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읽기

물놀이장 폐쇄, 대통령 뜻 잘 받드는 산림청?

by 이윤기 2014. 7. 4.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수학여행 가다 사고 나면 수학여행 폐지

해경이 구조에 실패했으니 해경 해체

총리 인사청문 실패하니 인사 청문회 바꾸자는 나라


문창극 총리 후보의 자진 사퇴와 관련하여 사실 정확히 짚어보면 대통령은 국회에 청문요청서를 보내지도 않았습니다. 대통령이 청문요청서를 보내지 않았으니 국회에서는 청문회를 개최할 수가 없었지요.


그런데 대통령은 인재들이 청문회에 가서 해명도 못하고 낙마한 것을 안타까워하는 발언을 하였습니다. 문창극 후보가 청문회에서 적극적인 해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려면 대통령이 청문 요청을 했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문창극 총리 후보가 청문회에 못 간 것은 국회 탓이 아니라 대통령 탓 입니다. 대통령이 청문회에 나가서 해명할 기회를 주지 않은 것이지요. 그런데 왜 국회와 언론을 탓하는지 이해할 수 없는 노릇입니다. 


아무튼 이해할 수 없는 한심한 일이 또 다른 곳에서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수학여행에서 사고 나면 수학여행 폐지

해경이 구조에 실패했으니 해경 해체

총리 인사청문 실패하니 인사 청문회 바꾸자는 나라


모든게 이런 식이면 산, 들, 바다를 모두 없애야 할 판입니다. 


계곡에서 사고 나면 계곡 없애고

산에서 사고 나면 산 없애고

강에서 사고 나면 강도 없애고

바다에서 사고 나면 바다도 없애고...


이런 건 우스게 소리라고 생각하겠지요. 하지만 우스게 소리가 아닙니다. 우리나라 정부 기관들이 정말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을 벌이고 있습니다. 


최근 산림청이 운영하는 '국립자연휴양림'에서 비슷한 일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 휴가 시즌을 맞이하면서 산림청이 운영하는 국립자연휴양림에서는 (세월호 사고에 따른) 안전대책으로 전국 19개 자연휴양림내 물놀이장을 모두 폐쇄해버렸습니다.


세상에 대통령의 뜻을 이렇게 잘 받드는 기관이 또 있을까요?




수학 여행 가다 사고 나면 수학 여행을 중단 시키는 것처럼 물놀이 장에서 사고 날 수 있으니 물놀이장을 없애버리겠다는 발상입니다. 지난 6월 초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홈페이지에 올라온 공지사항에 물놀이장 폐쇄공지가 발표되었습니다. 


"국립자연휴양림에서 그동안 운영하여 왔던 물놀이장에 대한 안전점검 결과 안전사고 위험 등으로 폐쇄조치 결정되어 금년부터 물놀이장을 폐새할 예정이오니 이용객 여러분께서는 예약 및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공지사항을 읽어봐도 그동안 운영하여 왔던 물놀이장에 어떤 안전 사고 위험이 새로 생겼는지 하는 내용은 없습니다. 그냥 막연하게 안전사고 위험이 있다는 내용뿐인데, 이 안전사고 위험은 올해 처음 생긴 것이 아닙니다. 


전국 자연휴양림 중에서 물놀이장이 설치된 곳은 그동안에도 늘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었습니다. 세상에 안전사고의 위험이 전혀 없는 100% 안전한 물놀이장이 있을까요? 심지어 실내수영장에서도 익사사고(안전사고)가 일어나곤하는데 말입니다. 


안전대책을 수립하는 까닭은 세월호 사고와 같은 어처구니 없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지 제주 여객선 운항을 중단하는 것이 대책이 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자연휴양림 내에 물놀이장에 대한 안전사고 위험이 있다면 그 위험 요인을 없애는 것이 바람직한 대안입니다. 19개 휴양림 물놀이장 시설 전부를 파악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경남에 있는 남해편백 자연휴양림의 경우 성인 풀장과 어린이 풀장이 잘 나누어져 있고 수심도 적당한 편입니다. 


일반적인 물놀이장의 안전수칙을 지키고 안전요원만 배치 한다면 대부부의 물놀이 사고를 막을 수 있을 만큼 좋은 시설입니다. 아마 정부가 운영하는 시설이 아니었다면 이런 멀쩡한 물놀이장을 폐쇄한다는 발상은 할 수가 없었을 것입니다. 


뭐니뭐니해도 여름 캠프와 휴가는 물놀이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자연휴양림 내에 있는 멀쩡한 물놀이장을 모두 폐쇄시키면 휴양림을 찾는 국민들은 인근의 산과 계곡을 찾아 떠날 수 밖에 없습니다. 숙식은 휴양림에서 하더라도 물놀이를 위해서는 근처에 있는 자연으로 나갈 수 밖에 없습니다. 


어쩌면 휴양림 안에 있는 물놀이장보다 훨씬 더 위험한 곳으로 가게 될지도 모릅니다. 안전요원도 없고 일상적인 관리도 이루어지지 않는 산과 계곡으로 가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가기관이 앞장서는 이런 한심하고 근시안적인 안전대책은 중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