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신: 4일 오후7시10분>특수학교 교사 구속

경찰청이 4일 인터넷을 통해 대선 개표조작설을 유포한 특수학교 교사 정모(39)씨를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지법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했다.

대구의 모 대학 특수교육과를 졸업한 뒤 88년부터 울산, 인천에서 지체장애인 특수학교 교사로 일해온 정씨는 10세 딸과 6세 아들을 둔 평범한 가장으로 알려졌다.

작년 12월 중앙선관위의 의뢰를 받고 '개표조작설'을 수사해온 경찰은 정씨가 올린 28개의 복사글중 하나가 경북 의성의 한 PC방에서 올려진 사실에 착안, '울산에 거주하며 경북 의성이 고향인 30대 후반의 남자'로 수사망을 좁혔다.

약 1달간 7명의 수사관을 투입한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는 설연휴 마지막날인 지난 2일 의성의 한 PC방에서 인터넷 서핑을 즐기던 정씨를 체포했다.

<1신 대체: 2일 오후8시10분>

작년 대선 직후 '개표조작설'을 유포해 재검표 소동을 일으킨 '국정원 간부'의 정체가 밝혀졌다. '개표 조작설' 유포의 장본인은 울산에 거주하는 30대의 특수학교 교사였다.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www.police.go.kr/ctrc/ctrc_main.htm)는 이틀간의 잠복 수사 끝에 2일 오전 0시5분경 경북 의성군의 한 PC방에서 39세의 특수학교 교사 정모(울산시 중구 성안동)씨를 긴급 체포했다. 인터넷을 통해 대선 개표조작설을 유포한 혐의로 체포된 정씨는 이날 오후 6시30분 현재 경찰청으로 압송돼 범행 경위에 대한 조사를 받고 있다.

▲ 선거 직후인 지난해 12월 23일 한나라당 국회의원.지구당위원장 연석회의가 열리는 당사 10층 밖에서 이회창씨 지지자들이 수동재검표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오마이뉴스 이종호
사이버테러대응센터 수사1팀에 따르면, 정씨는 개표조작설 유포는 인정하고 있으나 특정정당이나 사회단체과의 관련설은 부인하는 상황이다. 정씨의 구체적인 범행 동기와 공범의 존재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씨는 경찰에서 "대선직후 '전자개표에 신빙성이 떨어진다' '부정이 있을 수 있다'는 인터넷 글에 공감해 국정원 이름으로 글을 만들어 올렸으나 재개표까지 할 정도로 파문이 일지 몰라 너무 당황스러웠다"고 말했다. 정씨는 "자수할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일이 너무 커져서 겁이 났고 시간이 지나면 조용해질 것으로 생각했다"고.

경찰에 따르면, 정씨는 16대 대선 다음날인 지난해 12월20일 오후 10시51분부터 4시간여에 걸쳐 울산 중구 교동 일대의 PC방 3곳을 전전하며 자신을 '국가정보원에 17년간 근무한 중견 간부'라고 사칭해 '대선음모 국정원의 양심선언'이란 제목의 글을 올렸다.

정씨는 "국정원 요원 19명이 1600억원을 들여 6개월 전부터 전자개표기 조작 등을 준비해왔다. 방송 3사의 출구조사에도 치밀하게 개입했다"는 내용의 글을 자민련 홈페이지 등 28개 인터넷 사이트에 '개표 조작설'을 올린 혐의를 받고 있다. 평소에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정씨는 회원제로 운영되는 몇몇 사이트에도 도용한 아이디로 접속해 글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ADTOP7@
경찰 관계자는 "익명으로 글을 올리는 사람들은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에 알게 모르게 많은 정보를 남겨놓는데, 이번 사건의 경우 용의자가 접속자가 많지 않은 극우성향 사이트에 글을 올린 점에 주목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울산이 PC방 하드디스크에 남겨진 정씨의 다른 글도 분석한 결과, 정씨의 거주지가 경북 의성과도 지리적 연관성이 있고, 정씨가 지난 추석에도 의성의 한 PC방에서 글을 올린 흔적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수사망은 '울산에 거주하면서 의성에도 연고가 있는 인물'로 좁혀졌다.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측은 "지난 추석에 의성의 PC방을 이용한 용의자가 설 연휴기간에도 연고지인 의성에 내려갈 것"으로 판단해 수사관들을 연휴기간 동안 현지에 파견했고, 이틀간 군내의 몇 군데 안되는 PC방에서 잠복 근무를 한 끝에 문제의 극우사이트에 접속하고 있는 정씨를 검거할 수 있었다.

"30대 후반 나이에 깡마른 체격의 남자가 카운터를 바라보고 주로 구석에 앉았다"는 울산 PC방 주인들의 증언도 검거에 결정적인 공헌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빠르면 3일 정씨에 대해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라고.

