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7일부터 기자실강제폐쇄 운동을 벌여온 인천광역시 부평구 공무원직장협의회 (위원장 고광식 이하 부평직협) 가 27일 오전 10시 기자실을 강제로 폐쇄했다.

이번 기자실 강제폐쇄는 전국에서 최초로 이루어진 것으로 지금까지는 기자단이 자진해 기자실을 반납하거나 버티고 있는 상황에서 벌어진 사건으로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부평구출입기자단은 강제폐쇄 하루 전인 26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순기능과 역기능이 상존해 왔던 각 기관 출입기자실의 사용문제를 놓고 혈세낭비라는 일부 시민단체들의 주장과 관련, 부평구청에 출입하는 기자단 일동은 지난 9월부터 수차례에 걸쳐 단체장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촉구해 왔으나 뚜렷한 결정사항이 없어 26일 오후부터 자발적으로 기자실 사용을 금하기로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

그러나 최근 출입기자들에 대하여 마치 사이비 집단인양 매도되고 있는것에 대하여는 심히 안타까움을 금할길이 없으며 유감의 뜻을 표하는 바이다. 기자실은 지역주민들에게 권리를 제공해 주고 구정을 널리 홍보하기 위하여 자치단체에서 자발적으로 만들어 놓았던 공간이며 패쇄의 권한은 단체장에게 있는 것이다. 따라서 부평구청 출입기자단 일동은 지난 12월 17일 박수묵 구청장을 면담, '혈세낭비'라는 주장과 관련해 존폐문제를 결정해 줄것을 촉구했으며 22일까지 결정이 없을시 사용을 금하겠다는 입장을 전한바 있다.

이에 출입기자 일동은 현재까지 뚜렷한 답변이 없어 기자실 이용을 금하기로 결의 했다. 부평구청 출입기자단 일동은 앞으로도 한국 기자협회의윤리강령에 따라 언론의 자유를 위협하는 내.외부의 개인 또는 어떤 부당한 간섭이나 압력도 단호히 배격할 것임을 천명한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그러나 부평직협은 지난달 29일 부평구 공무원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기자실을 폐쇄해야 한다는 여론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나자 이를 근거로 기자실폐쇄 운동을 줄기차게 펼쳐왔다,

또, 직협측은 지난17일부터 기자실앞 1인시위와 출근 시위를 병행하며 기자단과 구청장에 폐쇄 요청 공문시달등 기자실폐쇄운동을 벌여왔다.

이날 부평직협과 신문개혁국민행동 인천본부. 인공련, 인천연합, 민주노총인천본부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 부평지부등 시민단체관계자등 40여 명은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구청앞에서 출근투쟁을 벌인 뒤 직협사무실에서 잠시 회의를 갖은 후 오전 10시 정각 구청 3층에 있는 기자실앞에 도착, 공보실 관계자에게 열쇠를 요구했으나 민아무개 공보실장이 "기자실폐쇄는 구청장의 고유권한이다. 강제로 폐쇄하는 것은 불법행위이며 월권행위이다"며 기자실 열쇠요구를 거부했다.

이에 부평직협은 열쇠 수리공을 불러 기자실 문을 연 뒤 소파와 집기등을 꺼낸 뒤 문을 걸어 잠근 뒤 안내문을 부착했다.

이 안내문은 '그 동안 기자실에서 불법적으로 사용한 물품은 부평구청의 것이기에 다시 환원하며 기자실 내에 존치하던 출입기자단 물품은 철거합니다. 직원 및 외부인은 절대 손대지 마십시오'라고 적혀 있다.

이날 기자실을 강제로 폐쇄한 부평직협은 우리의 입장이라는 유인물을 통해 '부평직협은 50년간 관언유착의 상징이자 구민의 혈세로 운영되어 왔던 기자실이 진정한 언론개혁이 되기를 열망하면서 폐쇄한다. 기자실은 일시적으로 사용 중단하는 것이 아니라 공공기관에서 상주치 않고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구청밖으로 나가야 할것이며. 수차례걸친 공고 및 홍보전을 통하여 기자실 존치의 부당성을 알리는 운동을 전개해 왔으며. 이에 부평구청 출입기자들이 자진하여 기자실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성명서를 발표 했지만 우리는 단순한 사용금지가 아닌 완전한 폐쇄를 원한다. 인천부평지역의 노동.시민단체등 관언유착의 비리근절을 바라는 부평구민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으로 부평직협에서는 언론개혁의 박차를 가하고 공직사회를 개혁하고자 부평구청기자실을 폐쇄하게 되었음을 재삼 알린다' 는 입장을 전달했다.

또, 기자실강제폐쇄에 참가한 신문개혁국민행동 인천본부측도 부평구 기자실 폐쇄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 성명서는 '혈세낭비. 관언유착의 온상 기자실은 시민단체와 양심있는 언론인 사이에서 일찍이 폐쇄대상으로 지목되어온 한국언론상황에서만 볼 수 있는 병폐이다' 부평구를 시발로 인천전체와 전국으로 번져나가 언론환경이 투명해 지고 국민의 알권리가 보다 존중받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 부평구 공무원직장협의회 동지들의 노력에 경의를 표하며 신문개혁국민행동인천본부는 언론환경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힘차게 연대 투쟁 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날 강제폐쇄 현장에서는 '월권행위'라는 구청측 입장과 이를 관철시키려는 부평직협관계자들과 입씨름이 벌어졌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