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는 21일 충북 음성 소재 사회복지법인 '꽃동네'의 설립자 오웅진 신부의 후원금 횡령 및 부동산투기 의혹을 최초로 보도했습니다. <오마이뉴스>의 보도가 나간 이후 검찰이 본격수사에 돌입할 방침을 발표하였으며, 다른 언론들 역시 관심을 가지고 이 사안을 앞다퉈 보도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오 신부를 둘러싸고 각종 의혹이 속출함에 따라 특별취재팀을 구성, 현장취재와 분석을 통해 이번 사안의 실체에 접근해보고자 합니다.

<오마이뉴스>는 이번에 꽃동네를 둘러싸고 제기된 각종 의혹은 오 신부와 주변 몇 사람들에게 한정된 문제라고 판답합니다. 따라서 이번 사안을 놓고 검찰의 수사나 언론의 취재과정에서 병들고 힘없는 사람들을 돌봐온 '꽃동네'가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지 않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독자여러분들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는 초기화면 왼쪽에 마련된 '기사제보'를 이용해 주시기바랍니다....<편집자 주>


[특별취재팀]

- 취재 : 김병기 윤성효 심규상 김영균 이기동 기자
- 사진 : 권우성 기자
- 동영상 : 김정훈 기자


▲ 꽃동네자원봉사변호인단 소속 임광규(오른쪽), 손광운 변호사와 윤시몬 총무수녀(왼쪽)가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오마이뉴스 심규상
<3신:23일 오후 7시>

"가족들에게 10억 이상 송금한 것은 사실
하지만 부동산 투기, 횡령하지 않았다"
꽃동네 변호인단 기자회견 통해 오 신부 '횡령 의혹' 반박


지난 21일 <오마이뉴스>가 보도한 '꽃동네 오웅진 신부, 후원금 횡령?' 기사가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사회복지단체 꽃동네가 선임한 변호사들은 23일 기자회견을 자청, 관련 의혹들을 전면 부인해 주목된다.

하지만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오마이뉴스>가 제기한 '횡령 혐의' 등의 의혹을 해명할 만한 회계자료 등 구체적인 증거를 내놓지는 않았다.

꽃동네자원봉사변호인단(이하 변호인단) 소속 임광규, 손광운 변호사는 이날 오전 11시 꽃동네 사랑의 연수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마이뉴스>와 MBC 등 언론이 보도한 부동산투기 의혹과 관련, "92년 6월 8일 이후 현재까지 여러 차례 오 신부의 가족인 오충진, 오영진 명의로 10억원 이상이 송금된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하지만 변호인단는 "그 용도는 공적인 것이었다"면서 "부동산 투기를 한 바 없고 후원금 등을 불법적으로 빼돌린 것도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ADTOP5@
"학교건립 위해 형제 명의 빌려... 친인척 명의 땅 현재 없다"

▲ 윤시몬 꽃동네 총무수녀
ⓒ 오마이뉴스 심규상
이날 변호인단이 해명한 내용은 크게 두 가지다. 1)오 신부와 가족들이 사적 이익을 꾀할 목적으로 부동산 투기를 했느냐, 2)후원금 등 10억원 이상을 오 신부 가족들이 불법으로 빼돌렸느냐는 점에 대한 것이다.

우선 변호인단은 오 신부 명의나 꽃동네 소속 수사와 수녀, 오 신부의 형제 명의로 돼 있는 토지에 대해 "학교 건립을 위해 도움을 받거나, 매매하는 측에서 오 신부 앞으로만 증여 또는 매매하겠다고 해서 이뤄진 것"이라며 "사적 이익을 위해 이 토지들로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거나 재단 재산에서 누락된 적이 없어 투기 의혹 등의 문제는 되지 않고, 23일 현재 오 신부 친인척 명의로 된 꽃동네소유 부동산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변호인단 설명에 따르면 형제들 명의로 구입된 토지는 "청원군 현도면 상삼리 및 인접 부용면 등곡리 일대의 것으로 '꽃동네현도사회복지대학교 건립'을 목적으로 구입한 것"이라며 "당시 현지인이 아니면 부지를 구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도움을 받은 것"이라는 것이다.

