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법스님 10만인클럽 특강 1부

그때나 지금이나 스님의 모습은 한결같았다. 탁발승처럼 5년 동안 전국을 걸으며 빌어먹고 빌어 잘 때도 그랬지만, 불교 종단의 심장부로 들어가 총무원장보다 더 막중한 임무를 맡고 있는 지금의 모습이 그렇다. 5월 31일 저녁, 도법스님은 챙 넓은 밀짚모자를 쓰고 구깃구깃한 명주천(일명 '도법스카프')을 목에 두른 채 <오마이뉴스> 10만인클럽 강연장을 찾았다.

조계종(총무원장 자승스님)은 2년 전 종단 안팎의 갈등과 분쟁을 해결할 중재·자문 기구로 '화쟁위원회'를 두었고, 작년에는 불교 내부의 잘못을 혁신하기 위해 총무원장 직속으로 '자성과 쇄신 결사추진본부'를 발족시켰다. 그리고 두 기구의 위원장과 본부장을 도법스님이 맡고 있다. 한마디로 사회 문제도 풀고, 불교 내부 문제도 풀어야 하는 임무다.

사실 도법스님은 법란이 일어났을 때마다 호출됐다. 1994년 개혁불사 때도 핵심적인 역할을 했고, 1998년 종단 분규 때는 총무원장 권한대행을 맡아 사태를 수습하고 다시 남원 실상사로 돌아갔다. 하지만 이번에는 단지 소방수역이 아니다. 문제가 반복되는 구조와 정면으로 맞닥뜨리겠다는 작심이다.

도법스님이 '제도권'(조계종단)으로 들어간다고 했을 때, 그의 주변에선 다 반대했다. '왜 자승한테 들어 가냐', 심지어 '도법이 노망났다'는 소리까지 들렸다. 하지만 괘념치 않았다. 남들이 뭐라하든, 어쩌면 일관성이 없어 보일지 몰라도, 욕먹을 각오로, 진보든 보수든 고집하지 말고, "매순간 주어진 조건에서 최선의 답을 구한다"는 생각만으로 여기까지 왔다. 내심, 문제 해결을 위해 '힘'(종단 권력)을 활용한다는 생각이었을지 모르겠다.

도법스님은 그동안 화쟁위원장으로서 봉은사 사태, 4대강 문제, 한진중공업, 쌍용차 사태 등에 개입해 대립 당사자들을 불러 모아 접점을 찾는 일을 해왔다. 그러다가 최근 조계종 스님들의 '도박 동영상' 파문이 터지자 결사본부장으로서 그의 발등에는 불이 떨어졌다. 불교계 원로, 수좌, 종단 집행부 등 각 집단의 목소리를 듣고, 또한 재가불자들의 비판도 경청하느라 분주하다.

이 동영상은 도법 스님의 10만인클럽 특강 동영상 1부를 담고 있다.

ⓒ이종호 | 2012.06.07 17:10

댓글

이종호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최신영상