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공개] 12.12 두 달 후 전두환 '다과회' 영상

양복을 차려 입은 이들이 줄줄이 서서 전두환과의 악수를 기다리고 있다. 군복을 입은 전두환이 여유로운 미소를 내보이며 손을 내밀자, 그들은 90도로 고개를 숙이며 응답했다. 전두환이 "감사합니다"라고 말하자 상대 쪽에서 "새해 복 많이 받으십쇼"란 말이 돌아오기도 했다.

경쾌한 음악이 배경음으로 깔려 있는 위 영상은 1980년 2월 8일에 촬영된 것이다. 국군 보안사령부(보안사)가 직접 제작한 이른바 '보안뉴스'로 중 하나로 '해외주재 홍보관 초청 브리핑 및 다과회'란 제목이 붙어 있다.

4분 27초짜리 영상엔 보안사 소속 인물들로 구성된 계엄사 합동수사본부(합수부)가 문화공보부 소속 해외공보관(현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해외문화홍보원)을 불러 행사를 진행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영상엔 브리핑의 구체적 내용이 나와 있진 않고, 유일하게 정도영 합수부 안전처장의 모두발언 중 일부만 담겨 있다. 정 처장의 말에서 해외공보관이 주로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 추측할 수 있다.

"합수부 안전처장입니다. 문공부(문화공보부) 차관님, 그리고 해외 각국에서 홍보 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공보관 여러분들의 합수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그리고 10.26사건 및 12사태(12.12군사반란으로 추정)에 대한 외신 순화와 홍보활동을..."

ⓒ소중한 | 2021.05.17 18:27

댓글

선악의 저편을 바라봅니다. extremes88@ohmynews.com

이 기자의 최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