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작성한 댓글

* 소셜댓글 도입(2013.07.29) 이후 오마이뉴스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남긴 소셜 댓글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소셜 계정을 이용해 남긴 댓글은 라이브리 사이트의 마이 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아니요. 댓글을 다신 분 중 김마밍 님만 이 짧은 글의 의도를 파악하셨습니다. 어떠한 사건을 자신의 관점으로만 판단해, 그것이 마치 전부인 양 아는 사람들을 위해 이 글을 쓴 것이었습니다. 말하자면 김마밍 님을 제외한 댓글을 다신 다른 모든 분들이 그러합니다. 댓글에서 조차 자신만의 판단 기준을 버리지 못하고 있잖습니까. `어이없다고 반응`하는 것은 이해가 갑니다. 그분들은 자신만의 판단 기준을 버리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WoodenTone 님도 그로부터는 자유롭지 못하신 듯 보이구요. 어떤 옳고 그름을 논하자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틀릴 수도 있으니 감수성의 한계를 인식하고 겸손해지자는 글을 쓴 것입니다. `남 가르치려는 자세`가 아니라, 우리 모두 겸손해지자는 자세 말입니다.
  2. 맞습니다. `평화`라는 허울 좋은 핑계 이면에서 행해지는 폭력이 너무도 많습니다.
  3. 무슨 말씀이신지요. `미투의 참뜻`이란 게 무슨 말입니까. 피해를 당한 사실이 있고 지금껏 가부장제가 야기한 젠더 권력에 의해 침묵당했고, 그것을 말하는 것일뿐입니다. 거기에 대고 참뜻 운운하는 것은 2차 가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제한다고 해서 물러날 게 아니라, 본인이 뭔가를 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요? 더불어 `성소수자도 남성도 배제`한다는 것도 본인만의 생각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