변호인단은 또 "명의는 형제들 것이었지만 이들이 이 점을 이용해 개인적인 목적의 자금을 융통하는 방식으로 금융기관등으로부터 대출을 받은 것은 전혀 없다"며 "매입과 동시에 등기권리증들을 재단에서 관리보관했고, 매 회계년도 결산시 각종 회계장부에 이 토지들이 재단 재산으로 등재돼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들은 "재단 명의로 등기가 실무상 어려운 농지에 대해서만 오 신부나 수도자 명의로 되어 있다"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하며 "간혹 임야와 대지 등도 오 신부 명의로 돼 있지만, 이는 매매한 측에서 오 신부 앞으로만 증여 또는 매매를 하겠다고 해서 부득이 한시적으로 이뤄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꽃동네 소유 토지가 지난 2001년 말 발표된 동서고속도로 IC 주변에 집중돼 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꽃동네가 토지를 마련한 시기는 발표 시기보다 훨씬 전인 80년대 중반부터 90년대"라며 "거리가 가깝다고 해서 투기 목적으로 구입했다는 것은 상식밖의 논리"라고 반박했다.

@ADTOP6@
▲ 23일 오전 11시 꽃동네 '사랑의 연수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전국에서 몰려든 기자들이 경청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심규상
"10억원은 지하수개발 등 공사대금", 정확한 자료 요구는 거절

또한 변호인단은 지난 10년간 10억여원에 이르는 후원금이 형제들 계좌로 흘러들어갔다는 의혹에 대해 "불법적으로 빼돌린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변호인단에 따르면 "92년 6월 8일 이후 현재까지 여러 차례 오 신부의 가족인 오충진, 오영진 명의로 10억원 이상이 송금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그 용도는 공적인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들의 말에 따르면 꽃동네 일대의 지하수개발과 관련해 오 신부의 형제이자 지하수개발업자인 오충진씨가 실비 수준의 시공을 하면서 공사대금이 일부 송금됐다는 것이다.

변호인단은 "10여 차례에 걸쳐 약 2-3 억원이 송금됐으며, 나머지 8억원 정도는 대학과 관련된 부지 구입대금으로 송금된 돈"이라며 "검찰이 계좌추적을 했지만 자금의 성격은 파악하지 못한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 변호인단은 검찰 내사에 대해 "혐의가 확인되거나 완벽할 정도의 자료를 확보한 후 공표하거나 소환하는 등 품격높은 수사방식을 진행했어야 함에도 초보적 단계에서 기사가 나가게 했다"며 "부적절하고 유감스럽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변호인단은 의혹을 해명할 만한 관련 회계자료에 대해서는 "국회 복지위 등 적법절차에 따라 때가 되면 할 수 있지만 뚜렷한 증거도 없는 상태에서 지금 자료를 요구하는 것은 치욕적 행위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하며 자료제시 요구를 거절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두명의 자원봉사변호사 외에도 꽃동네를 대표해 윤시몬 수녀가 참석했으며, 중앙일간지를 비롯한 신문, 방송사 기자들이 대거 참석해 '오웅진 신부의 의혹'에 대한 국민의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그러나 정작 의혹을 받고 있는 오 신부는 기자회견장에 나오지 않아 궁금증을 자아냈다. 이에 대해 변호인단은 "반론의 대상들이 아직 의혹 수준이고 초보적인 정황만 있는 단계에서 오 신부의 직접적인 반론은 의미가 없다고 판단했고, 의혹 대상이 되는 각종 실무는 실무자 수준에서 이뤄진 점을 고려해 참석하지 말 것을 변호인단이 권유했다"고 해명했다.

▲ 기자회견장인 '사랑의 연수원' 앞에 세워져 있는 조형물.
ⓒ 오마이뉴스 심규상

"형제들에게 10억 이상 송금한 것은 사실...
하지만 횡령 아니고, 회계장부도 보여줄 수 없다"
의혹 말끔히 해소하지 못한 '꽃동네의 반론'

이날 기자회견에서 꽃동네 변호인단은 그간 제기된 의혹에 대해 해명하면서 진화에 나섰지만, 아직도 명쾌하게 규명된 것은 없어 보인다.

우선 변호인은 "오 신부 형제들의 명의의 토지는 청원군 현도면 상삼리 일대로 꽃동네 현도사회복지대학교 건립 목적으로 구입한 것이다. 현지사정에 밝은 형제들에게 도움을 받은 것이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형제 명의로 구입한 땅의 상당부분은 현도 사회복지대학교 건립과는 무관한 것으로 보이는 문의면, 부용면,남이면 등의 지역에 분포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땅을 구입하면서 현지 사정에 밝은 형제들의 도움을 받은 것은 이해가 가지만 굳이 등기까지 형제 명의로 할 필요가 있었는지는 의문이다.

