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폭적 언론. 한겨레신문의 정연주 기자가 칼럼에서 대표적인 족벌언론사를 지칭하며 쓴 표현이다.

이들 조폭적 언론과 전쟁을 선언한 노무현 장관. 그가 22일 밤 MBC 100분 토론회 참석을 하루 앞두고 불참을 선언했다. 노장관과 함께 출연키로 예정됐던 한나라당 안택수 의원도 돌연 불참을 통보했다.

특히 노장관의 불참을 두고 그의 공식홈페이지인 노하우(www.knowhow.or.kr)와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노사모 www.nosamo.org) 홈페이지에서는 22일 오후 현재 네티즌들간에 격렬한 공방이 오가고 있다.

[100분토론] 김빠진 맥주 아니었다 - 최민희 기자
노무현 안택수 이름표만 놓고 '시청자대토론회' - 김병기 기자
"조폭적 언론에 굽신거리지 말고 싸울 땐 싸워야 한다" - 오연호 기자


노무현의 불참, 결렬한 공방이

노장관은 왜 급작스레 100분 토론 불참을 선언했을까? 이에 대해 노무현 보좌진은 22일 오전 노하우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MBC 토론회 불참에 관한 사과의 말씀'이란 내용으로 그 이유를 밝혔다.

보좌진은 "여러 매체를 통해서 노무현 장관이 MBC 100분 토론회에 참여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시청자 여러분을 비롯해 노무현 장관을 아끼는 모든 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100분 토론을 준비하는 MBC 관계자 여러분께도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며 불참에 대해 우선 공식 사과했다.

보좌진은 노장관이 불참하게 된 가장 큰 이유에 대해 "이번 언론개혁 논쟁의 핵심적 위치에 있는 당사자들이 모두 불참하고, 또 노무현 장관의 언론개혁 발언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사람들이 모두 참석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라고 밝혔다.

보좌진은 "언론개혁은 '언론 탄압'이라며 '정치적 의혹'을 제기해 온 해당 언론사나 정치인들이 모두 참가를 기피하는 상황에서 노장관 혼자서 토론회에 참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논쟁의 당사자가 모두 빠진 토론회는 정당간 싸움이 예상되는 토론회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보좌진은 "많은 국민들의 기대를 모았던 노무현 장관의 토론 참석이 무산된 점은 죄송한 일이다"며 "언론개혁에 관한 우리의 소신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또 언론개혁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노장관측 "언론개혁 소신 변함 없다" 밝혀

노장관의 보좌진이 이런 불참 배경을 공식적으로 밝히자 대체로 노하우 회원들과 노사모 회원들은 "노장관의 불참은 많은 사람들에게 실망을 주는 일임에 틀림없지만 그에 대한 지지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다"며 노장관을 옹호하는 분위기다.

반면 일부 노장관 지지자들은 "노장관이 기필코 토론회에 참석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노장관의 불참 이유는 앞서 보좌진들이 밝힌 것 이외에 또 다른 속내가 있는 걸까? 청와대나 여당의 불참압력이나 노장관 자신의 부담감 등은 없었을까? 현재로선 노장관이 직접 해명하지 않는 이상 이를 확인할 수는 없다.

필자는 그의 100분 토론회 불참에 대한 많은 지지자들과 네티즌의 반응은 오히려 그에 대한 기대감을 반증한다는 사실을 말하고 싶다. 노무현에 거는 기대의 실체는 노무현이 그만큼 해 주길 바란다는 점이다. 노장관이 100분 토론회에 나와 다시 한번 '조폭적 언론'에 대해 통렬한 비판을 쏟아내고, 언론개혁에 딴지를 걸고 있는 한나라당에 대해 과감한 개혁적 요구를 해주길 많은 사람들은 바라고 있었다.

그런데 그 기대가 무너진 것이다. 노장관이 불참을 해 버렸으니 그 기대가 충족되지 않는 것이다. 한마디로 노장관이 끝까지 조폭적 언론과 언론개혁에 반하는 정치인들에 맞서 과감히 기개를 지키길 바라고 있는 것이다.

노장관은 이 점을 새겨야 할 것이다. 그가 어떤 이유에서 100분 토론회에 불참했건간에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그에게서 언론개혁뿐만 아니라 더 많은 개혁에 앞장서고 실천하는 정치인이길 바라고 있다.

