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생활

모기 물리면 왜 가려워?…여름철 불청객 모기를 알면 건강이 보인다?

세미예 2012. 7. 26. 08:24

"모기 때문에 정말 못살겠어요"

"모기에 물리지 않는 좋은 방법은 없을까요"
"모기에 물리면 왜 가려울까요?"
"글쎄요, 저도 참 궁금하더라구요. 모기 물리면 참 괴로워요."
"모기 물리면 간지러워 참 힘이드네요."




여름이 한창 절정입니다. 연일 땡볕속에서 사람들은 몹시 괴로워 합니다. 밤에도 낮과 같은 무더위 때문에 잠을 제대로 이룰 수가 없습니다.

여름은 땡볕과 더불어 또다른 불청객이 있습니다. 바로 모기라는 달갑잖은 존재입니다. 모기 때문에 잠을 설쳐본 적은 혹시 없나요. 아이가 모기에 물려 고생한 적은 없나요.

모기는 인류 최고의 적입니다. 그만큼 모기는 인류에게 여러가지 해악을 끼쳐왔습니다. 모기를 제대로 알면 여름을 날수 있다는 말까지 생길만큼 무서운 모기. 하지만, 모기를 제대로 알면 여름을 즐겁게 날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됩니다.


 

모기는 가려움 유발과 질병 옮기는 존재?
여름이 깊어가고 열대야가 지속될수록 불청객이 늘어갑니다. 바로 모기의 존재입니다. 요즘 날이 갈수록 모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예년에 비해 모기수가 줄었다는 일부 보도가 있었지만 모기는 쉽게 그 개체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안심은 금물입니다.

더군다나 대개 장마 이후 모기의 수와 활동이 급증했던 예년의 선례로 미뤄 장마가 잠시 물러간 요즘 모기에 대한 대비를 잘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모기 도대체 너는 누구냐?
모기는 모기과에 속하는 곤충을 말합니다. 생태성충은 머리·가슴·배의 세 부분으로 되어 있고, 머리에는 한 쌍의 겹눈, 한 쌍의 더듬이가 있으며 주둥이는 먹이를 빨기에 적합하도록 돌출되어 있습니다. 암컷만이 동물의 피를 빨며, 흡혈을 하여야만 알을 만들 수 있는 종류와 흡혈을 하지 않아도 첫배의 알을 만들 수 있는 종류가 있습니다.


침 속에는 항응고제가 들어 있어서 흡혈시 혈액의 응고를 방지합니다. 알·유충·번데기·성충의 네 단계를 거치는 완전변태를 합니다. 산란장소는 도랑·늪·논·웅덩이·연못 등이며 알은 낱개로 낳거나 덩어리로 낳습니다.


유충은 다리가 없고 물 속에서 살며, 가슴이 머리나 배보다 넓고 큽니다. 모기는 말라리아·상피병·일본뇌염·황열병·뎅기열 등의 질병을 매개합니다.



모기 개체수의 증가는 지구온난화와 어떤 관계?

모기 개체 수가 많아지는 것이 지구온난화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지구온난화와 모기의 개체수 증가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모기 개체수의 증가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온도 상승도 빼놓을 수 없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올해도 지구온난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도 '모기와의 전쟁'이 심해질 전망입니다. 그만큼 지구온난화가 진행될수록 댤갑잖은 모기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모기에 물렸는데 왜 가렵지?
여름철의 대표적인 불청객중의 으뜸은 바로 모기라는 존재입니다. 그렇다면 모기가 우리에게 주는 피해는 얼마나 많을까요. 모기가 주는 가장 심각한 피해는 아무래도 우리들의 건강에 관한 것이 아닐까요?

우리집 아이가 모기에 물렸습니다. 그런데 아이가 모기에 물려 가려운 부위를 긁고 또 긁어 상처가 생긴 것입니다. 모기의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모기에 물리면 최대 수 일간 물린 부위가 가려울 수 있습니다.  