▲ 지난 1월 27일 서부지법 서부지원 10층에서 은평구 재검표가 실시되고 있다. 한나라당 이재오 의원(오른쪽 두번째)이 투표함 봉인 개봉을 지켜보고 있다.
ⓒ 오마이뉴스 권우성
중앙선거관리위원회(www.nec.go.kr, 위원장 유지담)는 개표조작설이 제기된 직후부터 "개표조작 의혹을 제기한 글은 개표 과정의 검증 절차를 모르는 사람이 지어서 올린 것"이라고 주장했으나 이회창 팬클럽 '창사랑' 회원들과 한나라당 일부 당원들은 "인터넷에 국정원 간부의 양심선언이 떴다"며 연일 한나라당 당사 앞에서 확성기와 피켓을 들고 당선무효소송 등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한나라당은 '개표조작설'의 신빙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대선 패배의 후유증을 수습하기 위해 무리하게 재검표를 강행했고, '이상 없다'는 결과가 나오자 서청원 대표가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사실상 퇴진하기에 이르렀다.

사이버테러대응센터의 장윤식 경감은 "이번 사건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용의자가 익명을 쓰다보니 물리적인 증거가 없었다는 것이다. 이번 사건은 사안의 민감성 때문에 더욱 많은 공을 들였다. 분명한 것은, 우리가 글을 올린 정씨보다 그 자신에 대해 하나라도 더 많이 알고 있었기 때문에 (검거가) 가능했던 것"이라고 기염을 토했다.

한편 경찰은 정씨를 상대로 지난 1월30일 그의 아이디로 인터넷에 올려진 '국정원 직원 김기환의 양심선언'의 진위 여부도 함께 조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의 내용은 지난 2000년의 6.15 남북정상회담이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기 위해 김대중 대통령이 치밀한 사전각본에 따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에게 15억 달러를 주기로 하고서 성사된 것으로, 최근 <오마이뉴스>의 특종보도로 밝혀진 현대상선의 '2235억원 대북송금'도 그 일환이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ADTOP8@
다음은 정씨가 작년 12월20일 인터넷에 올린 글의 전문.

[대선음모 국정원의 양심선언]

저는 국가정보원에 17년차로 근무하는 중견간부입니다.

오늘 야당후보의 고별회견과 그 눈물을 보면서 이번대선에서 차마 인간으로 할 수 없는 짓을 저지른 저와 동료를 대신하여 이제서나마 속죄하는 마음으로 양심선언을 합니다.

이번대선이 있기전에 야당후보의 당선을 결단코 저지해달라는 청와대 모부처의 협조를 받고 대선 6개월 전부터 작업에 들어 갔습니다.

당시는 야당후보의 압승이 예상되던터라 종합대책수립과 최종적 실행지침을 수립하고 예측을 뛰어넘는 다양한 각도에서 종합저지프로그램을 수립하여 그 실행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그 시험단계로서 노,정후보의 단일화 과정에서 우리팀의 활동은 극비에 붙여진 채로 현장에 투입되어 여론조사의 조작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국민들의 의아심을 최소화 하면서도 노후보의 단일화를 성공시킬 수 있었던 것은 이미 여론조사 기관선정과 조사과정의 오차범위 조작방법의 수치를 확실히 염두에 두고 이에 소요되는 몇 개 검증을 수없이 반복실시한 결과 여론조사를 성공적으로 조작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고 그대로 적중시켰습니다.

이 과정에서 투입된 우리측 핵심요원은 19명 이었습니다. 경비는 63억원이 소요되었습니다.(요원활동비 및 기관포섭비 제반비용)

이번 대선에서는 디지탈 전자개표방식의 도입에 따라 주관회사와 실무엔지니어의 개표 방식의 수치변환에 달려 있었습니다.

기호1번이 연속 10~12번 인식되면 그 중 한번은 기호2번에게 자동할당되는 방식과 지역별로 투표자 수에 따라서 적게는 2,000 ~ 25,000 표식 자동조작 되어 중앙전산처리시스템에 송출될 수 있도록 조작하였고 송출되는 과정에 있어서도 지역별로 전산망 중간개입조작이 가능할 수 있도록 자동개입장치를 부가하였습니다.

자세한 기술적인 방식은 전문 엔지니어와 담당요원에게 할당되었고 이는 이번 대선에서 그대로 적용되었습니다.

3대방송사 출구 여론조사에서도 노후보에게 불리하였으나 표본여론조사의 맹점과 이미 짜여진 전자개표상의 수치와 비슷하도록 오차범위 내에서 출구여론조사를 기획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소요된 경비는 무려 1600억여원이 소요된 걸로 집계되었습니다.

이 모든과정을 소상히 밝히기엔 너무 방대하고 국정원과 청와대의 명운을 걸고 운영되었으나 국민된 한사람으로서 회의와 참회의 한을 표하며 아래는 전자개표상의 특히 조작이 심히 가해졌던 지역을 밝힙니다.

지역구별로 1만~ 2만5천 표씩 기호1번을 기호2번으로 조작한 지역 : 서울 성동구 광진구 동대문구 성북구 노원구 양천구 강서구 구로구 동작구 관악구

5,000 ~ 6,000 표씩 기호1번을 기호2번으로 조작한 지역 : 대전동구 중구 서구 유성구 대덕구

2,000 ~ 4,500 표씩 기호1번을 기호2번으로 조작한 지역 : 충북청주시 상당구 충주시 제천시 청원군 영동군 보은군 음성군 진천군 충남천안시 공주시 보령시 아산시 논산시 홍성군 서산시 당진군

기타 광주및 전라남북도를 제외한 광역시와 군소지역 47만표를 조작함.

저는 이번일로 어떤 시련도 달게 받을 것이며 한나라당과 국민여러분께 다시한번 깊이깊이 사죄드립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