 이근영 전 금감위원장과 이기호 전 청와대 경제수석을 상대로 대출부분에 대한 마무리 조사를 벌였으며, 대출과 관련해 다른 곳으로 파생되는 부분이 있는지 구체적인 수사를 했다.

특검팀은 대출과 관련해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던 한광옥씨에 대한 소환은 "부르긴 불러야 하는데, 언제 부를지 결정된 바 없다"고 전했다.

특검팀은 다음날인 4일 이기호씨와 이근영씨를 다시 부르며, 현대 측의 김윤규 사장과 김충식씨 등을 재소환한다.

"북송금 5억 달러 중 사치품 있다는 것은 심했더라"
<조선일보> 보도에 유감 표명

▲ 김종훈 특검보.
ⓒ오마이뉴스 남소연
'대북송금' 의혹사건 수사가 종반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북측으로 건네진 돈 가운데 일부는 남북경협 대가금 용도 아닌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사용할 개인 선물인 화장품, 녹용, 의약품 등 '사치품'으로 사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북송자금의 성격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대북송금' 의혹사건과 관련해 <조선일보>는 3일자 1면 머릿기사에서 "2000년 6월 현대가 대북송금한 5억 달러 가운데 5000만 달러는 현금이 아닌 현물로 제공된 사실이 2일 확인됐다"면서 "현물에는 현대아산이 2000년 7월부터 평양에 건설해 최근 완공을 앞두고 있는 평양종합체육관이 포함돼 있으며, 송두환 특검팀은 이를 제외한 나머지 현물이 무엇인지 내역을 조사중"이라고 단독 보도했다.

특히 <조선일보> 현대 관계자를 통해 5억 달러 중 일부는 현금이 아닌 현물로 "기계류와 함께 화장품, 녹용, 의약품 등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사용할 사치품이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또한 미 의회조사국(CRS)의 닉시 연구원도 최근 현대가 대북송금한 돈 가운데 1억 달러에는 김 국방위원장의 사치품 구입에 사용됐다고 말한 바 있다고 밝혔다.

만약 <조선일보>가 현대 관계자나 닉시 연구원의 말을 빌어 보도한 북송 자금 일부가 '사치품'으로 사용됐다고 확인된다면, 북송 자금의 성격을 놓고 많은 비난이 쏟아질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사안의 민감성 때문인지 3일 오전 특검팀 브리핑이 시작하자마자 기자들은 김종훈 특검보에게 <조선일보> 보도와 관련해서 질문을 했다.

이에 대해 김종훈 특검보는 "공식적으로 확인된 것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기자들은 <조선일보> 보도 중 '사치품'과 관련된 질문을 계속 이어갔다.

그러자 김 특검보는 공식적은 답변은 피하면서 "아침에 (특검으로) 나오면서 모 백화점에 있는 (고급) 화장품이나 녹용 등 사치품들을 다 계산하면 얼마나 나갈까 하는 그런 생각을 했다"면서 애매모호한 표현을 했다.

특히 김 특검보는 특검 취재를 나온 <조선일보> 기자에게 "사치품이라 하는 것은 심했더라"고 지적하면서 한편으로는 '사치품'이란 표현을 쓴 것은 보도 내용의 일정 부분이 지나치지 않았냐는 간접적인 동의를 받았다. / 유창재 기자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