언론과의 전쟁 발언이 나가자 한 일간지에서 이런 제목으로 기사를 뽑은 적이 있다. "한발 더 앞서간 노무현." 그렇다. 노무현은 분명 한발 더 앞서갔다. 그렇기에 한발 더 뒤쳐져 있는 조폭적 언론과 그에 기승하는 정치인들에게 집중포화를 맞고 있다.

필자는 노장관의 100분 토론회 불참에 대해 참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동시에 그 한계점을 인식하고 싶다. "100분 토론회에서 언론개혁이 이뤄진다면 조폭적 언론이 웃을 것이다"고 말이다.


100분토론이 언론개혁의 종결점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언론개혁을 말하고, 방송과 신문에서도 앞다퉈 언론개혁을 화두로 여론을 조성하고 있다. 국민의 80%이상이 언론개혁을 원하고 있다.

이 지점에서 한번 생각해 보자. 조폭적 언론에 몰매를 맞으면서도 언론개혁을 말하고, 수구적 족벌언론과 맞서 싸우는 기개있는 정치인이 필요하다고 광야에서 부르짓듯 말하는 한 정치인이 있다. 그가 지금 재장전을 위해 100분 토론회 참석을 번복하고 불참했다. 혹시 그에게도 총알이 필요하고, 쉼호흡이 필요하지 않을까? 그런 그에게 비난을 퍼부으면서 정작 언론개혁의 주체여야 할 우리들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 되짚어 봐야 한다.

단언컨대 노무현, 한 정치인의 힘으로 혼자서 절대 언론개혁을 이룰 수 없다. 때문에 많은 시민과 네티즌들이 지금 언론개혁을 촉구하는 온라인 시위를 족벌언론사와 방송3사, 국회 등에서 벌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거리에서도 언론시민단체가 나서서 세무조사 투명공개 등을 외치며 언론개혁 실천에 나서고 있다.

반면 정치권에서는 언론 길들이기네, 아니네 하며 정략적인 공방을 쉴 새 없이 지겹도록 벌이고 있다. 이를 대문짝만하게 연일 조폭적 언론은 대서특필하듯 보도하고 있다.

100분 토론회 불참선언을 한 노무현, 그가 언론개혁의 십자가를 혼자서 지게 해서는 안된다. 그 또한 혼자서 언론개혁을 할 수 있는 인물도 아니다. 언론개혁은 국민이 하는 것이며 압도적인 다수의 여론이 입법기관인 국회에 의해 받아들여질 때 가능하다.

언론개혁의 초점은 분명 노무현이 아니다. 초점은 다른 데 있다. 세무조사는 세무조사대로 공평하게 실시하고, 위법 사실이 있으면 있는 그대로 국민 앞에 공개해야 한다. 그리고 주무부처인 문광부와 상임위인 문화관광위 소속 여야 국회의원들은 언론개혁의 국민적 요구가 눈앞에서 펼쳐지고 있음을 직시하고, 서둘러 대책을 세워야 한다. 시민단체와 국민이 여론으로 이를 압박해야 한다.


언론개혁은 국민의 힘으로

언론개혁은 국민이 원해서 하는 것이지, 여당이나 야당이 추진하거나 반대한다고 해서 이뤄지거나 저지당해서는 안된다.

성유보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이사장이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밝혀듯 "언론개혁은 대중의 바다로 가야 한다". 이 말처럼 이제 언론개혁 운동은 국민의 힘으로, 국민의 의지로 이뤄져야 하고, 이뤄질 것이다.

조폭적 언론과 맞서 싸우는 한 정치인에게 지워진 십자가를 이제 국민이 거둬들여야 한다. 대신에 그 자리에 골고다의 언덕에서 예수를 따랐던 수많은 민중처럼, 조폭적 언론과 맞서는 언론개혁의 무기, 언론개혁의 십자가를 국민이 들어야 할 것이다.

노무현, 그는 무엇을 할 것인가? 그는 애초 자신이 생각한 기개 있는 정치인으로서 자신의 행보를 중단없이 계속하면 될 것이다. 그리고 그의 행보는 국민이 평가할 것이다.

(아래 '이어지는 기사'를 클릭하세요. 22일 밤 100분토론 관전기 이어집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