당초 꽃동네측이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재단 명의로 농지를 구입할 수 없기 때문에 형제 등의 명의로 땅을 구입한 것"이라고 밝힌 것과는 다소 엇갈린 해명이다.

변호인은 "이 땅의 매입과 동시에 등기권리증을 재단에서 관리보관했고, 이 토지들은 대차대조표 등 회계 장부에 재단의 자산으로 등재돼 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등기권리증을 재단에서 관리보관했다는 '주장'만 있을 뿐이다. 특히 이날 변호인단은 회계장부에 재단의 자산으로 등재돼 있다면서도 회계장부 공개를 거부했다.

변호인단은 "오 신부 가족인 오충진, 오영진 명의로 10억 이상 송금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 용도는 공적이었다"면서 "꽃동네 일대의 지하수 개발과 관련 사업자인 오충진씨가 실비 수준의 시공을 하면서 재단 회계관리자가 공사대금으로 일부 송금한 것(2-3억원)이고, 나머지는 대학과 관련된 부지 구입대금으로 송금된 돈"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오 신부가 지하수 개발 공사를 형제에게 맡긴 것도 말썽의 소지가 많다. 따라서 금액의 지출결의에 대한 이사회 결의서 등에 대한 공개가 이뤄져야 한다. 또 대학과 관련된 부지 구입대금인 8억여원의 돈의 상당부분은 상가와 대지 등을 구입하는 데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재천 변호사는 "이날 변호인들의 반론이 전적으로 사실이라고 해도 현재까지 드러난 의혹을 씻기 위해서는 이사회 결의록과 재단의 자산 보고서, 매 회계연도 결산보고서, 공사 계약서, 구체적인 송금 내역 등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최 변호사는 "법률적으로 소유 관계를 표현하는 것은 등기부 자체이지 등기권리증이 아니다"라면서 "단지 등기권리증을 보관하고 있다는 것만으로 재단 소유라고 하는 것은 법률적으로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최 변호사는 또 "오 신부가 가족들 명의의 계좌로 이체한 금액과 부동산을 매입하기 위해 사용한 자금의 출처가 후원금과 국고보조금 등인 경우 횡령죄의 구속요건에 해당함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면서 "꽃동네의 주장대로 목적이 순수했다고 해도 우리법은 현재 종중 재산과 부부재산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체 부동산 실명제의 예외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 특별취재팀


<2신:22일 오후 8시 30분>

"교회 내의 문제, 사법처리로 해결되는 게 안타깝다"
"이렇게 곪기 전에 더 일찍 터졌어야"
천주교 내부에서 일고 있는 자성·자정의 목소리


사회복지시설 '꽃동네' 설립자 오웅진(57) 신부가 후원금과 기부금, 국고보조금 등 수억원을 가족들에게 불법적으로 빼돌렸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천주교 내부에서도 조심스럽게 자성의 목소리들이 터져나오고 있다.

상도동 성당 함세웅 신부는 "자선이라는 명목으로 불의가 은폐돼선 안된다"면서 "이번 일을 기회로 천주교 뿐만 아니라 모든 종교와 사회복지재단 등이 정화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함 신부는 또 "이번 사건은 교회 안에서 자정 능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 것을 증명하는 것으로 이를 사법적 처리로 넘긴다는 게 안타깝다"면서도 "꽃동네의 수혜자가 피해를 봐선 안된다. 하지만 검찰은 철저히 조사해야 하고, 국정감사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주교 마산 교구 백남해 신부는 "현재 천주교 내부에서는 이렇다할 움직임은 없다"며 "천주교의 특성상 우선 사태를 지켜보며 관망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백 신부는 "오웅진 신부 문제는 96년부터 98년까지 천주교 내부에서도 논의가 많이 됐었다"며 "지금처럼 곪기 전에 더 일찍 터졌어야 했는데, 너무 늦은 감이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백 신부는 또 "이번 문제는 천주교 전체가 나서기는 힘들 것이다. 왜냐면 천주교는 교구의 행정 자치권이 철저히 지켜지고 있기 때문이다. 청주 교구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다른 교구에서 개입하기 어렵다"면서 "27일 천주교 정의구현 사제단 상임위가 열릴 예정인데, 이 문제가 어떤 형태로든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또다른 한 신부도 "꽃동네 사건은 이미 대부분이 잘 알려져 있던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모든 의혹들이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부동산 투기와 횡령 의혹이 사실인 것 같냐'는 질문에 "더 이상 이 문제를 언급하면 교구 내에서 내 위치가 곤란해진다"며 극도로 말을 아꼈다.

