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한나라당 선거용 차량에 옮겨 싣다 적발된 신문. 해당신문사 사옥 앞
ⓒ 심규상


<2신>대전충남민언련, "정치권과 언론의 부도덕한 담합"주장

대전충남민언련은 19일 성명을 내고 "한나라당이 투표당일 대전일보를 무더기로 구입해 대량 살포하려 한 것은 정치권과 언론이 손잡고 벌인 부도덕하고 비열한 행위"라며 "엄중 규탄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단체는 "사안의 성격상 한나라당 대전중구지구당의 자체판단이거나 대전일보사의 몇몇 직원의 자의적 판단에 의해 이루어 진 것으로 보기 어렵다"며 "검찰과 경찰의 엄중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어 한나라당과 대전일보사 상층부의 개입여부, 대선기간동안 해당신문이 뿌려진 횟수, 사용된 자금 내역 등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깊은 경각심을 갖고 사태를 예의주시하며 엄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1신> 한나라당, 특정신문 무더기 배포하려다 적발

한나라당대전중구지구당(위원장 강창희)이 국민통합 21 정몽준 대표의 민주당 노무현 후보 지지 철회 기사가 비중 있게 실린 한 지방신문을 무더기로 구입, 무가로 배포하려다 적발됐다.

▲ 승합차에 실려 있는 신문
ⓒ 심규상
19일 오전 1시 15분께 한나라당 대전중구지구당 정모씨 등이 대전시 중구 대사동 대전일보 사옥 윤전기에서 막 찍어난 19일자 신문 1천여부를 선거용 차량에 옮겨 싣다 대전 개혁당 중구지구당 당원들에게 적발됐다.

현장에는 한나라당 선거용으로 추정되는 승합차에 1천여부의 신문이 실려 있었고 바닥에는 채 싣지 못한 2500여부의 신문이 쌓여 있었다.

이 신문은 한나라당측이 해당 신문사로부터 유가로 구입해 아파트 단지 등에 대량 살포하려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이 신문은 이날 새벽 대전 갈마동 경성 큰마을 아파트, 대전 은행동 오능정이 거리, 서구 내동 코오롱 아파트 등에 무더기로 배포됐다.

ⓒ 심규상
당시 현장을 처음 목격하고 경찰에 신고한 정재헌(31)씨는 “부정선거 감시를 위해 골목을 돌다 윤전기가 있는 대전일보 사옥 1층에서 한나라당 선거 차량에 신문을 옮겨 싣는 현장을 보고 신고하게 됐다”고 말했다.

정씨는 “그중 승합차는 붙잡았으나 나머지 5대(승용차)는 신문을 싣고 그대로 빠져 나갔다”고 덧붙였다.

대전중부경찰서와 대전중구선거관리위원회는 신고를 받고 출동해 현장에서 정모씨를 경찰서로 연행,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한편 대전중부경찰서는 오전 1시 30분께 사건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했으나 선관위 직원을 기다린다며 오전 3시께 까지 사건 처리를 하지 않고 현장에서 대기했다. 또 사건 현장으로부터 5분여 거리에 위치한 관할 선관위인 중구선관위는 신고한 지 1시간 40여분이 지난 뒤에서야 현장에 나타나 빈축을 샀다.

중구 선관위 관계자는 “이날 자정께 퇴근해 연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현장 출동이 늦었다”고 말했다.

문제가 된 대전일보는 대전대선유권자연대내 대선보도감시위원회로부터 노 후보의 인천 발언의 일부 내용만을 뽑아 보도하는 등으로 지역감정을 자극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 대전일보 윤전기가 있는 건물 앞에 신문이 쌓여 있다.
ⓒ 심규상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