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실시간 글

  • 이 글은 오마이뉴스가 정식기사로 채택하지 않은 글(또는 검토 전 글)입니다.
  • 오마이뉴스 에디터가 검토하지 않았거나, 채택되지 않은 글에 대한 책임은 글쓴이에 있습니다.
충익사 전경 의병장 천강 곽재우 장군을 기리는 성지 충익사. 해마다 이곳에서 천강문학상 시상식이 개최되고 있다.ⓒ 안재동

의병장 곽재우 장군을 기리기 위해 의령군에서 군수(김채용)와 의회의장(전춘원) 등을 비롯해 의령문인협회(회장 이미순) 등 거군적으로 시행하는 천강문학상 시행이 다섯 돌을 맞은 가운데 올해(제5회) 수상자가 발표됐다.

당선자는 총 15명(분야별 3명)으로, 시부문에서는 '뿔'(대상/ 변희수, 대구시 수성구), '덤불 설계도'(우수상/ 정정례, 경기도 성남시), '도요와 영산댁'(우수상/ 박산하, 울산시 중구)이, 시조부문에서는 '늦가을 문상'(대상/ 유선철, 경북 김천시), '아우라지'(우수상/ 김석이, 부산시 동구), '균열'(우수상/ 성국희, 대구시 달서구)이 각각 당선됐다.

소설부문에서는 '미노타우로스'(대상/주욱, 경기도 고양시), '로봇청소기와의 동거'(우수상/ 최종미, 부산시 남구), '암홍어'(우수상/ 박정원, 부산시 해운대구), 아동문학부문에서는 '할머니의 등긁기'(대상/ 신솔원, 전북 군산시), '천개의 돌탑'(우수상/ 우애란, 부산시 해운대구), '미안해서'(우수상/ 이서영, 부산시 동구), 수필부문에서는 '거미'(대상/ 박동조, 울산시 남구), '경계에서'(우수상/ 현경미, 대구시 달성군), '벽, 너를 더듬다'(우수상/ 허효남, 대구시 동구)가 각각 당선됐다.

'홍의장군' 천강 곽재우는 1592년 임진왜란 당시 전국 최초로 의병을 일으킨 것으로 우리에게 익히 알려진 의병장이다. 그 숭고한 뜻을 기리는 계기를 마련하고 나라사랑의 충의정신 함양 및 문학의 저변확대와 우수 문인 배출은 물론 인물의 고장인 청정 의령의 가치를 전파하기 위해 의령군(군수 김채용)에서 제정 및 전국 문인을 대상으로 해마다 시행하는 상이 바로 이 상이다. 소설부문 대상에 1천만 원 등 상금만도 총 7,200만 원이다.

시상식은 오는 10월 2일(수) 오후 5시 충익사 경내에서 열릴 예정이다,

  • 이 글은 오마이뉴스가 정식기사로 채택하지 않은 글(또는 검토 전 글)입니다.
  • 오마이뉴스 에디터가 검토하지 않았거나, 채택되지 않은 글에 대한 책임은 글쓴이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