한편 검찰은 2월 초에 오씨와 가족들을 소환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지검 충주지청의 한 관계자는 21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부정선거 문제로 오 신부와 꽃동네에 대한 내사를 하다가 단서를 포착했다"며 "조만간 오 신부를 소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음성군 맹동면 등의 토지매입 부분과 관련, 땅을 판 4-5명을 소환조사했고, 현장답사까지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꽃동네 수사, 검찰 '고민거리' 뭐 있나?
<기자수첩>'한점 의혹없이 진실 규명돼야'

(충주=연합뉴스) "제보에 따라 `꽃동네' 설립자인 오웅진 신부의 횡령 의혹 등에 대해 내사를 벌인 적은 있지만 길거리에 내몰리게 될 장애인들의 입장과 사회적 파장 등을 고려해 중단한 상태입니다."

청주지검 충주지청이 `꽃동네' 설립자인 오 신부의 횡령 및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수개월간 내사를 벌이고 계좌추적 등을 통해 일부 혐의를 입증할 만한 정황을 포착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확인해 달라는 요청에 대해 청주지검 고위 관계자가 한 말이다.

황무지나 다름없는 산기슭에 맨손으로 국내 최대의 사회복지 시설을 일궈내고 수 십년간 수 천명의 불우 이웃을 헌신적으로 돌봐온 오 신부에게 `사정의 칼날'을 겨누고 있는 검찰 수뇌부가 겪고 있는 나름대로의 고민(?)을 단적으로 엿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러나 이 고위 간부의 말은 듣기에 따라 `만인은 법 앞에 평등하고 불법 행위는 예외 없이 단죄돼야 한다'는 단순하고도 평범한 역사적 진리를 정면으로 거부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는 위험 천만한 것이다.

이는 아울러 `정의를 바로 세우겠다'는 사명감 하나로 숱한 밤을 꼬박 지새며 고생하고 있는 후배 검사들의 의욕을 꺾어 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가 누차 강조한 `깨끗하고 투명한 정부 구현', `공정성과 투명성이 살아 있는 사회 구현'에도 크게 벗어난 것이다.

그동안 검찰은 `돈 없고 힘 없는 약자에게 강하고 가진 자에게 약한 모습을 보여 스스로 권위를 땅에 떨어뜨리고 설 자리를 잃어왔다'는 비판을 받아온 게 사실이다.

더욱이 일각에서는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고 있는 검찰를 견제하기 위해서라도 경찰에게 수사권을 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검찰이 또 다시 외부 입김에 굴복하거나 사회적 파장 등을 고려해 오 신부에 대한 내사를 중단한다면 검찰은 국민들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할 뿐만 아니라 대.내외에서 뼈를 깎는 개혁을 요구받을 게 자명하다.

뿐만 아니라 이는 헌신적인 사회 복지 활동을 펼친 공로로 국민훈장 동백장, 막사이사이상 등을 수상한 오 신부나 꽃동네에도 결코 이롭지 않게 작용할 것이다.

명쾌하게 해명되지 않은 오 신부에 대한 의혹은 또다른 의혹을 낳을 것이고 수십만명의 후원자가 십시일반으로 낸 성금으로 운영돼온 꽃동네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명약관화하기 때문이다.

검찰이 오 신부에 대해 제기된 각종 의혹을 명쾌하게 밝혀내고 위법 사실이 밝혀질 경우 엄정한 법의 잣대를 들이대야 하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검찰이 국민들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느냐 끝없는 나락으로 떨어지느냐는 검찰 자신의 손에 달려 있다. / 연합-윤우용 기자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01년 오마이뉴스 입사 후 사회부, 정치부, 경제부, 편집부를 거쳐 정치팀장, 사회 2팀장으로 일했다. 지난 2006년 군 의료체계 문제점을 고발한 고 노충국 병장 사망 사건 연속 보도로 언론인권재단이 주는 언론인권상 본상, 인터넷기자협회 올해의 보도 대상 등을 받았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