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새소식 [리포트] '박정희 고향' 구미에서 기적 이룬 장세용 당선인께 드리는 글

10만인 리포트

이 사람, 10만인

소통전문가가 들려주는 지혜 '선착후옳'
[101회 10만인클럽 특강] 가치혼합연구소 김재춘 소장의 '원하는 것을 얻는 10가지 지혜'

18.02.08 16:51 | 이용신 기자쪽지보내기

▲ 오마이뉴스 10만인클럽에서 가치혼합경영연구소 김재춘 소장을 초정해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 이용신

"소통하는 법을 알고 계세요? 사실 (우리가) 정규교육에서 소통을 배워본 적이 없습니다."

1월 25일 밤, 영하 18도 한파가 몰아쳤습니다. 하지만 강연장 분위기는 뜨거웠습니다. 오마이뉴스 대회의실이 가득 찼습니다.

10만인클럽 특강의 주인공은 김재춘 가치혼합경영연구소 소장입니다. 그는 특별한 경력이 있습니다. 심리학을 전공하고 LG에서 광고업무를 했습니다. IMF 구조조정을 버티고 명예퇴직 고비도 넘었습니다.

하지만 정나미가 떨어져 퇴사를 하고 정토회에서 수행을 했습니다. 그 후 아름다운가게, 서울특별시 대외협력 보좌관을 거쳤습니다. 현재는 전문강사로 활동하면서 1년에 300회이상 강연을 하고 있습니다. 강의 주제만 121가지입니다.

"지식은 변할 수 있지만 지혜는 변하지 않습니다. 지혜 능력의 대표적인 것이 소통능력입니다. (중략) 소통능력과 함께 필요한 능력이 제안하는 능력입니다. 제안하는 지혜에 대해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 오마이뉴스 10만인클럽에서 가치혼합경영연구소 김재춘 소장을 초정해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 이용신

요청하기-주기-선착후옳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첫 번째 지혜는 '요청하기'입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사려면 '요청'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내 말을 들어줄까?"라고 생각하다가 요청하지 않은 적 있으시죠? 김재춘 소장이 심리상담소에서 부부 갈등을 많이 접했다고 합니다.

갈등은 상대방에게 요청을 하지 않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특히 나이 드신 분들은 요청하는 것에 서투릅니다. 서로의 생각을 말하지 못하다 결국에는 황혼이혼까지 합니다. 그래서 이날 청중들과 함께 외쳤습니다.

"제발! 제발!(청중) 말이나 해보자! 말이나 해보자!(청중) 그냥 말이나 해보는거예요. 그냥 던져보세요."

그렇습니다. 무엇인가 얻으려면 '요청'해야 합니다. 그럼 어떤 자세로 요청해야 할까요? 바로 '선착후옳'입니다. '먼저 착하게 행동하고 나중에 옳아야 한다'는 말의 약자입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이야기하지 말고 좋은 사람이 먼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늘 옳은 이야기부터 합니다. 수용기를 열지 않은 상태에서 요청을 합니다. (중략) 수용기를 열기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주기'입니다. 먼저 주세요."

'주기'에 재물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김재춘 소장은 '재물없이 줄 수 있는 7가지 보시'를 예로 들었습니다.

'밝게 웃어주기', '좋은 말하기', '따듯한 마음 갖기', '부드러운 눈빛으로 대하기', '예의있게 행동하기', '자리양보하기', '마음 헤아리기'를 줄 수 있다고 했습니다. 또한 연봉 12억의 삼성생명 보험왕 배양숙씨의 "영업이란 얼마 남기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닌 철저하게 주는 것이다"라는 말을 예로 들었습니다.

▲ 오마이뉴스 10만인클럽에서 가치혼합경영연구소 김재춘 소장을 초정해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 이용신

'끈기'

4~9번째의 지혜에서 원하는 것을 얻어내야 하는지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핵심만 알려드린다면 상대방에 대해 '파악하는 것' 못지않게 자신에 대해 '아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마지막 지혜는 '끈기'입니다. 하버드생을 대상으로 러닝머신에서 운동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운동을 할 때 힘들더라도 조금 더 하는 학생이 나중에 성공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백척간두 진일보하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거지요. 마지막으로 이 문구를 함께 외쳤으면 좋겠습니다.

긍정적인 사람은 한계가 없고! 부정적인 사람은 한 게 없다!"

▲ 오마이뉴스 10만인클럽에서 가치혼합경영연구소 김재춘 소장을 초정해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 이용신

뱀발: 김재춘 소장의 '10가지 지혜' 강연에는 풍부한 사례가 있습니다. 소장 개인의 '가슴아픈 가정사'도 공감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김재춘 소장의 나머지 방법론 7가지 지혜는 10만인클럽특강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지혜롭게 세상을 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10만인클럽 특강 김재춘 가치혼합경영연구소 소장편 보러가기

추천 리포트
이 기사와 관련된 최신 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