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상반기 동안 감속성장으로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었던 1인평균 국내총생산(GDP) 2만위안(한화 320만원)진입 목표가, 3/4분기부터 시작된 본격적인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중국 국무원(國務院)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차 전인대(全人大)에서 주룽지(朱鎔基)총리가 밝힌 경제성장률 7%대 성장 및 1인당 국내총생산(GDP) 2만위안 달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사냥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국가통계청(國家統計廳) 주관으로 이루어진 이번 조사는 전국 36개 대·중·소도시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그중 1인당 국민총생산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는 선전시가 4만1577위안을 기록했고, 가장 낮은 지역은 5267위안을 기록한 시닝시로 나타났다.

세부 내용으로, 국내총생산의 상승으로 인한 1인당 소비 지출 경향을 살펴보면 도시별 소비성향 또한 뚜렷이 나타난 것으로 밝혀졌다.

하이코우(海口)시의 경우 음식소비가 가장 높았고, 쿤밍(昆明)시는 교육관련소비, 베이징(北京)시는 가전제품소비, 장춘(長春)시는 의료보건소비, 선전시는 승용차구입소비, 우한(武漢)시는 주택구입 소비 등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상반기 국내 시장가격의 하락이 멈추고 안정을 꾀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소비자 가격이 0.1%정도 상승하였지만 이것은 연속 2년 동안 소비자물가가 하락한 후의 그 추세가 멈추고 안정을 취하게 된 것이므로, 더욱 의미가 깊다. 하지만 이에따른 사회적 문제점도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개혁개방 이후 급격히 상승되고 있는 국민총생산에 따른 개인 및 지역 간의 소비격차라는 부정적인 단면도 현저히 드러나고 있어 경제 성장에만 주력하였던 중국정부로서는 여간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이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하나의 예가 현재 중국 전체 20%의 부유층이 사회 총 금융자산의 55.4% 를 차지하고 있어 20%의 최저 가정수입을 가지고 있는 빈곤층과 금융자산이 40배 가량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소비는 부유층과 일부 중산층만이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같은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중국정부는 개인 및 각 지역의 고른 소비경제의 성장과 국민총생산량의 증가를 위해 중·소도시의 지역발전 및 물가안정 정책 등을 펼치고 있지만, 이미 형성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없애기는 역부족인 상태이고, 계층 간의 소득 및 소비지출의 간격은 더욱 더 심화될 전망이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