가려워 심하게 긁다가 2차 감염까지?
사람에 모기에 물리면 가려워 합니다. 그러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물린 부위를 심하게 긁었습니다. 하지만, 너무 심하게 가려워 긁기 때문에 물린 부위에 2차 감염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모기에 물린 부위가 가려운 이유가 모기에 가려운 성분이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독성 물질에 대한 방어작용때문에 가려운 증상이?
왜 모기에 물리면 가려운 것일까요. 모기가 우리 몸을 물게되면 혈액을 응고시키지 않기 위해 여러가지 독성 물질들을 투입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 몸은 모기의 독성물질에 대항하기 위해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의 생산을 통해서 모세혈관을 확장시킵니다. 또한 우리 몸의 방어 작용을 담당하는 백혈구가 확장된 혈관을 통해 모기에 물린 부위에 모이게 되어 모기의 독성 물질에 대한 방어 작용을 담당하게 됩니다.

이렇게 고마운 '히스타민'은 우리 몸을 가렵게 하는 작용도 함께 하게 됩니다. 이런 까닭으로 모기에 물리면 가렵게 됩니다.  


모기에 물려 가려워 침을 바르면?

모기에게 물려 가려워지면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게 침을 바르게 됩니다. 모기에 물리면 침을 바르는 민간요법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기에 물린 부위를 긁거나 침 등을 바르게 되면 2차 감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모기에 물린 증상이 가벼운 경우 가려움증을 예방하기 위한 약물(항히스타민제)을 사용하면 증상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외용약 바르면 증상 완화?
한의학적으로도 외용약을 발라서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벌레에 물려 가려울 때에는 민들레(포공영), 어성초, 소염작용이 있는 알로에 등을 가려운 부위에 발라볼 수 있고, 탱자 나무열매(지실) 끓인 물을 바르는 것도 증상 경감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름나기의 불청객 모기는? 
모기가 옮기는 여러질병은 모기에 의해서 전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라리아는 우리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학질'로 알려진 열병으로 전 세계적으로 매년 3∼5억 명이 감염되어 이중 100만 명 이상이 사망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선정한 6대 열대병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질환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또 온난화의 확산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빠른 속도로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어 심각한 질병 중의 하나입니다.

감기증상과 유사한 증상보이다가?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3년 1171명, 2004년 864명으로 감소했던 환자 수는 2005년을 기점으로 1369명, 2006년 2051명 등 해마다 말라리아 환자가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해외 여행 중 말라리아에 걸린 환자도  2012년까지 꾸준히 연구해도 될듯 싶습니다.



말라리아가 뭐기에?
우리나라 민간에서는 말라리아를 '학질', '하루걸이', '복학' 또는 '자라배', '자래'로 불러왔습니다. 말라리아는 오한, 발열, 발한 후 해열이 3일마다 규칙적 간격으로 발생하는데서 붙여졌습니다.


학질은 과거 우리나라에 매우 흔했던 질병이었습니다. 조선 말기에 우리나라 에 온 의료 선교사 알렌이 1885년부터 1년간 제중원에서 진료한 후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학질환자가 가장 많았던 것으로 보고하는 등 조선시대까지만 하더라도 학질은 일반 백성들에게 대중적인 질병이었습니다.  


말라리아 증상 나타나면 조속한 시간내 치료해야

열대열 말라리아는 발열이 주기적이지 않은 경우도 많고 오한, 기침,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속한 치료가 예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진단 즉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길게는 9개월∼1년 정도 지속되며 사망률은 10% 이상에 달하고, 치료를 해도 사망률이 0.4∼4%에 달할 정도로 좋지 않습니다.





모기에 물리지 않으려면?
모기는 여러가지 질병을 옮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모기에 물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몸을 자주 씻고 땀을 많이 흘리지 않도록 합니다. 모기가 좋아하는 검은색, 푸른색, 보라색 등과 같은 진한 색 옷은 피하는 게 중요합니다. 
 
외출 시에는 흰 계통의 긴 옷을 입도록 합니다. 모기는 냄새에 민감합니다. 따라서 향수나, 향이 있는 비누 로션 등은 삼가는 게 좋습니다. 또한 야간에는 외출을 삼가는 게 좋습니다. 
 
또한 모기장 또는 방충망을 설치하고 모기가 접근하지 않도록 모기향 등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