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18일 오전 선대위 출범 기자회견을 갖는 노무현 민주당 대통령 후보.
ⓒ 마이너
18일 선대위를 출범시킨데 이어, 노무현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19일에는 MBC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개혁적 국민정당(추진위·공동위원장 윤영규 이수금 조성래)'과의 통합도 적극 추진할 뜻이 있다고 밝혀 향후 정국의 변화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노 후보는 19일 오전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외부인사 영입'에 대한 질문을 받고 "정치가 개혁되고 미래로 가는 외연확대가 돼야 한다"며 "개혁적 국민정당도 훌륭한 통합 대상"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노 후보는 "(개혁적 국민정당이 민주당과의) 통합을 위해서만 창당하는 것이 아닌데 창당도 하기 전에 흔드는 것은 해롭다고 생각한다"며 "그들의 정책을 결정하고 창당한 다음에 당당하게 정치적 과정을 거쳐서 타협할 것은 타협하면서 통합할 것"이라고 밝혀 조급하게 통합을 서두르지는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노 후보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국민정당추진위는 19일 논평을 통해 "노 후보가 통합 제의를 한 것은 민주개혁세력의 단결이라는 입장에서 일단 긍정적"이라고 평가하면서도 "민주당이 우리와 통합 문제를 논의하려면 민주당을 민주정당으로 환골탈태시켜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관련
기사
' 10만 개미군단 정당 ' 은 혁명적 사건

노무현 후보와 국민정당의 '우호적 관계'로 미뤄볼 때 이번 대선에서 양쪽의 연대는 어느 정도 예견되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과 국민정당의 관계는 이와 다르다. 개혁 성향의 민주당 의원들조차 국민정당의 힘에 대해 회의를 갖고 있고, 반대로 국민정당은 현재의 민주당은 기득권을 놓고 이전투구 하는 보수 정당에 다름 아니라는 시각이다.

노 후보의 이날 발언은 '민주당 후보로서 노무현'이 갖는 딜레마를 어떻게 풀 것인지 명확한 원칙을 제시한 정치적 메시지로 해석된다. 노무현을 중심에 놓고 민주당에는 개혁적 정당으로 환골탈태할 것을 압박하고, 국민정당에는 최소 공동선대위 이상의 조직적인 결합을 제안한 것이다. 이와 더불어 향후 불거질 당대당 통합이나 후보 단일화 논의에 있어서도 개혁성과 정체성 유지를 전제로 하지 않는 한 결코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을 명확히 한 것이다.

노 후보가 지난 16일 본인의 홈페이지 '무현생각' 코너를 통해 "정치개혁과 대선 승리를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약속을 지킬 만한 저의 길을 결정했다"며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추석이 지나고 나면 거칠 것 없이 앞으로만 내달릴 준비를 마쳤다"고 밝힌 것도, 향후 어떤 정치적 지각변동이 일어난다고 하더라도 이념과 정체성을 볼모로 한 타협은 하지 않겠다는 결의를 공개 표명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노 후보의 '제 목소리 내기'가 어느 정도 힘을 받을 지는 섣불리 예단할 수 없다. 외형적으로는 추석 이후 이회창·정몽준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가 어떻게 변하느냐에 따라 당내에서의 노 후보 입지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민주당 전면 개조론을 주장하는 국민정당 등 개미군단들이 얼마나 힘 있는 지원 그룹으로 나서느냐도 또다른 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 마이너

다음은 19일 오전 노무현 후보가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 인터뷰한 내용 가운데 관련된 부분만을 발췌한 것이다.

- 민주당은 구심력보다는 원심력이 더 있는 당이다, 이리저리 흩어져 있다고 얘기하는데 과연 개혁의 동력이 있겠나.
"민주당은 양면성이 있다. 역사와 정통으로 봐서 반독재투쟁을 했던 민주화 세력과 그 이후에 참여한 개혁세력들 이런 사람들이 이념과 노선에 강한 반면에, 선거에 이기고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다양한 분들이 들어와 있다. 이런 양면성이 있다. 그래도 나는 민주당이 개혁을 추진해 나갈만한 중심적 역량과 세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 외부인사 영입은.
"그 동안에 당의 외연확대 또는 영입을 얘기하면서 영입대상에 대해 극단적으로 상반된 입장이 존재했다. 그러나 내가 그동안에 재경선에 대한 약속을 했기 때문에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된다는 말을 할 수 없는 수동적인 입장에 있었다. 이제는 나도 내 의견을 말할 때가 됐다. 과거로 돌아가는 외연확대가 아니라 정치가 개혁되고 미래로 가는 외연확대가 되어야 한다. 그렇게 생각한다. 이제부터 나도 영입과 새로운 정치세력과의 통합을 위해서 노력할 생각이다."

