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소가 허허웃는 이유는?…쇠고기가 콜레스테롤 낮춘다?

세미예 2012. 3. 19. 07:43

"콜레스테롤을 낮추라고 하는데 걱정입니다"

"콜레스테롤 때문에 쇠고기를 안먹고 있어요"
"소의 살코기를 다시봐야겠는데요"
"쇠고기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는데요"
"뭐라고요? 정말요?"




현대인들에겐 사회적인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성인병이란 존재입니다. 성인병은 예전에 비해 영양이 늘고 운동시간은 부족해 생기는 일종의 현대병인 셈입니다. 최근엔 이러한 성인병이 어른들뿐만아니라 아이들에게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성인병하면 떠오르는 게 콜레스테롤입니다. 콜레스테롤를 증가시키는 대표적인 식품이 바로 쇠고기입니다. 쇠고기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주범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주장을 담은 연구자료를 소개합니다.




소의 살코기가 콜레스테롤 감소시킨다? 

소의 살코기가 의외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소의 살코기 등이 가 콜레스테롤에을 유발하기 때문에 가급적 먹지말라고 교육을 받았습니다. 


'소의 살코기가 콜레스테롤 감소시킨다'는 누가 연구했을까?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 페니 크리스-에서톤(Penny Kris-Etherton) 영양학교수는 미국심장학회(AHA)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병 위험을 줄일 수 있는식단으로 권고하고 있는 DASH(Dietary Approach to Stop Hypertension) 식단과 여기에 소 살코기 섭취량을 늘린 살코기 편입 식단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보도했습니다.

'소의 살코기가 콜레스테롤 감소시킨다' 연구의 DASH 식단은?
DASH 식단(2천106 칼로리)은 단백질 18%, 탄수화물 55%, 지방 27%, 포화지방 6%, 소 살코기 하루 28g(조리 전 중량)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소의 살코기가 콜레스테롤 감소시킨다' 어떻게 연구했기에?

크리스-에서톤 박사는 DASH 식단 중 소 살코기 섭취량을 크게 늘리고 다른 부분은 미세조정한 BOLD1(Beef in Optiaml Lean Diet)과 BOLD2 식단을 만들고 이 3가지 식단의 콜레스테롤 저하효과를 미국표준건강식단(HAD: Healthy American Diet)과 비교했다고 합니다.

BOLD1 식단(2천100칼로리)은 단백질 19%, 탄수화물 54%, 지방 28%, 포화지방 6%, 소 살코기 하루 112g, BOLD2 식단(2천104 칼로리)은 단백질 27%, 탄수화물 45%, 지방 28%, 포화지방 6%, 소 살코기 하루 151g으로 각각 편성했다고 합니다.

HAD 식단(2천97 칼로리)은 단백질 17%, 탄수화물 50%, 지방 33%, 포화지방 12%,소 살코기 20g으로 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소의 살코기가 콜레스테롤 감소시킨다' 연구결과는?
연구팀은 혈중 콜레스테롤이 다소 높은 30-65세의 성인 36명에게 5주마다 이 4가지 식단을 바꾸어가며 먹도록 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측정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DASH, BOLD1, BOLD2 식단이 HAD식단에 비해 혈중 총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지단백(LDL) 콜레스테롤을 크게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BOLD1, BOLD2 식단은 LDL 콜레스테롤을 평균 10%나 떨어뜨린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살코기-삼겹살-콜레스테롤-돼지고기-소고기-수육-고지혈증-힐링-웰빙-건강쇠고기오 콜레스테롤 관계의 연구가 눈길을 끕니다.



'소의 살코기가 콜레스테롤 감소시킨다'영어기사를 봤더니
When you sit down to a hearty meal and eat a high fat serving of food, you end up with high levels of triglycerides, a type of fat, in your blood.
(메디컬뉴스 투데이 영어기사 상세보기)





콜레스테롤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
콜레스테롤은 현대인들에게 성인병이라는 질환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따라서 현대인들에겐 콜레스테롤을 낮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데 운동도 못지않습니다. 먹는 것과 운동 모두 조금씩 관심을 갖고 노력해 나간다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