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고3 일베의 폭발물 테러는 극우세력의 대국민 선전포고



신은미와 황선의 ‘토크콘서트’에 일말의 흥미도 없으며, 그들이 토크콘서트를 할 수 있는 것은 표현의 자유와 사상의 자유를 허락되는 민주주의의 덕목으로 보는 필자지만, 고3 일베의 폭발물 테러는 살인도 불사하겠다는 극우세력의 선전포고에 해당해 이에 대해 우려를 금치 못합니다. 이들의 광기는 광복 직후와 한국전쟁 당시 보도연맹사건과 서북청년단의 대규모 학살을 떠올리게 만듭니다.





나치 독일의 극우청년단을 연상시키는 고3 일베의 테러는 살인도 피하지 않겠다는 특정 대상에 대한 고의가 분명해, 살인미수가 적용될 수 있는 극악무도한 범죄입니다. 이는 보수단체의 교육과 일베와 같은 극우 사이트를 통해 양성된 극우세력의 첨병들이 본격적인 테러를 선언한 것에 다름 아닙니다.



폭발물 테러를 감행한 고3 일베의 논리는 어의가 없을 정도로 단순해, 두려움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테러범은 '북한에 대한 신은미와 황선의 얘기는 북한을 싫어하는 내 생각과 많이 다르다. 그래서 이 사람들은 종북이다. 종북은 척결 대상'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마음에 안 드는 사람이면 죽일 수도 있다는 초법적이고 반인륜적인 폭력입니다.



단 하나의 논리적 근거도 없는 막장의 삼단논법이 가능했던 것은 고3 일베의 인식구조를 그렇게 만든 자들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이들은 극우세력을 대표하는 새누리당과 족벌언론‧종편, 보수기독교와 뉴라이트입니다. 극우세력의 4각 편대인 이들의 힘은 이명박과 박근혜를 대통령에 올려놓고, 총선과 재보궐선거에서의 압승을 이끌어냈습니다. 대한민국의 보수화는 이들의 최고의 작품입니다.







이 4각편대가 만들어낸 대표적인 인물이 문창극이었다면, 테러를 감행할 공격첨병은 일베와 서북청년단를 중심으로 극우의 폭력성을 내재화하는 젊은이들입니다. 이들은 어버이연합이나 고엽제피해자 같은 보수단체들이 했던 무력시위보다 더욱 폭력적인 테러를 감행할 가능성이 높아졌음을 뜻합니다.



새누리당은 정치의 편향성을 활용해, 족벌언론과 종편은 선정적 언론을 동원해, 보수기독교는 목사들의 반예수적 연설을 이용해, 뉴라이트는 서울대와 역사기관들을 중심으로 사이비 이론을 제시함으로써 일베와 서북청년단, 탈북자단체 같은 전위부대를 세뇌시켰는데, 그 결과가 잔혹한 테러에까지 이른 것입니다. 이 위험천만한 현실이 말해주는 것은 이번의 테러는 시작에 불과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일단 테러를 개시했으니 그 다음부터는 쉬워집니다. 경찰과 검찰이 이들의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지 않는 이와 같은 테러는 계속될 것입니다. 특히 정윤회 문건 파동으로 박근혜 정부와 청와대는 물론 새누리당마저 궁지에 몰린 상태라 이 문제를 물타기 하기 위해서라도 이들의 준동은 동시다발로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쯤 되면 사회는 극도의 혼란 상태로 빠져들며, 이들의 테러에 좌파나 진보 측에서 같은 폭력으로 대항할 경우 박근혜 대통령에 긴급조치권을 발동할 명목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극과 극은 통하기 마련이어서 제가 제일 두려워하는 시나리오가 이것인데, 이럴 경우 대한민국은 극단의 혼란과 정치적·이념적 폭력이 난무하는 무법지대로 들어섭니다. 





정윤회 문건 파장은 정말 한국 현대사를 뒤바꿔놓은 중차대한 문제입니다. 문건의 파장을 최소화하고 물타기 하며, 진실을 왜곡하려는 시도가 계속된다면 박 대통령은 탄핵도 감수해야 할지 모릅니다. 이는 보수세력 전체의 몰락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이를 돌파하기 위해 현 집권세력을 지지하는 자들이 무슨 짓이라도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어떤 형태라 해도.



이런 면에서 볼 때 정윤회 문건을 물타기 하는데 이용되고 있는 신은미와 황선의 토크콘서트를 중단하는 것이 낫습니다. 이번 테러사건이 법정으로 가면 종북논란에서 일베와 보수단체의 문제까지 다루어질 것이니, 실체적 진실을 알고자 하는 국민들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신은미와 황선씨의 목적이 북한을 제대로 알리는 것이고, 평화통일을 위한 것이라면 이런 형태의 공적 판단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따라서 보수세력에게 반격의 빌미를 줄 수 있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지금의 상태라면 박근혜 정부는 별로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국내외 상황이 현 정부의 능력으로는 돌파해낼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정윤회 문건에 집중해야 할 때입니다. 물타기 하는 사건으로 핵심에서 벗어나면 국민적 분노는 금새 사라집니다, 세월호 참사처럼.





신은미와 황선씨는 대승적 차원에서 정윤회 문건 파동이 결론날 때까지는 활동을 자제하고 재판에 집중했으면 합니다. 그리하여 당신들의 주장처럼 족벌언론과 종편이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면 그것이 재판 중에 드러날 것입니다. 그럴 경우 두 분이 원하는 것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도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각오하셔야 할 것입니다. 좌파 전체주의와 사이비 공산주의가 뒤범벅된 북한의 세습체제는 북한 주민의 피해를 전제로 하는 것이기에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억압과 착취 속에서도 세상은 돌아가고, 어떤 체제도 국민적 동의가 없으면 무너집니다. 하물며 그 동의가 제한된 정보와 교육 및 선전에서 나온 것이라면 더욱 그러합니다.   



마지막으로 박근혜 정부와 극우와 보수세력들의 행태가 이렇게까지 막가파식으로 나간다면 전국적인 단위의 촛불집회를 열어서라도 테러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생각은 꿈도 꾸지 못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저들의 폭력과 테러를 저지하기 위해 연대와 혁명이 필요하다면 못할 것도 없습니다. 나를 버리고자 한다면 무엇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필자는 북한이 좌파 전체주의국가이기 때문에 평화적이고 민주적인 통일의 대상으로만, 극도로 침체된 경제의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해줄 요지로서만, 북한 주민의 삶을 높이고 민주주의에 익숙해지게 만들어 공존과 공생이 가능하게 만드는 데만 관심이 있음을 밝혀둡니다. 최후의 순간이 아니라면 어떤 형태의 폭력도 반대합니다. 약자가 정당성 면에서 밀리면 언제나 강자가 모든 것을 취하기 마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