- 유시민씨 등의 개혁적 국민정당에 대해서는.
"그 쪽도 훌륭한 통합대상이 된다고 생각한다."

- (개혁적 국민정당과) 오간 이야기가 있나.
"아직은 그 쪽은 그 쪽대로 자기 당의로서의 창당의 올바른 방향을 잡아나가도록 하는 것이 말하자면 좋다고 생각한다. 지금 그쪽은 창당하고 있는데, 통합을 위해서만 창당을 하는 것이 아닌데 창당도 하기 전에 흔드는 것은 오히려 더 해롭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그들의 정책을 결정하고 창당한 다음에 당당하게 정치적 협상의 과정을 거쳐서 타협할 것은 타협하고 해서 통합할 것이다."

- 그들과 같이 한다면 반대하는 사람들이 떨어져 나갈텐데.
"저는 지분의 협상을 할 생각은 없다. 지분의 협상을 할 생각은 없고 정당운영의 원리에 있어서 더욱 민주적인, 예를 들면 보다 더 상향식이라고 할지, 그런 정당민주화의 원칙을 가지고 타협하고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지분 분배를 하는 것을 통해서 누구를 밀어내고 누구를 같이 하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 '재경선은 없다. 그리고 당대당 통합이나 후보단일화는 자신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라고 못 박았는데 민주당 다수의 의견 중에는 반창(反昌)연대라는 것이 있는 것 같고. 최종 단계에서 결단을 내릴 가능성은.
"본시 반창(反昌)연대가 발전적인 개념은 아니다. 정당은 자기가 추구하는 가치와 지향이 있어야지 누구누구 반대 이런 것이 바람직하지는 않다. 또 반창연대라는 것은 구시대적인 정치와 구시대적인 정치의 대결구도다. 이제는 구시대적인 정치행태와 새로운 정치가 서로 경쟁하고 대립해야지 어떻게 구시대적인 발상이 대립할 수 있느냐. 나는 반창연대 자체를 달갑게 생각하지 않는다.

반창연대의 대표주자가 될 생각은 없고, 단일화 문제를 말씀했는데 단일화라는 것은 조건이 있다. 정책에 대한 협의, 경쟁력에 대한 검증을 거쳐서 단일화가 되는 것인데 역시 그동안에 재경선에 문을 열어놔야 하는 입장이었기 때문에 말을 못했던 것이다. 앞으로는 정책이 불명확하고 검증받지 않은 그런 사람과 지금 단일화 얘기를 하는 것은 맞지 않고 앞으로 그런 정책이 나오고 검증을 받은 다음에 정책에 관해서 협의하고 경쟁력에 대해서 비교하고 그때 새롭게 논의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 (후보 단일화 문제를) 닫아 놓지는 않는다고 말씀하는 건지.
"정치의 일반 원칙 아닌가. 정책이 맞으면 하는 것이다."

- 정몽준 의원의 정책 노선에 대한 입장은.
"누구 누구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이 요즘에 아주 어려워 졌다. 얼마 전에 총리 후보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를 했는데 둘 다 떨어졌다. 그래서 평가가 참 위험한 것이라 조심스럽다. 단지 정몽준 의원에 대해서는 짐작만 할 뿐이다. 정책을 짐작하는 것은 그분이 걸어온 길과 함께 하는 사람들을 통해서, 어떤 사람과 협력관계 어떤 사람과 갈등관계에 있느냐를 보면 대개 어떤 정책을 가지고 있구나 짐작할 수 있을 뿐이다. 나 말고도 많은 분들이 보면 짐작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설명을 하진 않겠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