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 스포츠

세계 3대 스포츠 축제... 올림픽, 월드컵, 그리고? (2)

반응형


우리나라는 일찍이 세계 3대 스포츠 축제 중 두 개에 해당하는 ‘올림픽’과 ‘월드컵’에 열과 성을 다해왔다. 그 결과 ‘올림픽’의 경우에는 1988년 제24회 서울대회를 개최하였고, ‘월드컵’의 경우에는 2002년 제17회 한국・일본대회를 공동 개최하게 되었다.


‘올림픽’은 1932년 첫 출전과 1936년 첫 메달을 시작으로, 1984년 제23회 로스앤젤레스대회 때의 10위 쾌거를 이룩해 이후 꾸준히 10위권 내에서 자리매김 했다. 스포츠 선진국으로 발돋움한 것이다.


그에 반해 ‘월드컵’은 1954년에 처음으로 참가해서 이후 1986년 제13회 멕시코대회부터 2010년 19회 남아프리카공화국대회까지 7회 연속 본선진출에 성공하였다. 2002년 17회 한국・일본대회에서는 4강 진출의 쾌거를 이룩하였다.


그렇다면 나머지 한 개의 스포츠 축제는 어떤 대회가 속할까? 통상적으로 ‘포뮬러1 월드 챔피언십’(이하 ‘F1’) 또는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뽑는다. 그 기준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갖고 있느냐는 것일 테고, 또한 얼마나 많은 돈이 오갈까 하는 것일 테다. 물론 이 둘 중에 우선은 많은 사람의 관심이다. 그래야지만 그만큼 많은 돈이 오갈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자, 먼저 세계 스포츠 축제의 양대 산맥이자 터줏대감인 ‘올림픽’과 ‘월드컵’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이후에 ‘F1’과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살펴보며 나름 비교분석해, 어느 대회를 껴줄지 결정(?)하도록 한다.


월드컵


왼쪽: FIFA 월드컵 트로피, 오른쪽: 제1회 FIFA 월드컵 우루과이 대회 포스터

월드컵(World Cup)은 국제축구연맹(FIFA)이 올림픽 중간 연도를 택해 4년마다 한 번씩 개최하는 세계선수권대회로, 단일종목으로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스포츠 행사이자 제일 먼저 탄생한 세계선수권대회이다.(단일종목으로서 세계 3대 스포츠 행사는 ‘월드컵’,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세계수영선수권대회’이다.) 1930년 우루과이에서 제1회 대회가 개최되어,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대회까지 19회에 이르렀다.


월드컵에 경우 올림픽과는 다르게 참가자 수가 그 위상을 말해주지는 않는다.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대회에는 199개국의 대표팀이 예선전에 참가했다. 본선에는 32개국만이 진출할 수 있다. 다만 월드컵을 개최하는 국제축구연맹(FIFA)에 속해있는 나라는 205개로 올림픽보다 많다.


또한 단일 대회의 전 세계 누적 TV 시청자수만 600억 명(2002년 한일대회 기준)을 넘어섰다고 추산하고 있다. 이어서 올림픽 때 오고가는 돈의 수치는 얼마나 될까? 월드컵의 경우 전 세계에 판매하는 중계권료의 가격이 27억 달러에 이른다고 추정된다. 원화로 3조4000억원이다. 올림픽보다 훨씬 많은 시청자를 불러들이고 있지만, 중계권료는 훨씬 못 미친다. 하지만 단일대회라는 점을 생각하면 엄청나다는 걸 알 수 있을 것이다.


월드컵의 스폰서프로그램은 올림픽과 비슷하게 운영된다. 먼저 FIFA를 공식으로 후원하는 Official FIFA Partner. 이들 업체는 대회기간 동안 경기장 내에 펜스 광고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대회로고와 마크를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된다. 월드컵 기간 뿐 아니라 FIFA에 관련된 모든 대회와 행사에서 가능하다는 얘기다.


FIFA World Cup Sponsor는 단일 월드컵 대회만을 후원할 수 있고, National Supporter는 단일 지역 내에서만 권리를 취득할 수 있다. 참고로 FIFA Partner의 권리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8년간 3억 달러 이상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다.


FIFA 월드컵 우승 국가 표시 ⓒ위키피디아


그 어느 스포츠 대회보다도 오래되고 또한 많은 인기를 누린 두 스포츠 축제 ‘올림픽’, ‘월드컵’은 명실상부한 세계 3대 스포츠 축제 중 두 개다. 이에 의문을 가질 수도 가질 필요도 없다. 문제는 남은 한 자리인데, 과연 ‘F1’과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중 어느 대회가 이 자리를 차지할 것인지? ‘F1’의 전성기인 1970~80년대에는 그 자리에 단연 ‘F1’이 들어 앉아겠지만, 또한 여전히 ‘세계육상선수권대회’보다 훨씬 많은 돈이 오가는 대회이기도 하지만 말이다. 하지만 ‘세계육상선수권대회’는 대세로 떠오르고 있단 말이다.


다음 시간에 이 두 대회의 혈투(?)가 시작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