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kagns의 맘대로 리뷰

매리는 외박중, 의리가 제일인 이유

Submitted by skagns on 2010. 11. 17. 06:12


여러분은 믿음, 소망, 사랑 중에서 어떤 것이 제일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각자의 가치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영화 시라노 연애조작단에서는 이런 대사가 나옵니다.

"믿음, 소망, 사랑, 그 중에서 제일은 믿음이라 생각했었죠"
"이제야 깨달았습니다. 믿어서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해서 믿는다는 것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이 믿음, 소망, 사랑에 대한 말은 성경에서 나오는 말입니다. '믿음, 소망, 사랑, 그 중 제일은 사랑이라'고 말이죠. 하지만 그런 종교적 의미 외에도, 우리의 삶에 있어 믿음, 소망, 사랑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들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일단 종교적 의미는 배제한 채 그 의미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어떤 것을 믿고, 어떤 것을 원하고, 또 누군가를 사랑합니다.
그리고 사랑해서 믿고, 믿기에 원하고, 원하기에 사랑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랑하기에 원하고, 원하기에 믿고, 믿기에 사랑합니다.
그렇게 믿음, 소망, 사랑은 챗바퀴처럼 돌고 돌며 서로가 맞물려 갑니다.

그렇게 믿음, 소망, 사랑 중에서 사랑하기에 믿고 원한다는 사람은 사랑이 제일일 것이요.
믿음이 있기에 원하고 사랑한다는 사람은 믿음이 제일일 것이요.
원하기에 믿고 사랑한다는 사람은 소망이 제일일 것입니다.

그런데 매리는 외박중에서 무결이 매리에게 믿음, 소망, 사랑 중에 무엇이 제일이냐고 물어보자, 매리는 생뚱맞게도 의리라고 합니다. 믿음, 소망, 사랑 중에서 골라보라고 객관식으로 문제를 냈는데, 문항에도 없는 의리라고 주관식 답변을 하다니, 웬지 이성 간의 달달한 질문이 동성간의 딱딱한 답변으로 바뀌어 버린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또 웬지 매리의 이런 동문서답이 의미심장하게 와닿습니다. 흔히 믿음, 소망, 사랑은 하다로 많이 쓰입니다. 믿다. 소망하다, 사랑하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그리고 이것은 나는 믿는다, 나는 소망한다, 나는 사랑한다 라는 나의 관점에서 내가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의리는 흔히 하는 것이라 하지 않고, 지킨다고 합니다. 상대방을 위해 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것이죠. 의리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할 도리 혹은,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지켜야 할 바른 도리'를 뜻합니다. 그렇게 의리는 우리가 사회에서 지켜야할 도리입니다. 그리고 그 도리는 '사람이 어떤 입장에서 마땅히 행하여야 할 바른 길'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매리는 무엇을 지키고, 어떤 입장에서의 의리를 말한 것일까요? 매리는 정인과 1박2일을 함께 보내게 됨에 따라, 정인이 들으라고 일부러 무결에게 전화해서 큰소리로 통화를 합니다.

"자기야. 믿음, 소망, 사랑 그 중에 제일이 뭐라 그랬지?
어우~ 그러니까. 의리가 최고야. 가족은 의리로 사는거다.
난 영원히 자기 편인거 알지? 우리 끝까지 의리 지키자. 자기야. 사랑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족. 바로 가족입니다. 부부 사이, 부모 자식 사이 등 결혼을 하고 피로 이어진 사이가 바로 가족입니다. 그렇게 매리는 가정을 의리라는 테두리 속에서 지키고 살며, 그 테두리 안에서 믿음과 소망, 그리고 사랑을 키워나가는 것이라 생각하는 듯 합니다. 그런 의리라는 지켜주는 보호막, 테두리가 없다면, 믿음, 소망, 사랑은 위험에 노출되고 언제고 깨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매리는 의리가 제일이라고 대답을 한 것이지요.

이런 매리의 가치관은 매리는 외박중에서 작가가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결혼에 대한 메시지를 잘 표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앞서 '매리는 왜 외박 중일까?'라는 의문을 가지고 작가가 매리는 외박중을 통해 이야기 하고 싶은 사회적 메시지를 분석해본 적이 있습니다.


요즘 우리 사회는 사랑이 없는 결혼, 불륜, 그리고 높아져만 가는 이혼율까지, 결혼과 이혼을 쉽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 우리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결혼에 대한 가벼움에 대해서, 작가는 매리의 이중 결혼 생활을 통해 결혼의 진정성에 대한 해답을 얻어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게 작가는 믿음, 소망, 사랑 중에서 생뚱맞게도 의리를 강조하며, 결혼 생활은 부부 간에 마땅히 지켜져야 할 도리를 통해 그것이 깨지지 않도록 서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지요.

여러분은 결혼 생활에 있어 믿음, 소망, 사랑 중에서 어떤 것이 제일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블로거에게 추천과 댓글이 그 어떤 것보다도 값지고, 포스팅을 작성하는데 있어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구독도 한번 해보세요. 지금 이 글이 맘에 들지 않아도 언젠가 한번 맘에 드는 글이 있지 않겠습니까? ㅎㅎ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구독+하는 센스도 잊지마시구요!

Tags :

, 댓글 목록 열기 or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